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26년 블록체인 시장 규모
674억
달러
자료 제목 :
2026년까지의 블록체인 시장 예측
Blockchain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자료 출처 :
MarketsandMarkets
원본자료 다운로드
발행 날짜 :
2021년 11월 01일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블록체인 / 비즈니스|경제

"블록체인 시장, 2026년까지 연평균 68.4% 성장"

2021.12.24 김달훈  |  CIO KR
블록체인 시장이 2026년까지 연간 68.4% 성장한다는 전망이다. 2021년 49억 달러로 예상되는 시장 규모는 2026년에 674억 달러로 크게 증가할 것으로 예상됐다. 시장 성장을 주도하는 요인으로는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투자 증가, 은행 및 사이버 보안 분야에서 블록체인 솔루션의 사용 확대, 지불 및 신원 확인 시스템에서 블록체인 기술 확산 등이 지목됐다.

마켓앤마켓(MarketsandMarkets)이 '2026년까지 블록체인 시장 예측(Blockchain Market - Global Forecast to 2026)' 보고서를 발표했다. 보고서는 블록체인 시장을 구성 요소, 공급자, 유형, 조직 규모, 적용 분야로 구분하고 조사 및 분석을 진행했다. 구성 요소는 플랫폼과 서비스, 공급자는 응용 프로그램, 미들웨어, 인프라로 세분화했다.


블록체인 시장이 68.4%의 성장률을 기록하며, 2021년 49억 달러에 불과하던 시장 규모가 2026년이 되면 674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자료 : MarketsandMarkets)

블록체인 기술에 대한 관심과 수요는 금융 기관을 중심으로 성장이 시작됐다. 블록체인 기술이 지불, 교환, 스마트 계약, 문서화, 디지털 신원 확인 등 다양한 비즈니스 분야와 결합하면서 최근 들어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특히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창업하는 스타트업이 크게 늘어나면서, 2018년 벤처 캐피털의 블록체인 관련 기업에 대한 투자가 3배 증가했다.

"2018년은 블록체인과 암호화폐의 역사에서 중요한 해였다. 여러 산업 분야의 최고 기업과 스타트업 수준에서 프로젝트를 정기적으로 발표했다. 벤처 캐피털리스트의 관심과 자본 투자는 사상 최고치를 기록했고, 그 결과 부스트(Boost) VC 및 노드 캐피털(Node Capital)과 같은 맞춤형 블록체인 VC 회사가 형성되었다"며 블록체인 시장에 대한 투자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고 보고서는 전했다.

구성 요소 중에서는 서비스 부문이 가장 높은 성장률을 기록할 것으로 예측했다. 블록체인 시장을 구성 하는 요소는 크게 플랫폼과 서비스로 구분할 수 있는데, 서비스 부문의 성장은 블록체인 플랫폼 채택 여부에 영향을 받는다. 서비스는 기술 자문 및 컨설팅, 개발 및 통합 서비스, 지원 및 유지 관리 분야로 나눌 수 있다. 서비스는 블록체인 도구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고 효과적인 운영을 지원할 수 있도록 하는데 필수적이기 때문에, 블록체인 솔루션 배포의 중요한 요소다.

적용 분야에서는 소매 및 전자 상거래 부문의 성장이 가장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최근 들어 소매 및 전자 상거래 기업들은 향상된 고객 경험 제공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막대한 투자를 진행하고 있으며, 블록체인 역시 고객 경험을 향상하는 기술로 주목을 받고 있다. 소매 및 전자 상거래는 생산, 도매, 소매, 전자 상거래 포털, 디지털 온라인 채널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되어 상호작용하는 글로벌 네트워크라고 할 수 있다.

특히, 계약 관련 분쟁이 발생했을 경우 법원의 개입 없이 고객과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스마트 계약에 대한 시장의 기대가 높다. 스마트 계약을 활용하면 계약 내용이 디지털 원장에 저장되고, 영수증, 보증서, 보험 서류와 같은 관련 거래 내용과 문서를 블록체인 생태계에 안전하게 기록해서 보관할 수 있다. 이러한 모든 거래는 변경하거나 변조할 수 없기 대문에, 거래 당사자 상호 간의 책임과 의무를 명확하게 할 수 있다.

아울러 블록체인이 IoT와 AI 분야와 통합 또는 융합되면서 그 활용 범위가 스마트 도시, 스마트 교통, 자율 주행, 스마트 그리드 등 다양한 분야로 확산될 것으로 보고서는 내다봤다,. IoT 장치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해 분산 네트워크를 구성하면, 장치 간의 통신을 위해 중앙에서 제어하거나 모니터 할 필요가 없다. 그러나 연결이 증가하면 보안 취약점도 많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데이터 침해 방지를 위한 더 높은 수준의 보안 수준이 요구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