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웨어러블 / 클라우드

기술 품은 놀이공원, 원덜라의 디지털화 사례

2022.11.11 Yashvendra Singh  |  CIO
원덜라 홀리데이즈(Wonderla Holidays) 놀이공원을 운영하는 ‘원덜라 홀리데이즈 주식회사(Wonderla Holidays Ltd.)’는 혁신적이면서도 환경 친화적인 디지털 이니셔티브를 통해 연간 방문객 수와 1인당 지출 모두 5%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팬데믹이 진정되고 원덜라 놀이공원의 방문객 수가 다시 늘어나면서 인도 벵갈루루에 본사를 둔 원덜라 홀리데이즈 주식회사는 기로에 서게 됐다. 이 회사는 2000년 코치(Kochi), 2005년 벵갈루루(Bengaluru), 2016년 하이데라바드(Hyderabad)에 설립된 3곳의 놀이공원을 운영하고 있으며, 조만간 첸나이(Chennai), 부바네스와르(Bhubaneswar)에 2곳의 놀이공원을 추가로 개장할 계획이다. 하지만 구식 프로세스는 운영 효율성과 고객 경험(CX)이라는 두 가지 중요한 영역에서 회사의 발목을 잡고 있었다. 

원덜라 홀리데이즈의 전무 이사 아룬 K 치틸라필리는 “원활하고 성공적인 놀이공원 운영을 위해 가장 중요한 매개변수는 인파를 관리하는 것 그리고 적절한 시간 관리를 통해 방문객이 놀이기구 및 시설을 더욱더 잘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원덜라에서는 방문객과 관리자가 다른 놀이기구 및 시설에 사람이 얼마나 있는지 알 수 없었기 때문에 많은 시간 줄을 서서 보내야 했고 이는 결국 고객 경험에 악영향을 끼쳤다”라고 말했다. 
 
ⓒGetty Images Bank

그는 “만약 다양한 구역, 이를테면 놀이기구(육지/수상), 수영장, 식당, 탈의실에서의 실시간 점유율 정보 등을 제공할 수 있다면 이 정보는 방문객의 긍정적인 놀이공원 경험을 극대화하도록 경로를 결정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탑승 가능성과 각 탑승 예상 대기 시간에 관해 원활한 커뮤니케이션을 제공하는 디스플레이는 CX를 크게 향상시킬 것”이라고 전했다.  

아룬에 따르면 놀이공원의 다른 영역도 문제였다. 그는 “캡처한 사진과 비디오에 태그를 지정하는 데 여러 종이 밴드가 사용됐다. 방문객의 분실물을 찾을 방법도 없었다. 아울러 마케팅, 식음료(F&B), 소매팀은 막대한 수익 창출의 기회를 놓치고 있었다. 이러한 모든 병목 현상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디지털 전환이 필수적이었다”라고 설명했다. 

RFID 기반의 ‘원더밴드(Wonderband)’ 
원덜라 홀리데이즈는 방문객에게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한편 참여와 경험을 향상시키기 위해 ‘원더밴드(Wonderband)’라고 하는 웨어러블 밴드 형태의 RFID 기술을 활용하기로 하고, 현재 해당 프로젝트를 진행 중이다. 

팬데믹이 진정되면서 인도 국내 관광은 급격한 증가세를 보였고, 그 결과 원덜라 홀리데이즈는 2023 회계연도 1분기 무려 110만 명이라는 사상 최대 분기 기록을 달성했다. 벵갈루루(Bengaluru)의 놀이공원은 42만 3,000명, 하이데라바드(Hyderabad)의 놀이공원은 34만 7,000명, 코치(Kochi)의 놀이공원은 34만 8,000명의 방문객을 기록했다. 

원덜라 홀리데이즈의 엔지니어링 및 IT 부문 부사장 아지크리쉬난 AG는 “이 밴드를 사용하면 방문객이 놀이공원에 있는 동안 각 사용자가 선호하는 놀이기구, 선호하는 경로, 좋아하는 음식 및 상품을 파악할 수 있다. 해당 데이터에서 생성된 실시간 정보를 기반으로 맞춤형 서비스도 확장할 수 있다. 방문객은 밴드를 활용해 육상과 수상에 있는 놀이기구를 즐길 수 있고, 사물함을 쓸 수 있으며, 식당과 가게에서 모두 결제할 수 있다. 놀이기구 및 장소에서 캡처한 사진 및 동영상을 이 밴드에 연결하거나, 나중에 구매할 수도 있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핵심은 2개의 서로 다른 주파수의 RFID 칩셋을 정렬하는 것이다. 최적의 범위를 얻기 위해 여러 RFID 조합이 시도됐다. RFID의 성능은 신체 접촉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금형 설계 및 개발은 신체와의 표면 접촉이 매우 적게끔 이뤄졌다. 

아지크리쉬난은 “RFID 칩셋의 주파수 중 하나는 모든 결제와 사물함 운영에, 두 번째 주파수의 RFID 칩셋은 고객 추적에 쓰일 것이다. 각 밴드가 밀리초당 약 3,000에서 5,000 펄스를 보내리라 예상한다”라고 전했다.  

그에 의하면 하나의 펄스는 150바이트의 데이터를 전송한다. 따라서 각 밴드는 500KB에서 750KB의 데이터를 보낼 수 있다. 이렇게 생성된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처리하기 위해 데이터 레이크,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실시간 애널리틱스 도구를 하이브리드 모델로 구축하는 작업도 진행 중이다. 이를 통해 밴드의 전체 데이터는 애널리틱스 작업을 위해 클라우드에 푸시되고, 모든 현금 거래를 처리하는 인프라는 온프레미스에 배치된다. 

미화 40만 달러가 소요되리라 예상되는 이 프로젝트는 2023년 벵갈루루 놀이공원에서 시범 운영될 예정이다. 

하나의 밴드로 여러 비즈니스 이점을 제공한다 
원더밴드는 티켓, 지갑, 사물함, 놀이기구 사용을 위한 하나의 밴드가 될 예정이다. 아울러 밴드로 캡처되고 백엔드에서 처리되는 데이터는 회사가 조치를 취하는데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리라 예상된다. 

아룬은 “방문객의 탑승 주기 및 이용률을 파악하기 위한 수동 데이터 로깅은 각 탑승 시 밴드가 입장 및 퇴장을 추적하여 이뤄질 것이다. 성별, 성인, 어린이 등의 기준에 따른 탑승 이용도 가능해진다. 방문객이 이용하는 놀이기구 수를 비롯해 가장 스릴 넘치는 놀이기구, 가족 및 어린이 등의 놀이기구 선호도, 시설물의 최대 사용 시간 및 미사용 시간 정보 등도 추적할 수 있을 것이다”라고 전했다. 

놀이기구의 가상 대기열 예약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이뤄지며, 밴드로 확인할 수 있다. 캡처한 사진 및 비디오에 태그를 지정하는 데 사용되는 여러 종이 밴드를 단일 밴드에 연결할 수도 있다. 분실물 추적도 방문객 경로를 기반으로 개선될 예정이다. 

그는 “또 마케팅, 식음료, 소매팀은 최적화된 미디어 지출과 파트너십을 위해 페르소나를 만들어 운영을 개선할 수 있다. 시간대와 사용 사례에 따라 가능한 경로를 확인하고 메시지를 보낼 수 있기 때문에 근접성 기반 마케팅을 할 수 있다. ADMP[종일 식사 계획] 예약은 밴드와 매핑될 수 있으며, 식당 키오스크에서 확인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원덜라 홀리데이즈는 원더밴드를 통해 현금 결제보다 더 나은 서비스를 제공할 것이고, 아울러 밴드를 통한 더 많은 디지털 거래가 이뤄질 것이기 때문에 1인당 지출이 향상되리라 예상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방문객이 UPI 및 카드 거래와 관련해 모바일 네트워크 문제에 직면할 가능성도 작아진다. 

아룬은 “연간 방문객의 약 5% 해당하는 추가 방문객이 올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1인당 5%의 추가적인 매출도 창출되리라 기대하고 있다. 이 밖에 밴드는 티켓 용지 인쇄 비용을 절감할 뿐만 아니라 재사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폐기물이 발생하지 않아 친환경적이기도 하다”라고 덧붙였다. 해당 프로젝트는 앞으로 5~6개월 안에 시작될 예정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