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리더십|조직관리 / 비즈니스|경제 / 이직|채용 / 인문학|교양

CIO가 되자마자 해야 할 5가지

2019.09.05 Charlotte Trueman  |  CIO UK
CIO라는 직책을 처음 맡는 사람이든 노련한 전문가든 상관없이 CIO가 되는 것은 어려운 일이며, 누구든 CIO가 되면 새로운 직무를 시작하게 된다. 이력서에 여러 CIO 직책을 섭렵했다고 적은 사람이라도 낯선 회사에서 성공하는 것이 항상 쉬운 것은 아니다. 이밖에 새로운 사람, 또다른 사내 정치 등은 상대적으로 알려지지 않은 문제다.

새로운 역할에 빠르게 적응하는 데 도움이 되도록 CIO가 되자마자 해야 할 5가지를 소개한다.
 
ⓒGetty Images Bank

1. 현재 상황을 파악하라
새로운 야심 찬 프로젝트에 착수하기 전에 새로운 조직의 현재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어떤 예산으로 작업해야 하나? 새로운 팀은 어떤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직원 간의 지식 격차가 있나? 현재 조직이 직면하고 있는 가장 큰 IT 과제는 무엇인가?

자신의 비전을 갖는 것도 중요하지만, 현실적으로 활용할 인적 자원이 없다면 아이디어를 실현하는 데 어려움을 겪을 수 있다.

2. 팀원들과 이야기하라
직원이 없으면 조직은 아무것도 아니므로 시간을 내어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이는 부서의 기능에 대한 이해를 높이는 데 도움이 될 뿐 아니라 직원에게 자신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긴다는 인상을 준다.

직원이 일을 더 잘 할 수 있도록 돕기 위해 무엇이 필요한지, 무엇을 개선할 수 있는지, 그리고 직원들이 CIO에게 무엇을 요구하는지를 알아야 한다. 다른 C-레벨 경영진에게 들은 것과 실제 IT팀의 의견이 다를 수 있다. 따라서 실제 상황을 파악하려면 함께 매일 마주치는 부서원과 대화하는 것이 중요하다.

3. 우선순위를 정하라
CIO로 새 직장을 이직한 경우 이미 입사 관문을 통과하는 순간 많은 변화가 있을 수 있다. 안타깝게도 첫날부터 모든 것을 따라갈 수 없음으로 먼저 할 일에 우선순위를 정해야 한다.

또한 IT의사결정이 조직의 다른 부분에 어떤 영향을 미치는지, 조직의 목표를 달성하는데 필요한 내부 자원이 얼마나 현실적인지 고려해야 한다. 물론, 클라우드 전략을 점검하는 것이 가장 중요 할 수 있지만, 회사에 출시할 신제품이 있는 경우 제공해야 할 우선순위에 초점을 두는 것이 가장 좋다.

4. 전략을 명확하게
CIO는 리더십을 보여주어야 한다. CIO가 주도하는 일을 아무도 이해하지 못하면 리더십을 보여줄 수 없다. 명확하게 정의된 전략을 갖추면 목표 달성이 쉬워질 뿐 아니라 직원이 업무를 수행하고 비즈니스에 좀더 친밀감을 느끼도록 도울 수 있다.

CIO의 전략은 상황에 따라 꼭 완벽할 필요는 없다. 상황 변화에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으면서도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으면 된다. 조직이 무엇을 달성하고 있는지 확실히 확신하지 못하면 결과에는 비전이 반영되지 않다.
 
5. 의미있는 변화를 추진하라
무언가 잘 돌아가지 않는다면 그 문제를 해결하라. "똑같은 일을 하면서 다른 결과를 기대하는 것은 미친 짓”이라는 말은 비즈니스 세계에서 보편적으로 알려진 진실이다. 하지만 모두가 이를 항상 마음에 새기고 일하는 것은 아니다. 직원이 업무에 만족하지 못하거나 IT가 조직이 요구하는 결과를 제공하지 못한다면 문제의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하는 것이 중요하다.

CIO가 되는 것은 계속해서 책임을 맡는다는 의미다. 한두 가지만 변경한 다음 한 단계 뒤로 물러설 수는 없다. 성공으로 가는 길이 늘 쉽지만은 않을 것이다. 또한 그 길이 명확하지도 않을 것이다. 한 번에 한 걸음 한 걸음 내딛는 피상적이지 않은 의미 있는 변화를 추진한다면 목적지에 다다를 수 있을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