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경력관리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훈련|교육

성장을 위한 동반자 '커리어코치'란?

2019.06.10 Sharon Florentine   |  CIO
현재의 직장에 흥미가 없거나 구직 활동 시 자신을 차별화하는 것이 어렵다면, 커리어코치(career coach)에게 자문을 구하는 것도 나쁘지는 않다. 커리어코치는 흥미를 유발할만한 직업을 파악하고 이력서를 제대로 작성할 수 있도록 도울 것이다. 
 
ⓒGetty Images Bank

골프든 외국어든 무언가를 배우려고 한다면 당신을 끌어줄 코치가 있어야 하지 않나? 직업 경력도 다르지 않다. 경력을 진전시킬만한 기술, 지식, 경험을 습득할 때 조언을 받을 수 있도록 전문가를 이용하는 것이다.  

여기서는 커리어코치 경험에서 기대할 수 있는 것을 개략적으로 고찰한다. 아울러 당신의 목표에 부합하는 코치를 찾는 요령도 소개할 것이다. 

커리어코치란 무엇인가? 
커리어코치는 당신의 잠재력과 성장을 극대화하는 데 도움을 주는 고용 치료사(employment therapist)와 유사하다. 이들은 흔히 이력서 작성, 경력 및 인수인계 계획 수립, 지도 및 동기 부여 등의 분야에서 전문 교육을 받은 사람들이다. 그리고 당신이 가진 최고의 개인적 및 직업적 특징을 파악하고 강화하는 법을 알고 있어서 직업에서 성공하도록 도움을 준다. 

커리어코치로 얻는 이점 
커리어코치는 여러 면에서 구직자에게 경쟁우위를 줄 수 있다. 이들은 구직자가 고유한 퍼스널 브랜드를 개발해 치열한 시장에서 자신을 차별화하는 데 기여할 수 있다. 구직자가 알려지지 않은 직무들이 있는 ‘은닉된 일자리 시장’을 발굴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아울러 인맥 및 개인적 연줄을 활용하는 데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 또한 구직자가 이력서, 커버 레터, 엘리베이터 피치 등의 전문적 소통에서 자신의 강점과 열의를 명확히 하고 면접을 연습하여 고용 책임자의 주목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필라델피아의 JCTC, JCDC, CLC, 공인 커리어코치인 리타 프리드먼은 “열정이 있는 분야가 아니거나 하고 싶은 일이 아니라면 일 속에서 자기 자신을 잃어버리기 쉽다”라고 말했다. 이어서 그는 “객관적으로 경력을 자세히 계획하는 데 집중하기보다 시류에 편승하는 쪽이 더 쉽다. 예를 들어 글쓰기와 고객 서비스에서 동등하게 탁월하다면 아마 고객 서비스같이 수요가 많은 분야에 취업하는 것으로 끝날 것이다. 작가로 일하고 싶어 할지라도 말이다. 이 부분에서 커리어코치가 도움이 될 수 있다”라고 이야기했다. 

커리어코치로부터 기대할 수 있는 것 
커리어코치는 당신이 자신의 목표를 파악하는 데 도움을 줄 수 있다. 예컨대 고소득 일자리를 얻는다거나, 진로를 변경한다거나, 승진한다거나, 면접에서 두각을 나타내는 것 등이다. 

국제코치연맹(International Coach Federation)에 따르면 커리어코치의 도움은 인간적 및 직업적 잠재력을 극대화하도록 사람들에게 영감을 줄 수 있는 파격적이고 창의적인 과정이다. 커리어코치의 직무는 아래와 같다: 

• 당신이 성취하고 싶어 하는 것을 발견하고 명확히 하며 일치시키도록 한다. 
• 자기 발견을 촉진한다. 
• 해법과 전략을 도출한다. 
• 책임과 기대를 유지한다 

이 과정은 클라이언트의 직업 및 삶의 전망을 극적으로 향상하는 데 이바지하고, 리더십 역량을 높이고, 개인적 및 직업적 잠재력을 계발한다.

커리어코칭에 관한 그릇된 통념 
커리어코칭과 관련해 그릇된 통념이 많다. 그 가운데 중요한 것은 임원급 직장인만이 커리어코치에 의지한다는 점이다. 이는 과거에는 사실이었을지 모르지만, 지금은 그렇지 않다. 경력 지도는 모든 직종과 모든 경력 단계에서 보편화되었다. 일을 이제 막 시작한 사람도 있을 것이고, 진로를 변경 중인 사람도 있을 것이며, 현재의 직무에서 성공하거나 발전하고 싶은 사람도 있을 것이다. 

또 다른 그릇된 통념은 경력 지도가 실업자를 위한 것이라는 것이다. 커리어코치가 구직이나 이직 시 일정한 역할을 하는 것은 맞지만, 이들은 현재의 직장에서의 직무와 기회를 최대한 활용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데에도 그만큼이나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자리가 안정적이고 경력 선택에 만족하는 사람이라도 얼마든지 커리어코치와 협력하며 기회를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고용주가 경력 발전 및 성취를 지도하고 관리할 책임이 있다는 그릇된 통념 역시 존재한다. 불행한 일이지만, 대다수 회사는 직원이 개인적 목표를 달성하는 데 도움을 주는 것에 관심이 없다. 이는 개인이 알아서 해야 할 문제이다. 경력 지도는 현명한 투자일 수 있다. 사람들은 직장에서 삶의 상당 부분을 소비한다. 따라서 직장에서 행복을 느끼는데, 나아가 경력 발전 계획을 짜고 추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누군가가 있는 것도 나쁘지 않을 것이다.  

커리어코치 비용은? 
커리어코치를 고용하는 것은 저렴하지 않다. 코칭 서비스는 원래 비싼 경향이 있다. 프리드먼에 따르면 시간당 125~500달러고, 또는 패키지 서비스는 375~3,000달러며, 이는 클라이언트가 무엇을 원하는가에 달려 있다. 따라서 실업자이면서 자금 사정이 빠듯하다면 코칭에 돈을 쓰는 것이 가치 있는 일인지 신중하게 판단해야 한다. 

프리드먼은 “1회 상담만 원하는 고객도 있고 한 달에 한 번 만나는 고객도 있으며 6개월마다, 또는 몇 년마다 만나는 고객도 있다. 이는 개별 고객에 달려 있다. 그리고 일관된 요율, 표준 및 규정 등의 측면에서 어떻게 볼 때 아직도 서부 개척시대다”면서 “어렵게 번 돈을 투자하기 전에 커리어코치가 자신에게 맞고 자격이 있는지부터 확인해야 한다”라고 덧붙였다. 
 
커리어코치를 선택하는 법 
커리어코칭의 효과와 개인 특성을 감안한다면, 적합한 커리어코치를 발견하는 것은 어려운 일일 수 있다. 시작하기 가장 좋은 방법은 인맥을 통해 소개를 받는 것이다. 

특정 산업 또는 기능에 전문성을 갖춘 코치를 찾는다면 해당 업종의 웹사이트와 잡지에 나온 추천이나 광고를 검토하는 것도 나쁘지 않다. 아울러 경력 지도 전문 단체의 웹사이트를 참조할 수도 있다. 예를 들어 이력서 작성 및 경력 지도 전문가 협회(Professionals Association of Resume Writers and Career Coaches), 커리어코치 인터내셔널(Career Directors International), 커리어코치 아카데미(Career Coach Academy) 등이다. 

온라인에서 활동적인 커리어코치도 많다. 커리어코치가 작성한 블로그 게시물, 기사, 논설이 있다면 이들을 찾아 코치가 쓴 주제와 코치의 성격이 자신과 맞는지 확인한다. 퍼스널 브랜딩과 구직 서비스를 전문으로 하는 공인 임원 커리어코치인 뎁 디브는 오늘날의 직업 세계의 특성을 이해하는 사람을 선택하는 것 역시 중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커리어코치는 오늘날 회사들이 가치 있게 생각하는 기술과 성취를 알아야 한다. 일자리를 즉시 찾을 방법에 통달한 사람이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프리드먼은 당신이 달성하고자 하는 목표에 합치하는 자격이나 인증을 가진 커리어코치를 선택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예를 들어 퍼스널 브랜드를 생성하거나 다듬고자 한다면 퍼스널 브랜딩에 인증을 가진 코치를 물색해야 할 것이다. 

그는 “변호사처럼 자격 시험이 없기 때문에 다소 난감할 수 있다”면서 “그러나 공식 교육을 받았고 정당한 인증을 가진 누군가를 찾고 싶은 것은 지극히 당연하다. 단지 친구 몇 명을 지도했거나 취미 삼아 주말에 블로그를 하는 사람은 아닐 것이다”라고 말했다. 

국제코칭연맹(International Coaching Federation), 공인 직업 및 경력 변화 지도사(Certified Job and Career Transition Coach), 공인 직업 및 경력 개발 지도사(Certified Job and Career Development Coach), 공인 라이프 코치(Certified Life Coach) 프로그램들은 모두 지도사의 자격을 증명하는 정당한 인증들이다. 
 
일단 한두 명의 후보자를 골랐다면 그의 스타일을 알 수 있도록 상담을 요청하라. 여러 시간에 걸쳐 무료로 최초 상담을 제공하는 코치가 많으므로 서로 잘 맞는지 파악하는 데 무리가 없을 것이다. 아울러 증명 같은 것이 있는지 반드시 문의하도록 하라.  

커리어코치를 고용하는 것은 중요한 투자일 수 있다. 그에 걸맞은 구체적으로 조사해야 할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