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AWS 서울 리전에 ‘빅쿼리 옴니’ 지원 발표

2023.05.18 편집부  |  CIO KR
구글 클라우드는 고객의 다양한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해 AWS 서울 리전에 빅쿼리 옴니(BigQuery Omni)를 지원한다고 18일 밝혔다. 

빅쿼리 옴니는 구글 클라우드, 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등 다양한 멀티 클라우드 환경에서 효율적으로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안전하게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멀티 클라우드 분석 솔루션이다. 기업은 빅쿼리 옴니를 활용해 데이터 사일로를 허물고, 클라우드 간(cross-cloud) 분석을 통해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기업은 표준 SQL과 구글 클라우드 고객들이 선호하는 빅쿼리 API를 사용해 데이터 사일로를 해소하고 단일 창에서 중요한 비즈니스 인사이트를 확보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소스 전반에서 클라우드 간 분석을 수행하고 빅레이크(BigLake) 및 데이터플렉스(Dataplex)를 통해 통합된 멀티 클라우드 거버넌스를 확보할 수 있다. 

빅레이크는 데이터 웨어하우스와 레이크 하우스를 통합하는 스토리지 엔진으로, 빅쿼리 관리 테이블 및 파케이(Parquet), 아파치 아이스버그(Apache Iceberg)와 같은 오픈 파일 형식을 비롯한 다양한 스토리지 형식을 표준화한다. 빅쿼리 옴니는 AWS 또는 애저 스토리지에서 로컬로 실행할 수 있는 컴퓨팅 엔진을 제공하며, 고객은 이를 사용해 AWS 또는 애저의 데이터를 원활하게 쿼리할 수 있다.

빅쿼리 옴니를 사용하면 워크플로우를 훨씬 간소화할 수 있다. 사용자는 익숙한 빅쿼리 인터페이스를 사용해 AWS 또는 애저에 있는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추가 분석을 위해 결합해야 하는 관련 데이터만 검색 및 선택할 수 있다. 이 데이터의 하위 집합은 빅쿼리 옴니의 새로운 클라우드 간 전송 기능(Cross-Cloud Transfer capabilities)을 사용해 구글 클라우드로 이전할 수 있다. 고객은 해당 데이터를 구글 클라우드의 다른 데이터 세트와 결합할 수 있으며, 이렇게 통합된 테이블은 루커 및 루커 스튜디오(Looker Studio)와 같은 고급 분석 도구를 통해 주요 비즈니스 이해관계자에게 제공될 수 있다. 이제 버텍스 AI(Vertex AI)를 통해 이 데이터를 최신 AI 모델과 연결할 수도 있다.

스토리지와 컴퓨팅 계층을 각각 추상화하는 빅레이크와 빅쿼리 옴니를 활용해 기업은 데이터 위치에 관계없이 구글 클라우드에서 데이터에 액세스하고 쿼리를 수행할 수 있다. 또한 빅쿼리에서 세분화된 행 수준 및 열에 대한 액세스 정책을 설정하고, 모든 클라우드 환경에서 일관성 있게 데이터를 관리할 수 있다. 

이러한 구성 요소를 통해 데이터 엔지니어링 팀은 복잡한 데이터 파이프라인을 구축하고 관리할 필요 없이, 데이터 사용자를 위해 통합 및 관리된 데이터 플랫폼을 구축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플렉스 및 데이터 카탈로그(Data Catalog)와 빅쿼리 옴니를 통합해 모든 클라우드에서 데이터를 검색하고, 비즈니스 용어 및 도메인 관련 데이터를 통해 비즈니스 컨텍스트를 추가함으로써 데이터를 보강할 수 있다.

고객은 빅쿼리 옴니를 사용해 ▲단일 사용자 인터페이스를 기반으로 여러 클라우드 간 데이터 액세스 및 쿼리 수행 ▲데이터 분석 전 데이터 엔지니어링의 필요성 감소 ▲동일하고 일관된 보안 제어를 활용하고 여러 클라우드 환경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을 배포해 운영 오버헤드 및 위험 감소 ▲데이터 처리 및 분석에 소요되는 시간을 크게 단축해 인사이트 창출 가속화 ▲여러 클라우드의 사용 공간 및 범위에 대해 일관성 있고 예측 가능한 예산 수립 ▲기민한 분석 지원 및 모든 클라우드 투자에 대한 이점 극대화 등을 지원받는다. 

LG CNS를 비롯한 고객들은 이미 빅쿼리 옴니를 사용해 데이터 사일로를 허물고 클라우드 제공업체 간 원활한 데이터 액세스를 확보하고 있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