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BI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제조 / 클라우드

구글 클라우드, 제조업 특화 ‘데이터 통합·분석 솔루션’ 공개한다

2022.05.10 Anirban Ghoshal  |  CIO
GCP(Google Cloud Platform)가 제조 산업을 대상으로 하는 새로운 솔루션 2종을 공개할 예정이다. 데이터 엔지니어링 및 분석 작업을 돕고, 다양한 설비에서 생성되는 데이터를 통합해 인사이트를 도출하기 위한 용도로 고안됐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제조 부문의 기업들이 불안하고 불확실하며 복잡하고 모호한(VUCA ; volatile, uncertain, complex and ambiguous)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기술 활용을 확대해가고 있다. GCP의 새로운 솔루션이 등장하는 배경이다.

컨설팅 기업 맥킨지(McKinsey)에 따르면 전 세계 제조사 중 약 2/3가 이미 클라우드 솔루션을 사용하고 있다. 마케팅 정보 기업 리포트링커(ReportLinker)는 IoT 등의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들로 구성된 전 세계 스마트 팩토리 시장이 2026년까지 2,142억 달러 규모에 도달할 것으로 예상했다.

하지만 공장의 디지털 전환을 계획하거나 새로운 기술 구현 단계에 있는 기업들은 큰 문제에 직면하고 있다고 구글이 진단했다. 

구글 클라우드의 글로벌 제조 기술 책임자 찰리 쉐리단은 한 블로그 게시물에서 “2가지 측면에서 확장성 문제가 나타나고 있다. 맥락화 된 운영 데이터에 대한 접근성이 부족하며, 공장 현장에서 복잡한 데이터 사이언스와 AI 도구를 사용하기 위한 스킬이 부족하다”라고 밝혔다.

그는 이어 데이터 정리를 돕고 이를 비즈니스 운영에 활용할 수 있도록 GCP가 MDE(Manufacturing Data Engine)를 발표한 바 있다고 강조했다.

엣지-클라우드 연결로 데이터 추출
회사에 따르면 GCP의 MDE는 엣지와 클라우드 사이를 안전한 사설 저비용 네트워크를 연결하고, 이를 활용해 원격 측정과 이미지 데이터 등의 데이터를 추출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이 엔진에는 데이터 정규화 및 맥락 강화 기능이 내장되어 있다. 쉐리단은 보편적인 데이터 모델과 함께 공장 최적화 데이터 레이크하우스를 제공한다고 덧붙였다.

하지만 대부분의 기업들은 흔히 OT(Operational Technology)라고 말하는 다양한 종류의 기계 자산을 사용하여 데이터를 수집한다. 이런 자산으로부터 이질적인 종류의 데이터를 수집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GCP는 MC(Manufacturing Connect) 도구를 마련했다.

구글이 산업용 엣지 데이터 제공기업 리트머스 오토메이션(Litmus Automation)과 공동 개발한 MC 도구는, 모든 OT 자산에 연결될 수 있도록 설계되었으며, 250개 이상의 기계 프로토콜로 구성된 백엔드 라이브러리를 내장했다.

쉐리단은 “MC는 기계 데이터를 소화하기 쉬운 데이터세트로 전환하고 처리, 맥락화, 저장을 위해 MDE로 전송한다. 컨테이너화 된 작업 부하를 지원함으로써 제조사들은 엣지에서 직접 저지연 데이터 시각화, 분석, 머신러닝(ML) 기능을 실행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다른 구글 솔루션과 통합
다른 GCP 제품을 MDE와 함께 사용해 더 많은 인사이트를 생성하고 예측 유지보수를 수행하며 기계 수준의 이상을 감지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 MDE에는 제조 엔지니어 및 공장 관리자들이 신속하게 맞춤형 대시보드를 생성하고 변경하며 새로운 기계, 구성, 공장을 추가할 수 있도록 설계된 구글의 노코드 루커 BI(Looker BI) 플랫폼의 템플릿이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통합되어 있다.

이러한 도구들을 활용해 기업은 사전 제작 머신러닝 모델을 배치해 예측 유지보수를 수행할 수 있다. 쉐리단은 구글 클라우드 엔지니어들의 도움을 받아 모델을 개선할 수도 있다고 전했다.

GCP는 또 제조팀이 기계 수준의 이상을 발견할 수 있도록 품질 보증이 적용되지 않는 변경사항을 확인하고 경고를 제공하는 GCP의 ‘타임 시리즈 인사이트 API’(Time Series Insights API)를 통합했다.

라이벌 솔루션
구글 클라우드의 제조 솔루션은 AWS, 마이크로소프트 애저(Azure), 오라클(Oracle), IBM의 기존 제품과 경쟁할 가능성이 높다.

구글은 토마스 쿠리안이 주도하던 2019년부터 산업 전용 솔루션을 출시하기 시작했던 바 있다. 당시 구글은 이런 종류의 산업 솔루션은 CIO가 더 신속한 TTM(Time To Market) 전략을 확보하도록 도와 클라우드 투자의 진정한 잠재력을 발현하는 데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구글 클라우드의 제조 솔루션 파트너로는 인텔(Intel), 스플렁크(Splunk), 퀀티파이(Quantiphi), 코그니전트(Cognizant), 리트머스 오토메이션, 소텍(Sotec), GFT, 소프트서브(Softserve) 등이 있다. 

한편 GCP는 이번 솔루션의 일반 출시에 관해서는 함구했지만 이번 달 말에 선보일 가능성이 높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