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경력관리 / 리더십|조직관리

"CIO에서 CEO를 거쳐 벤처투자가까지"··· 변모하는 CIO들

2022.02.10 Esther Shein   |  CIO

IT와 비즈니스의 경계가 모호해지면서 CIO들이 IT를 넘어 하이브리드 역할을 맡거나 완전히 비즈니스 리더로 전환하고 있다. 

‘보스턴 레드삭스(Boston Red Sox)’ 산하 트리플A 팀 ‘우스터 레드삭스(Worcester Red Sox)’에 있었던 당시 IT 리더였던 매튜 레빈은 멀티 플레이어로 성장했다. 수석 부사장 겸 최고 재무 및 기술 책임자였던 그는 비용 관점에서 문제를 검토하는 동시에 흥미로운 신기술을 배포하여 혁신을 추구해야 했다.

현재는 ‘메이저 리그 베이스볼(MLB)’의 운영 및 클럽 서비스 부문 시니어 디렉터로 일하고 있는 레빈은 회계 및 정보 관리를 전공했으며, 보스턴 레드삭스의 기술 그룹에서 대학 인턴으로 커리어를 처음 시작했다. 그는 졸업 후 해당 기술 그룹의 CFO로 취직했고, 일하면서 공인회계사(CPA)를 취득했다. 

그리고 지난 2015년 야구팀의 주인이 바뀌면서 새로운 구단주가 ‘기술을 이해하는 젊은 회계사’를 찾았다고 레빈은 말했다. 그는 “이때 CPA가 꽤 도움이 됐다. 재무적 관점과 기술적 관점을 모두 갖췄다고 인정받을 수 있었다. 이를 통해 재무 관련 문제를 논의할 수 있는 역할을 맡게 됐다. 하지만 이는 축복이자 저주였다. 팬 경험 혁신을 추구하는 동시에 비용적 영향은 어떠한지 함께 고려하게 됐기 때문이”라고 전했다. 한편 그는 올해 1월 우스터를 떠나 MLB로 자리를 옮겼다. 
 

ⓒGetty Images


IT와 비즈니스 역할 사이의 경계가 모호해지고 있다. 이에 따라 레빈처럼 2가지 역할을 모두 수행하거나 완전히 비즈니스 역할로 전환하는 IT 리더들을 어렵지 않게 찾을 수 있다. 2022 CIO 현황 보고서에 따르면 IT 리더의 84%가 CIO를 비즈니스 및 기술 이니셔티브를 주도하는 체인지메이커라고 답했다. 현업 부문의 58%는 소속 기업의 CIO를 전략적 고문이라고 설명했다. 2021년 28%에서 많이 증가한 수치다.

‘콘 페리(Korn Ferry)’ 북미 지사의 기술 부문 책임자 크레이그 스티븐슨은 “CIO/CTO가 기술 생태계 전반에 걸친 전문성을 갖춘 전략적 엔터프라이즈 리더로 빠르게 성숙하고 있다. 일각에서는 가까운 미래에 엔지니어링, 제품, 클라우드, 데이터, 보안 전문성이 있는 경영진이 CIO와 CTO를 넘어선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한다. 그리고 이런 일이 훨씬 자주 발생하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한편 주로 기술 업계의 IT 리더들이 IT- 비즈니스가 하이브리드된 역할 또는 비즈니스 역할로 이동하는 경우가 많지만 이런 상황도 바뀌기 시작했다. 글로벌 리더십 컨설팅 업체 ‘헤드릭&스트러글(Heidrick & Struggles)’의 글로벌 경영 파트너 겸 기술 부문 책임자 데니스 베이든은 “지난해 3건 정도 CIO에서 CEO로 일할 후보자를 물색했다. CIO를 대상으로 후임자를 찾는다는 점에서 달랐다. 그런 경우가 많이 없었다. 3건 모두 포춘 500대 기업이었다. 두 곳은 금융 서비스, 한 곳은 소매업체였다”라고 언급했다. 

스티븐슨은 비즈니스 역할로 전환하는 기술 리더는 대부분 내부적으로 마이그레이션하는 경향이 있다고 전했다. 아울러 IT 리더가 비즈니스 쪽으로 완전히 전향하지 않더라도 수익 창출에 관한 책임을 맡게 되는 경우가 증가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기존의 책임과 함께 제품, 소프트웨어, 보안, 엔지니어링에 걸쳐 비즈니스 가치, 고객 경험, 통합된 기술 전략을 개선하는 여러 새로운 과제가 결합됐다”라고 덧붙였다.
 

회원 전용 콘텐츠입니다. 이 기사를 더 읽으시려면 로그인 이 필요합니다. 아직 회원이 아니신 분은 '회원가입' 을 해주십시오.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