Offcanvas

AI / AR|VR / 클라우드

알리바바 다모 아카데미, ‘10대 주요기술 동향 예측’ 발표

2022.01.20 편집부  |  CIO KR
알리바바 그룹의 글로벌 연구 이니셔티브 알리바바 다모 아카데미(이하 다모)가 2022년 기술 산업의 주요 동향 예측(https://damo.alibaba.com/techtrends/2022?lang=en)을 1월 20일 공개했다. 

다모는 이번 발표를 통해 향후 2∼5년 간 혁신을 가속화하고 경제·사회 전반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되는 10대 기술 동향을 제시했다. 이를 위해 지난 3년간 발표된 논문과 특허 출원을 분석했으며, 100여 명의 과학자와 인터뷰를 진행했다고 회사 측은 전했다. 

알리바바 다모 아카데미 제프 장 대표는 “지난 세기 동안 디지털 기술의 진화는 기술 진보와 산업 발전을 가속화했다”라며, “기술의 경계는 물리적 세계에서 혼합 현실(mixed reality)로 확장되고 있으며 점점 더 많은 첨단 기술이 산업 부문에 접목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다모는 10대 기술 동향으로 ▲클라우드-네트워크-디바이스 융합 ▲과학 분야 AI 활용 ▲실리콘 포토닉 칩 ▲재생 에너지 분야 AI 활용 ▲고정밀 의학 ▲개인 정보 보호 연산 ▲확장 현실(XR) ▲인지형 소프트 로봇 ▲위성-지상 통합 컴퓨팅 ▲대규모 및 소규모 AI 모델의 공동 진화를 꼽았다. 

다모는 네트워크 신기술의 급속한 발전에 힘입어 클라우드 컴퓨팅은 클라우드-네트워크-디바이스 융합이라는 새로운 컴퓨팅 시스템으로 진화해 갈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응용 과학 연구 과정에 AI가 광범위하게 적용되고 일부 기초 과학 부문에서는 생산 툴로 활용될 전망했다. 대규모 데이터 센터에서 고속 데이터 전송을 위해 실리콘 포토닉 칩이 널리 사용될 것이며, AI는 재생 에너지원이 전력망에 통합되는 길을 열고 전력망 운영의 안전성, 효율성, 신뢰성 강화에 기여할 것으로 내다봤다.  

모양과 느낌이 일반 안경과 다를 바 없는 차세대 XR 안경이 시장에 진입하고 차세대 인터넷의 주요 진입점 역할을 할 것으로 전망되며, 인지형 소프트 로봇은 제조업에서는 기존 로봇을 대체하고 일상 생활에서 서비스 로봇이 보다 광범위하게 채택되는 기반이 될 것으로 업체 측은 예측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