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큐브리드, 큐브리드 11 신제품 출시 및 아파치 라이선스 변경

2021.01.28 편집부  |  CIO KR
큐브리드가 자사의 DBMS 신제품 ‘큐브리드 11’을 출시했다고 밝혔다. 이번 신제품은 성능 향상, 새로운 기능 추가, 보안 및 편의성 강화 등을 중심으로 업그레이드됐으며, 소프트웨어 라이선스도 GPL에서 아파치 라이선스 2.0으로 변경됐다.

회사에 따르면 큐브리드 11 버전은 데이터 암호화와 패킷 암호화를 제공해 보안이 강화됐다. 테이블 기반의 암호화 기능인 TDE(Transparent Data Encryption)와 드라이버와 서버 사이의 패킷 암호화를 지원해 비정상적으로 데이터가 유출되는 것을 방지한다.

속도 향상을 위해 조인 질의에서 해시 스캔(Hash Scan)을 지원해 인덱스 스캔을 할 수 없던 조인 질의 성능을 최대 10배 개선했고, 힌트를 통해 검색 질의의 결과 캐시를 지원해 데이터 변경이 적으면서, 질의가 복잡한 워크로드의 성능을 높였다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관리자 생산성을 위한 신규 기능이 추가됐다. 고가용성(HA) 환경에서 힌트를 통해 구문 기반의 복제를 지원하여 대량의 데이터를 삭제, 수정 시 복제 시간을 개선하고, 자바 저장 프로시저(Java SP) 서버를 DB서버로부터 분리해 자바 저장 프로시저 서버의 구동/정지에 따른 DB 서버의 영향도를 최소화했다.

또한 데이터 정의 언어(DDL: Data Definition Language) 감사 기능을 제공해, DDL의 변경 사항을 추적할 수 있다. 이 밖에 RVC(Row Value Constructor) 및 REGEXP 함수 등 유용한 SQL을 확장했다. 

큐브리드 정병주 대표는 “이번 신제품은 기능 및 성능 면에서의 개선과 더불어 아파치 라이선스 2.0 변경을 통해 외부 참여자들이 아무런 제약조건 없이 큐브리드 소스코드를 활용할 수 있도록 라이선스 개방성을 확대했다”라며, “큐브리드는 향후에도 오픈소스의 철학과 가치를 기반으로 비즈니스를 전개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