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SO / 보안 / 비즈니스|경제

‘사이버 보안 동맹 본격화’ 영국-이스라엘, 2030 상호협정 로드맵 발표

2023.03.23 Michael Hill  |  CSO
영국과 이스라엘 정부가 2030년까지 상호 사이버 보안 협약을 고도화하기 위한 구체적인 로드맵을 발표했다. 2021년 11월 양국이 안보, 기술, 무역, 국방 분야에서 향후 10년간 더 긴밀히 협력하기 위해 (MOU)를 체결한 뒤 2년 만에 구체적인 계획을 발표한 것이다. 
 
ⓒGetty Images Bank

‘이스라엘-영국 상호협정 2030 로드맵’의 목표 중 하나는 양국 간의 사이버 보안 협력이 최신 사이버 공격에 맞설 수 있도록 지속적인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다. 사이버 위협 대응, 글로벌 사이버 공간 관리, 사이버 보안 기술 개발 및 공유 사이버 보안 생태계에 대한 투자에 지속적인 협력을 약속한다. 국가 안보 기술, 혁신, 연구 및 개발과 같은 분야의 공동 약속도 포함되며, 양국은 이 로드맵을 위해 수백만 파운드에 달하는 비용을 투자할 예정이다. 
 

사이버 보안 생태계 구축 

이스라엘과 영국의 협력은 사이버 공간에서 증가하는 위협을 해결하고, 해킹 세력에 대응하기 위해 필수적이다. 최근 영국은 이스라엘을 ‘1단계(tier-1)’ 사이버 파트너로 격상시키고 추가 협력 가능성을 열어줬다.  

이스라엘과 영국은 사이버 위협 대응 외에도 사이버 보안 역량 개발에도 같이 힘쓸 예정이다. 이에 따라 양국의 고위급 대표들이 사이버 보안과 회복력에 대해 논의하는 연례 회담을 개최하기로 약속했다. 사이버 공간의 글로벌 거버넌스에 대한 일관된 접근 방식을 제정하는 것이 목표다. 

또한 이스라엘과 스타트업 생태계도 긴밀히 협력할 계획이다. 대표적인 사례는 국제무역부(Department of Trade)가 운영하는 글로스터셔의 골든밸리 개발 지원으로, 이스라엘이 투자한다. 베에르셰바 한 가운데 사이버 보안 허브를 구축하는 것이 궁극적 목표다.

이 밖에도 이스라엘과 영국은 매년 열리는 CybHER 대회를 통해 영국 투자자 및 파트너가 만날 수 있는 장을 열어준다. 이스라엘 여성 사이버 보안 기업가에게 기회를 제공하고자 한다.
 

협약의 의미 

2021년 영국 국립 사이버 보안 센터(NCSC)의 CEO인 린디 카메론은 이스라엘이 세계 사이버 생태계의 중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으며, 오래전부터 영국과 뜻을 같이하는 유능한 파트너라고 말했다. 

그는 “이스라엘은 사이버 보안 선도 국가다. 이스라엘 사이버 보안 생태계를 깊이 살펴보지 않아도 쉽게 알 수 있는 사실이다”라며 “어떤 국가든 사이버 보안 태세를 탄탄하게 갖추려면 국제 동맹이 필요하다. 영국과 이스라엘이 몸소 보여주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스라엘 사이버 보안 회사 카토 네트웍스 설립자인 슐로모 크레이머는 "이 협정은 이스라엘과 영국 기업들이 협력하고, 기술을 공유하며, 오늘날의 사이버 위협과 싸우는 데 있어 더 창의적인 솔루션을 개발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해 줄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인재 공유는 양국이 사이버 보안 기술 혁신에 앞서나갈 수 있도록 돕는 핵심 요소 중 하나가 될 것이며, 특히 군에서 사이버 보안 관련 일을 했던 숙련된 전직 군인 또한 즉시 전력감이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맬웨어 보안 전문 업체 보티로(Votiro)의 CTO 아비브 그라피는 이번 협정이 혁신을 촉진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그는 “사이버 스파이가 늘어나고 있으며, 심지어 민간 기업이 이런 해킹 도구를 제공하는 사례가 많아지고 있다”라며 “이번 국제 동맹은 이런 국가 단위 해킹을 규제하는 데도 중요한 역할을 할 것으로 보인다”라고 말했다. 

이스라엘은 공교육에서 사이버 보안을 가르치는 몇 안 되는 나라 중 하나다. 이스라엘 학생은 9세부터 프로그래밍, 네트워크 보안 교육을 받는다. 그라피는 “이스라엘은 병역의무에서 전문연구나 산업기능요원으로 사이버 보안 전문가를 양성하기도 한다. 사이버 보안 인력을 충당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라고 말했다. 

OT/ICS 보안 솔루션 업체 클로로티(Cloroty)의 CRO(Chief Revenue Officer) 시몬 차사르는 이번 협약이 지난 수십 년 동안 양국이 이어온 공동 협력의 연장선이라고 말했다. 400개가 넘는 이스라엘 보안 회사가 영국에서도 운영되고 있다. 

그는 “이스라엘이 영국에 한 투자가 창출한 가치는 약 10억 파운드에 달하며, 고용창출 효과는 8년 간 약 16,000개에 달한다”라고 말했다. 

사회가 진화하면서 인간, 사물, 기술이 점점 더 그물망처럼 연결되고 있다. 차사르는 “국방, 식품, 의료 분야에 걸쳐 연결성이 기하급수적으로 높아질수록 사이버 위협은 사회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