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 자기계발 / 통신|네트워크 / 훈련|교육

사물인터넷 전문가 ‘분명히’ 뜬다··· 경력 개발 가이드

2021.01.13 Bob Violino  |  Network World
사물인터넷(IoT)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면서 IT 전문가에게 새로운 경력 기회가 생기고 있다. 사물인터넷 도입 및 배치 작업이 기업 트랜스포메이션 프로젝트의 핵심에 위치가 경우가 흔하다. 중요한 IoT 프로젝트를 지휘할 수 있는 기술을 갖춘다면 경력 발전에 유리할 수 있다.

기업은 IoT 설비를 적절히 관리하고 보안할 방법을 놓고 씨름하고 있다. 다양한 IoT 커넥티비티 선택지를 평가할 수 있고, 상이한 연결 기기의 요건을 조율할 수 있고, IoT 입력물을 수집하고 처리할 적절한 단말 인프라를 전개할 수 있는 전문가가 필요해지고 있다. 때로는 적절한 전문성을 갖춘 IoT팀을 구성해야 하기도 한다. 

각기 다른 업종에 속한 3인의 IT 전문가가 IoT 및 리더십과 관련한 경험을 공유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모바일 전문성을 IoT로 확대 
짐 플로이드는 여러 해 동안 기업 모바일 기기 배치를 관리해왔고, 이로부터 자신의 IoT 기술을 보강해야 할 동기를 얻었다. 통신회사 버라이즌의 모빌리티 수석 책임자인 플로이드는 “모바일 기기가 관리되는 방식을 알고 있었기 때문에 IoT 기기도 유사한 관리를 필요로 한다는 것을 알았다”면서 “방법론은 비슷하다. 단 IoT는 규모에서 큰 차이가 있다”라고 말했다.

플로이드는 MIT의 ‘사물인터넷: 비즈니스 함의와 기회(Internet of Things: Business Implications and Opportunities)’라는 임원 교육 프로그램을 이수했다. MIT 강좌를 이수하고 기업 내에서 IoT 프로그램을 추진하는 법을 학습한 후 플로이드는 이들 기법과 전략을 실제로 구현하고 실행하는 법을 더욱 깊고 자세히 이해하고 싶었다. 그래서 IoT-Inc의 공인 IoT 프로페셔널(Certified IoT Professional, ICIP)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했다.

플로이드는 “MIT 교육 과정은 기초, 관리, 그리고 가장 중요하게도, 기업 내 IoT 제품에 대한 비전을 위한 틀을 제공했다”면서 “IoT-Inc 교육 과정은 한층 실무적이었고, ‘방법’에 대한 가이드, 그리고 구현에 대한 포괄적 시각을 제공했다 언제나 ‘결과물이 무엇인가?’라는 근본적인 질문을 했다. 이들 강좌는 IoT 프로젝트의 개념적 및 실무적 접근법을 이해하는 데 결정적이었다”라고 말했다.

플로이드는 현재 버라이즌에서 IoT 프로젝트에 관여하고 있지 않지만 자신이 습득한 지식을 통해 기회가 언제 발생할 것인지를 예상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2021년 현재 작업 중인 대형 모빌리티 프로젝트가 실무에 투입된 후, 새로운 5G 무선 기술과 결합된 IoT 기회의 추구를 재개할 계획이다. 

이는 추가적인 IoT 기술의 습득을 포함한다. 프로이드는 “어떤 분야나 마찬가지지만, IoT에서의 경력은 리-툴링과 신기술의 학습을 언제나 요구할 것이다”면서 “엣지 컴퓨팅, 5G 네트워킹, 비즈니스 인텔리전스를 보자. 모두가 데이터를 한 곳에서 다른 곳으로 수집하는 것, 그 데이터가 무엇인지 이해하는 것, 그리고 데이터를 이용하는 것과 연관된다”라고 말했다. 

그에 따르면 앞으로 중요해질 한 분야는 어떻게 사물인터넷(IoT)과 산업 사물인터넷(Industrial IoT, IIoT)이 궁극적으로 융합될 것인지를 이해하는 것이다. 플로이드는 “현재 무난하게 작용하고 있지만, 모니터링과 활용이 불충분한 인프라가 많이 있다”면서 구식 산업 장비가 높은 효율 및 비용 절감을 위해 어떻게 개량될 것인지를 지켜보는 것은 흥미로울 것이라고 말했다. 

IoT와 IIoT의 성장은 IT 및 업무/설비 사이의 ‘문화 충돌’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고, “이들 두 세계를 두루 이해할 수 있는 사람은 필수 인재가 될 것이다"라고 플로이드는 예상했다.
 
결론적으로, 플로이드는 자신의 경력을 진전시키는 데 IoT 기술 및 자격증이 유용했다고 생각한다. 그는 “이는 미래의 기술과 이들의 연계를 파악하는 렌즈를 제공했다. 나아가 직업 경력을 위한 다음의 대단한 것을 향한 통로가 되었다”면서 “신기술을 개념으로부터 승인으로, 나아가 이행과 완수로 이끄는 법을 더 잘 이해하는 것은 다른 기업 기술 프로젝트에도 적용될 수 있다”라고 말했다. 

아울러, 플로이드는 이들 자격증을 취득하는 일은 경력을 계발하려는 의지를 입증하고 미래 기술에 대한 호기심을 보여준다고 말했다. 그는 “이들 주제가 떠오르면 사람들은 내가 지식을 가지고 있음을 알기 때문에 필요할 때 조언을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 이니셔티브의 진전과 사물인터넷
칼리드 사드 역시 자신이 속한 조직의 IoT 니즈를 예상하고 있으며, 이에 대비해 IoT 기술에 투자하고 있다.

사드는 아키추라(Arcitura)의 IoT 아키텍트 자격증을 획득했다. 이는 IoT 기술과 아키텍처, 무선 통신 프로토콜, 텔레메트리를 다루는 3개의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다. 현재 그는 한 클라우드 도입 이니셔티브를 주도하면서 자신의 지식을 팀원과 공유하고 있다. 

사드는 “일단 클라우드 컴퓨팅으로 전환이 끝나면 IoT 프로젝트가 이어질 겻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정부기관의 스마트 시스템을 개발하는 아부 다비 디지털청(Abu Dhabi Digital Authority)의 인프라 관리 전문가이다. 

자격증을 취득하면서 사드는 조직 내 IoT 기회에 대해 말할 수 있었고, IoT 기술을 도입하려는 각종 계획을 검토하고 피드백을 줄 수 있었다. 그는 “IoT 프로젝트가 시작되면 경험도 쌓고 발전도 이룰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사드는 IT 학습이 아직 끝난 것이 아니라고 말했고, 특히 IoT 보안에서 더 많은 지식을 얻기를 희망한다. 그는 “IoT 기기 수가 증가하고 이들이 교신하면 데이터가 공유된다. 따라서 거버넌스를 확립하고 기기의 보안을 보장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의료 프로세스를 개선하는 IoT 기술 
의료 산업은 IoT로 적극적으로 이동하고 있고, 스캇 코니시는 기회를 목격했다. 코니시는 비즈니스 프로세스 개선 전문가이고, 뉴저지 캠던에 있는 대학 의료 시스템인 쿠퍼 유니버시티 헬스 케어(Cooper University Health Care)의 린 식스 시그마 마스터 블랙 벨트이다.

코니시는 LOT-Inc의 공인 IoT 프로페셔널 등의 자격증을 취득했고, 여러 IoT 교육 과정을 이수했다. 예를 들어 커틴 대학교의 온라인 ‘IoT1x: 사물인터넷 기초’, 유데미의 ‘초보자를 위한 사물인터넷’ 등이다.

코니시는 “나의 기술을 계속 향상시키고 있고, 수많은 교육 과정을 이수하고 자격증을 취득했다”면서 “IoT는 내가 집중하는 최신 분야일 뿐이다. 최근의 교육 과정은 내 계획에 따라 스스로 이수했다”라고 말했다.

코니시는 ‘쿠퍼 유니버시티 헬스 케어’에 합류하기 전에 IoT 기술을 습득하기 시작했고, 커넥티드 기술이 프로세스 개선에 기여할 기회를 이해한다. 구체적으로, 그는 IoT가 DMAIC(Define, Measure, Analyze, Improve, Control) 노력의 ‘개선’ 단계에 유용하다고 생각한다. DMAIC는 식스 시그마 프로젝트의 일환으로 비즈니스 프로세스와 설계를 최적화하는 데 쓰이는 데이터 주도형 순환 업무이다.

코니시는 “개인적으로, 팬데믹은 이 접근법의 필요성을 크게 가속시켰다”라고 말했다.

IoT는 그가 현재 직위의 면접을 볼 때 한 논점이었고, 이는 팬데믹 이후의 세계에서 하나의 자산이 될 것이다. 코니시는 “내가 입사했을 때 IoT는 개선 프로젝트를 위한 유망한 해법의 하나로 여겨졌다. 그러나 팬데믹으로 인해 모든 것이 멈추었다. 팬데믹이 지나가면 나의 IoT 기술을 다양한 프로세스 개선 프로젝트에 이용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의료 업종은 팬데믹 이전에 IoT를 이용한 개선의 여지가 많았고, 팬데믹 후에는 훨씬 더 시급해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IoT 교육 과정 및 자격증 정보 
IoT 학습 및 인증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단체는 아래와 같다. 

IoT-Inc : 공인 IoT 전문가 프로그램 제공. IoT를 업무에 이용하기 위한 종합적이고 단계적인 교육 프로그램. 
클라우드 인증 위원회(Cloud Credential Council) : 사물인터넷 기초 인증을 제공. 사물인터넷의 기본 개념, 용어, 핵심 컴포넌트를 다룬다. 
시스코 러닝 네트워크(Cisco Learning Network) : 직무에 따른 IoT 인증 프로그램들을 제공 
스탠퍼드 엔지니어링 스쿨(Stanford School of Engineering) : 사물인터넷 기초 대학원 수료 과정 제공 
AWS : 사물인터넷 기초 시리즈 제공. 텔레메트리 모듈, 명령 및 제어, 플릿 관리, 예방 정비 이-러닝 시리즈 
마이크로소프트 : IoT 관련 개별 강좌 제공. 
아키추라(Arcitura) : 3개의 교육 과정으로 구성된 IoT 아키텍트 인증을 제공. IoT 기술 및 아키텍처 기술, 무선 프로토콜 고급 과정, 텔레메트리 메시징, IoT 아키텍처 레이어 등을 학습.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