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소프트스킬 / 자기계발 / 훈련|교육

근거 있게 주장하기··· ‘자기 평가’ 조언 10가지

2022.03.08 Rich Hein, Sharon Florentine  |  CIO KR
연례 성과 평가 프로세스 중 자기 평가 영역이 있는가? 많은 이들이 형식적인 주의만 기울이고 상사와의 리뷰 회의 30분 전 생각하기 시작한다. 이렇게 해서는 안 된다고 전문가들은 강조하고 있다.

자기 평가를 올바르게 수행해야 할 이유는 다양하다. 기업의 기존 직무를 유지하거나 다른 직위로 이동하는 경우, 다른 기업으로 이직하거나 독립하는 등의 경우에 유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HR 컨설팅 기업 JA(Janco Associates)의 설립자 겸 CEO 빅터 자눌라이티스는 “자기 평가는 장기적인 성공에 중요하다. 계획이 없다면 그렇게 하지 못한다. 세상에 우연은 없다”라고 말했다.

이 프로세스에 대한 관심은 몇 년 전부터 고조됐다. 온라인 구직 사이트 하이어드(Hired)의 인간 전략 수석 부사장 사만다 로렌스는 “더 이상 과거처럼 관리자가 주도하는 일방적인 대화가 아니다. 그리고 많은 기업들이 성과 평가 프로세스를 개편했다”라고 말했다.

자기 평가는 또한 더 양질의 교육, 임금 인상 및 보너스와 관련성을 가지고 때로는 직업/삶의 균형을 맞추고 관리자를 강력한 협력자로 만드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로버트 하프(Robert Half)의 지사장 메간 슬라빈스키는 “스스로를 지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성공적인 검토를 위해) 필요한 데이터와 정보를 수집하는 데 시간을 할애하지 않고 있다”라고 말했다.

기업 대부분에는 일종의 연례 검토 프로세스가 있으며, 일부는 6개월 단위로 수행한다. 이런 상황에 놓이게 되면 이런 수단을 활용할 수도 있다. 전문가들의 조언을 살펴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마지막 검토 이후의 진척상황을 추적하고 맵핑 하라
관리자는 성과 리뷰와 관련해 구체적인 수치를 제시했을 가능성이 높으며, 당신은 이것을 충족하거나 초과 달성했다. 그렇지 않은가? 일종의 ‘업적’ 파일을 준비했다면 자세한 내용에 관해 더욱 잘 이야기할 수 있다. 여기에는 이런 목표의 진척 상황뿐 아니라 고객, 동료, 다른 관리자 등으로부터 받은 감사 인사나 칭찬도 포함되어야 한다. 또는 직무 설명에 있는 것 중에서 특히 잘한 일에 대한 것일 수도 있다.

이 기록이 없다면 가능한 빨리 만들고 정기적으로 업데이트해야 한다(월간 할 일 목록에 포함시켜 반드시 기억하도록 한다). 이메일, 업무 일정, 자신이 한 일의 상세내용이 기억날 만한 것들을 살펴본다.

구직 사이트 다이스(Dice)의 CTO 폴 판스워스는 “스스로 프로젝트를 지속적으로 추적하라. IT 전문가는 기술 전문가의 업무의 까다로운 특성 때문에 코드 또는 프로젝트를 완료하고 다음 것으로 넘어가는 사이클에 갇혀 있는 경우가 많다. 12개월 동안 자신이 기여하거나 완료한 것을 잊어버리기 쉽다”라고 말했다.

솔직하라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면 미리 명확하게 밝히라. 무엇이 잘못되고 앞으로 잘하려면 무엇이 도움이 될까? 개선할 수 있는 것에 대해 책임감을 갖고 자신이 직접 통제하지 못하는 것에 대한 도움을 요청한다. 진척상황을 측정하는 데 사용할 벤치마크를 포함하여 자신과 관리자 모두가 만족할 계획을 수립한다. 그리고 진척상황을 추적하고 상사가 이에 동의할 수 있도록 월간 30분(또는 더 짧은) 회의를 계획한다.

자기 자신에 관해 이야기하라
요즈음 많은 기업들이 커뮤니티를 매우 능동적으로 지원하고 있다. 여가 시간에 사용자 그룹에 참여하거나 지역 식료품점에서 지원을 제공한 것 등 회사의 미션을 더욱 발전시키기 위해 자신이 자원하여 한 일을 언급한다. 슬라빈스키는 “직무 설명 외에 어떤 일을 했는가? 태스크 포스 소속인가? 아니면 비영리 위원회의 리더십 역할에 속해 있는가?”라고 물었다.

판스워스는 직무 이상을 보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팀원들이 자기 평가에 더욱 전체적으로 집중하도록 돕고 업무 외에 건강과 그들의 삶의 다른 영역을 포함시키도록 할 때 결과가 성공적이었다”라고 말했다.

구체적이어야 한다
큰 업적에 대한 구체적인 예를 제시한다. “새로운 CRM 소프트웨어 출시를 도왔다”라고 말하는 대신에 그 성공을 위해 자신이 무슨 일을 했는지 설명한다. 이 프로젝트를 완료하기 위해 새로운 프로그래밍 언어, 프레임워크, 기타 도구를 배워야 했는가? 기한을 맞추기 위해 추가 근무를 했는가? 이(또는 다른) 프로젝트에 참여하는 다른 사람을 교육했는가? 다른 사람을 공식적 또는 비공식적으로 멘토링 했는가?

또한 “정성적 vs. 정량적 업적을 고려하라”라고 로렌스가 말했다. 지난 6개월 또는 1년 동안 자신이 한 일의 확인목록이 아니라 “프로젝트에 접근하여 완료한 방식”이 중요하다는 설명이다.

업적을 비즈니스 언어로 설명하라
관리자가 기술 전문가이고 자신의 업무가 더 큰 그림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지 정확히 알고 있다 하더라도 그들의 상사(그리고 보너스/임금 인상을 승인하는 사람)는 상관관계를 바로 알아차리지 못할 수 있다. 따라서 자신의 업무가 회사 또는 고객과 동료 직원들에게 어떤 의미가 있는지 설명할 필요가 있다.

자신이 개발한 소프트웨어가 (재택근무를 가능하게 하거나 보안을 개선하여) 직원의 생산성을 높여주었다면 이를 언급한다. 회사가 요즈음 고객들과 상호작용하는 방식이 바뀌었고, 자신이 여기에 기여했는가? 팬데믹으로 인해 IT 전문가의 관점이 크게 바뀌었으며, 기술이 매출 발생, 기존의 문제에 대한 새로운 접근방식 고안, 신제품 개발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는 사실을 기억하라고 슬라빈스키가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