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21년 5월부터 1년 사이 제조 업종의 IT 공고 증가율
2
자료 제목 :
산업 기술 직무 보고서
Industry Tech Job Reports
자료 출처 :
Dice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2년 06월 14일

HR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 이직|채용 / 제조

'기술인력 채용' 1년새 2배 증가··· 제조업에서 수요 높은 IT 직무 9선

2022.09.15 Sarah K. White  |  CIO
제조업체들이 생산성과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새로운 기술을 활용하면서 제조 분야의 IT 전문가 채용이 지난 1년 동안 2배로 증가했다. 

제조업은 ‘4차 산업혁명’을 겪고 있으며, (이에 따라) 제조업체들은 IT를 활용하여 경쟁력을 유지하고 (물리적) 제품을 향상시킬 디지털 서비스 수요를 충족하고 있다. 이를테면 센서, 인공지능, 로봇공학 등은 비효율성 식별, 프로세스 간소화, 산업 동향 예측, 예측 역량 향상을 목표로 데이터 전략에 박차를 가하는 ‘제조 4.0 (Manufacturing 4.0)’ 핵심 기술이다.

이러한 이유로 IT 전문가들이 제조업에서 각광받고 있으며, 특히 공급망 문제가 지속되고 제조업체들이 리쇼어링을 더 많이 고려하면서 더욱더 수요가 높아지고 있다. 다이스닷컴(Dice.com)에 따르면 2021년 5월부터 2022년 5월 사이에 제조 분야의 IT 채용 공고가 2배로 늘어났으며, 애자일 개발, 파이썬, 소프트웨어 개발, 자동화, C ++, SQL, 자바 등의 스킬 수요가 증가했다.

제조업에 진출하려는 IT 전문가 또는 채용 경쟁이 가장 치열한 곳은 어디인지 궁금해하는 제조업의 IT 리더를 위해, 여기서는 제조업에서 가장 수요 많은 기술직 9가지를 소개한다.
 
ⓒGetty Images Bank

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Software engineer)
이제 거의 모든 장비나 하드웨어가 어떤 형태로든 인터넷에 연결되기 때문에 제조업의 소프트웨어 수요가 자연스럽게 증가했고, 자연스레 소프트웨어 엔지니어 수요도 증가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소프트웨어를 설계, 코딩, 디버그, 개선 및 유지관리하며, 아울러 자동화, 현대화, 장비 설치 및 지원 또는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는 소프트웨어 설계에도 투입될 수 있다. 소프트웨어 설계 및 구축은 개발 항목에 따라 수년이 걸릴 수 있기 때문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기업의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에서 일정과 예산을 준수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글래스도어(Glassdoor)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은 미화 11만 9,593달러이며, 연봉 범위는 8만 8,000달러에서 17만 7,000달러로 조사됐다.

2.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Principal software engineer)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일반적으로 큰 팀이나 긴 리드 타임이 필요할 수 있는 높은 수준의 대규모 프로젝트를 관리하며, 이는 소프트웨어 엔지니어가 오를 수 있는 최고 지위 중 하나다.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조직의) 가장 큰 프로젝트 및 이니셔티브의 기술적인 측면을 관리 및 감독한다. 직무는 제조 유형에 따라 달라지지만 이러한 기술 전문가는 보통 소프트웨어 설계자가 개발한 계획을 구현하고, 또한 엔지니어 팀이 소프트웨어를 코딩하고 스크립팅하도록 관리하는 업무를 한다. 아울러 리더십, 의사소통 및 애널리틱스 스킬 등 소프트 스킬도 요구된다.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수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은 16만 9,453달러이며, 연봉 범위는 12만 8,000달러에서 23만 5,000달러로 조사됐다.

3. 시스템 엔지니어(Systems engineer)
시스템 엔지니어는 시스템과 인프라에 초점을 맞춰 개선할 영역을 파악하고, 새로운 솔루션을 설계하며, 고객의 요구사항에 맞는 하드웨어 또는 소프트웨어를 권고하는 역할을 한다. 또 기업의 시스템을 항상 사용 가능하고 안정적인 상태로 유지관리하며, 발생하는 모든 문제를 해결한다. 제조업에서 시스템 엔지니어는 일반적으로 프로세스 흐름, 개발 프로세스 문제 식별, 관리 제어 시스템 개발, 품질 관리 절차 구현, 고객과의 협력에 중점을 둔다.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시스템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은 11만 245달러이며, 연봉 범위는 8만 2,000달러에서 15만 8,000달러로 조사됐다.

4. 수석 시스템 엔지니어(Principal systems engineer)
수석 시스템 엔지니어는 다양한 팀에 걸쳐 복잡한 컴퓨터 시스템을 설계하고 구축하는 역할이다. 수석 시스템 엔지니어는 소프트웨어 개발자, 하드웨어 엔지니어 및 기타 기술 전문가와 긴밀하게 협력하여 제품이 업계 표준에 부합하고,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확인한다. 시스템 엔지니어가 오를 수 있는 최고 지위이며, 통상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크 인프라 운영 및 성능을 감독하는 슈퍼바이저 역할을 한다. 또 시스템 및 플랫폼의 구축, 패치, 테스트, 배포를 관리하여 고객의 요구사항을 충족하는지 파악한다.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수석 시스템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은 16만 9,453달러이며, 연봉 범위는 12만 8,000달러에서 23만 5,000달러로 조사됐다.

5.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Embedded software engineer)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는 임베디드 장치와 시스템용 소프트웨어의 설계 및 개발을 담당하며, 일반적으로 특정 작업을 위해 설계된 시스템 및 소프트웨어를 작업한다. 역할에 따라 임베디드 소프트웨어가 제대로 작동하는지 테스트하기 위해 전체 시스템을 작업해야 할 수도 있다. 하지만 전반적으로 기업의 특정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 위해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설계하고, 초점을 좁혀야 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은 11만 4,884달러이며, 연봉 범위는 8만 8,000달러에서 16만 6,000달러로 조사됐다.

6. 데이터 과학자(Data scientist)
데이터 과학자는 (기업이) 고객, 클라이언트, 제품 및 서비스 관련 데이터를 수집, 관리, 저장할 수 있도록 지원하기 때문에 제조업에서 매우 중요하다. 이 역할은 제조업체가 개선할 공정 영역, 잠재적 위험, 제거할 수 있는 낭비 영역 등을 식별하는 데 도움이 된다. 직무 목록은 일반적으로 인공지능, 머신러닝, SQL, 파이썬, AWS 등의 스킬을 요구하며, 아울러 관계형 데이터베이스로 작업하고, 엔지니어링 데이터를 분석 및 모델링하며, 목표 달성을 지원할 신기술을 식별하는 역량도 필요하다.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데이터 과학자의 평균 연봉은 12만 2,004달러이며, 연봉 범위는 9만 달러에서 17만 6,000달러로 조사됐다.

7. 소프트웨어 개발자(Software developer)
제조업이 기술과 소프트웨어를 점점 더 활용하게 되면서 소프트웨어 개발자 수요가 커졌다.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기업의 요구사항을 만족시킬 수 있는 소프트웨어 프로그램을 추천하고, 내부 컴퓨터 프로그램에서 소프트웨어 테스트를 실행하며, 비즈니스 요구사항에 맞게 오픈소스 코드를 수정하거나, 기업 맞춤형 소프트웨어를 설계 및 개발한다. 또한 제조업에서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프로젝트, 공급업체, 공급망, 데이터 분석, 제품 관련 스마트 기술을 관리하기 위해 내·외부 고객용 소프트웨어 작업을 담당한다.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소프트웨어 개발자의 평균 연봉은 11만 1,729달러이며, 연봉 범위는 7만 8,000달러에서 18만 1,000달러로 조사됐다.

8. 비즈니스 애널리스트(Business analyst)
제조업에서 비즈니스 애널리스트는 데이터 및 애널리틱스를 사용하여 비즈니스 부문의 의사결정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지원한다. 비즈니스 애널리스트는 요구사항을 분석하고, 프로세스를 문서화하며, 분석 인사이트를 다양한 부서 및 리더십에 전달해야 한다. 아울러 비즈니스 애널리스트는 자동화를 개선하고, 시스템을 자동화/현대화하는 프로세스 및 IT를 최신 상태로 유지하기 위해 새로운 기술 또는 프로세스를 파악해야 한다.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비즈니스 분석가의 평균 연봉은 9만 7,744달러이며, 연봉 범위는 7만 달러에서 15만 5,000달러로 조사됐다.

9. 데브섹옵스 엔지니어(DevSecOps engineer)
데브섹옵스는 개발, 보안, 운영의 교차점이다. 다시 말해, 데브옵스를 확장한 개념이자 보안 우선순위를 추가한 개념이다. 데브섹옵스 엔지니어는 프로세스 모니터링, 위험 분석, 보안 제어 자동화, 사고 및 보안 프로토콜 관리, 내부 및 외부 시스템 유지관리, 안전 관행 구축 등을 담당한다. 파이썬, 자바, C++, 루비, DAST, SAST, 랩소디(Rhapsody) 및 시스템 모델링 언어(SysML) 등을 다루는 스킬뿐만 아니라 강력한 커뮤니케이션, 리더십, 관리 역량이 요구된다. 

글래스도어에 따르면 데브섹옵스 엔지니어의 평균 연봉은 12만 117달러이며, 연봉 범위는 8만 9,000달러에서 16만 9,000달러로 조사됐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