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R / 개발자 / 경력관리 / 소프트스킬 / 자기계발 / 훈련|교육

기고 | ‘개발자의 힘’에 주목하는 기업들··· '개발자 관계' 직무 톺아보기

2020.12.23 Andrew C. Oliver  |  InfoWorld
기술을 좋아한다면, 그리고 만남을 좋아한다면 ‘개발자 관계’ 담당자라는 새로운 직무에 도전할 만하다. 최근 수요가 급증하는 직무이기도 하다. 

많은 기업들이 개발자와의 관계를 통해 차별화를 꾀한다. 특히 벤더들은 개발자들이 데이터베이스, 기능 구현, 클라우드 제공자 등 회사에서 사용되는 것에 큰 영향력을 행사하기 때문에 그들에게 집중하곤 한다.

기술 선택에 있어서 개발자들의 중요한 역할 때문에 소프트웨어 및 서비스 제품 기업들이 ‘개발자 관계’(developer relations)에 점차 많이 투자하고 있다. 고개를 숙이고 코딩하는 것보다 말하기, 글쓰기, 영상 제작하기 등을 좋아하는 개발자들에게 새로운 기회가 열리고 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개발자 관계?
최근 개발자 관계에 대한 서적을 집필하고 있는 캐롤라인 루코와 인터뷰했다. 그녀는 “개발자 관계는 개발자 제품을 지원하는 것과 관련된 모든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마케팅, 문서화, 제품 결정, 커뮤니티 지원을 아우른다.

루코와 공동 집필하고 있는 제임스 파튼은 “현재 많은 기업들이 개발자 프로그램을 실행하거나 개발자 프로그램을 실험하는 등 명확한 트렌드가 존재한다. 한편 ‘개발자 플러스’라는 용어도 있다. 이는 자사의 주요 제품이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지 않는 기업의 개발자 관련 활동을 표현하기 위한 용어다”라고 말했다.

다양한 기업들이 개발자 관계를 다양한 방식으로 분류하고 있지만 루코와 파튼은 다음과 같은 일반적인 구성요소를 언급했다.

- 개발자 마케팅에는 기업의 웹 사이트부터 스택 오버플로우에서의 입지와 SEO 및 유료 광고까지 아우르는 활동이 포함된다.

- 개발자 경험은 개발자들이 제품을 사용하여 ‘온보딩’하는 방식을 정의한다. 온보딩에는 문서화부터 도구와 FAQ까지 모든 것이 포함된다. 일반적인 API 기반 상호작용의 경우 개발자 경험은 셀프 서비스를 강조한다.

- 개발자 성공은 개발자들이 도구를 성공적으로 사용하도록 한 후 이를 다양한 프로젝트 또는 요건으로 확장하는 것에 초점을 맞춘다. 성공은 제품을 고려하는 개발자, 활성화, 참여, 유지를 기준으로 측정된다.

개발자 관계와 관련성 있는 업무는?
모든 기업이 ‘DevRel’을 같은 의미로 정의하지 않는다. 루코는 “이러한 활동들이 여러 부서에 나뉘어 수행될 수 있다. 상황에 따라 마케팅, 제품, 영업 및 영업 지원과 관련성이 높을 때가 있다”라고 말했다.

파튼은 3개 문항의 테스트를 제안했다.

- 대상 청중이 개발자뿐인가? 그렇지 않은 경우 순수한 DevRel을 수행하는 것이 아니다.

- 개발자 행동을 바꾸기 위해 고안된 전략이 있는가? 개발자가 여러분의 회사의 소프트웨어 개발 및 대치 제품을 발견하여 도입하고 사용하도록 하는 것에 초점을 두는지 여부이다.

- 성공에 대한 내부적인 정의가 개발자를 기준으로 하는가? 파튼은 “개발자 우선 기업에게는 명백한 기준이지만 개발자 플러스 기업에게는 아닐 수 있다. 개발자의 성공을 기준으로 측정되지 않는다면 다른 것을 기준으로 측정되는 것이다. 주의 깊게 살펴볼 만한 기준이다”라고 말했다.

기업들이 개발자 관계에 투자하고 있는 이유는?
많은 기업들이 여전히 임원 또는 이사/VP 레벨을 표적화 하는 데 많은 노력을 기울인다. 하지만 이런 접근법에는 잘못된 측면이 있다. ‘위를 노리는’ 접근방식은 다른 산업보다 기술 산업에서 좀 더 확산되어 있는 것처럼 보인다. 그러나 포춘 500의 CEO들은 실무자들이 사용하는 ‘재료’에는 신경을 쓰지 않는다.

좀 더 넓게 생각해 보면 임원은 궁극적으로 경제적인 구매자이며 단순히 비용만을 따진다. 실제로 비용 질문에 대한 답을 해야 하지만 기업은 궁극적으로 사용하는 사람들에게 더 집중해야 한다. 루코에 따르면 개발자 중 60~80%가 구매 결정을 내리거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되고 있다.
 
개발자 관계와 개발자 지원의 차이는 무엇인가?
개발자 지원(developer advocacy) 업무를 수행하는 사람은 개발자 관계 분야에도 종사한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개발자 관계 분야에 종사하는 사람이 개발자 지원 분야에 종사하는 것은 아니다. 개발자 지원자들은 업무와 초점이 매우 다르다. 

과거 한 개발자는 개발자 지원 업무를 하는 이들에 대해 ‘컨퍼런스에서 항상 말을 걸려고 하는 사람’이라고 설명했었다. 하지만 2020년에는 개발자 지원자의 역할이 다소 바뀌었다. 이제 개발자 지원자의 임무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마케팅을 하고 조직 내, 특히 제품팀에게 개발자의 우려사항을 설명하는 것으로 묘사되고 있다. 

개발자 관계는 마케팅과 어떻게 다른가?
개발자 관계는 개발자를 대상으로 하는 마케팅이다. 많은 기업들이 마케팅 부서와 별도의 ‘DevRel’ 팀을 구성했다. 많은 개발자 관계 또는 지원자들은 마케팅 분야에 속하지 않은 것처럼 느끼지만, 마케팅 분야의 소속 여부를 결정하는 것은 직위가 아니라 활동이다. 웨비나와 비디오를 제작하고 블로그를 작성하며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치기 위해 행사에 참석하는가? 그것이 바로 마케팅이다.

루코는 “원칙은 같다. 일반적인 마케팅 프로세스와 다른 점은 바로 개발자 경험이다. 나머지는 페르소나 개발에 더 치중한다는 점이다. 개발자 페르소나를 파악하고 분류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많은 사람들이 그 실수를 범한다. ‘우리는 개발자가 필요하다. 그들은 모두 똑같다. 그렇지 않은가?’라는 식이다. 그렇지 않다. 2,000만 명 또는 5,000만 명의 개발자가 있지만 그 중에 여러분이 실제로 찾는 사람은 몇 명일까?”라고 말했다.

개발자들은 근무하는 기업의 유형, 클라우드 기반 여부, 알고 사용하는 언어 또는 도구, 사용하는 언어 등의 특성이 다르다. 그들을 상대로 마케팅을 하려면 청중이 누구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그들이 이해하는 용어로 메시지를 전달해야 한다.

 


좋은 개발자 관계자는?
파튼은 좋은 ‘DevRel’ 담당자는 중요한 특성이 있다며 다음과 같이 말했다. 

“누군가에게 API나 제품에 대해 가르치는 것은 쉽다. 모두가 그것을 배울 수 있다. 하지만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을 교육하면서 즐거움을 느끼고 자연스러운 커뮤니티의 구성원이 되며 다른 사람들을 돕는 등 공감을 가르치기는 어렵다. 제대로 가르치려면 힘들다.”

“그래서 우리는 항상 소프트 스킬을 더 찾아다녔다. 이 사람들은 분명 기술적인 스킬이 있으며 기술적인 측면에 대한 교육도 받을 수 있지만 다른 방식으로 소프트 스킬을 가르치기란 매우 어렵다.”

'개발자 관계자'의 경력 발전 방향은?
소프트웨어 개발 자체와 마찬가지로 DevRel 직무자의 커리어 경로는 흐릿하다. 파튼에 따르면 DevRel을 문서화하고 전문화할 수 있는 전문 서적이 필요한 이유는 2가지이다. 

그는 “우선, 이 분야는 꽤 일시적이다. 사람들이 와서 몇 년간 공부하고 발전을 위해 옮겨간다. 둘째, 우리는 이 활동이 인정을 받고 마케팅과 차별화된 것으로 보여지기를 원한다. 이를 통해 이 역할을 담당하는 사람들이 발전을 위해 옮겨가야 한다고 느끼기 보다는 성장할 기회를 얻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필자 또한 이것이 전문 분야가 되기 전에 현재 ‘개발자 관계’라고 여겨지고 있는 많은 일들을 시작했었다. 기술만큼이나 전략과 메시지 전달도 좋아하기 때문에 조직의 마케팅 부서로 이동했다. 또한 관리자부터 이사와 VP 및 CMO 직무로 발전해갈 수 있었다. ‘개발자 관계’ 담당자는 분명 수요가 높은 직업이지만 발전할 수 있는 경력이 될지는 두고 보아야 한다.

* Andrew C. Oliver는 오픈소스, 데이터베이스, 클라우드 컴퓨팅 분야에서 활약해온 개발자이자 칼럼니스트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