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블록체인 / 비즈니스|경제

IBM-머스크의 ‘블록체인 공급망 서비스’ 4년 만에 역사 뒤안길로

2022.12.01 Charlotte Trueman  |  Computerworld
IBM과 덴마크 해운 회사 머스크(Maersk)가 ‘트레이드렌즈(TradeLens)’를 내년 1분기 종료한다고 밝혔다. 상업적으로 충분한 사용자를 유치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양사는 이 블록체인 기반 공급망 플랫폼 프로젝트에서 철수할 계획이라고 발표했다. IBM과 머스크가 트레이드렌즈를 처음 공개한 지 4년 만이다. 해당 플랫폼은 2023년 1분기 말에 종료될 예정이다. 
 
ⓒGetty Images Bank

A.P. 몰러-머스크의 비즈니스 플랫폼 부문 책임자 로템 헤르쉬코는 공식 성명문에서 “완전한 글로벌 산업 협력에 대한 요구가 달성되지 않았다”라면서, “트레이드렌즈는 독립적인 비즈니스로써 상업적 타당성을 갖는 수준에 이르지 못했다”라고 전했다. 

IBM과 머스크의 GTD 솔루션(GTD Solution)이 공동 개발해 지난 2018년 출시된 트레이드렌즈는 화물이 출발지에서 항구로 가고 해외로 배송돼 목적지에 도착하는 과정에서 화물 선적 세부 사항을 기록하는 전자운송원장을 통해 글로벌 공급망을 디지털화하고 단순화하는 것을 목표로 했다. 

해운 업계의 전통적인 정보 공유 방식이 구식 전자데이터교환(EDI) 시스템, 이메일, 팩스 또는 택배였다면 트레이드렌즈는 공급망의 모든 관련 당사자가 승인된 블록체인 원장을 통해 관련 문서(예: 통관 허가, 상업 송장, 선하 증권 등) 그리고 추적 정보(예: 배송 도착 시간 등)를 거의 실시간으로 볼 수 있도록 했다. 짧은 수명 동안 이 프로젝트는 해운 회사, 터미널, 내륙 창고, 세관 당국, 복합 운송 업체를 포함해 300개 이상의 회원 네트워크를 구축했다. 

한편 머스크는 트레이드렌즈를 종료하긴 하지만 “공급망을 디지털화하려는 시도는 계속할 것”이라고 언급했다. 헤르쉬코는 “트레이드렌즈를 디딤돌로 놓고 디지털화 아젠다를 더욱더 추진할 것이다. 기술 인재의 에너지와 역량을 새로운 방식으로 활용할 수 있길 기대한다”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