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블록체인

한국핀테크지원센터, 2022 한국 핀테크 동향보고서 발간

2023.01.02 편집부  |  CIO KR
한국핀테크지원센터(http://fintech.or.kr)는 2022 한국 핀테크 동향보고서를 발간하고, 국내외 핀테크 발전과 현황에 대해 발표했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가 주관하고 삼정KPMG가 수행한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핀테크 산업은 기업 수, 종사자 수, 매출액 등 대부분 지표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으며, 금융 회사와 핀테크 기업의 협업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2022년 국내외 핀테크 산업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나는 트렌드로는 ▲기업 간 협력 강화 ▲빅블러 ▲오픈 파이낸스 ▲규제 개혁 등이 있다.

올해 보고서의 경우, 전반적인 산업에 대한 기본 정보뿐만 아니라, 코로나19 전후를 포괄하는 지난 1년간 핀테크 산업의 변화 양상을 집중적으로 살펴봤다.

코로나19 팬데믹으로 2020년 급감한 글로벌 핀테크 투자가 2021년 큰 회복세를 보이는 등 등락이 있는 상황이다. 글로벌 핀테크 투자 건수는 2011년 866건에서 2021년 8,439건으로 연평균 25.6% 증가하고, 같은 기간 투자 규모는 209억 달러에서 2,691억 달러로 연평균 29.3% 성장했다.

글로벌 핀테크 투자는 미국·유럽 등이 주도하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미국에 대한 투자 비중은 소폭 감소세인 반면, 유럽·신흥국의 투자 비중은 증가세다. 또 지급결제 분야가 글로벌 핀테크 투자를 주도하는 가운데, 핀테크 산업이 성숙함에 따라 모든 섹터에 대한 투자가 균형적으로 성장하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2022년 글로벌 핀테크 산업 주요 트렌드는 ▲멈출 수 없는 혁신, 오픈파이낸스 확장의 지속 ▲팬데믹에도 리딩 핀테크의 IPO 러시 ▲금융 인프라 부족 신흥 시장의 핀테크 성장 ▲필수가 된 임베디드 금융 ▲BNPL의 확산과 인기 ▲금융 프로세스의 혁신, 블록체인과 디지털 자산에 대한 뜨거운 관심 ▲변곡점에 선 규제 기관-금융 산업 규제 체계 재정비 ▲핀테크를 둘러싼 동맹(Alliance) 확대 ▲핀테크에 스며드는 ESG ▲디지털 금융 인프라 성장이다. 

국내 핀테크 산업은 기업 수, 서비스 이용자 수, 종사자 수, 매출액, 투자액 등 대부분의 지표에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핀테크 기술 분야 대비 서비스 분야에서 더 많은 투자금을 유치하고 있으며, 그 중 디지털 자산과 자산관리 분야를 중심으로 투자가 진행됐다.

우리 정부의 기조를 살펴보면, 금융 산업의 경쟁력과 역동성을 높여 디지털 금융 혁신 생태계를 조성하고 금융 소비자 보호를 강화하고자 금융 규제혁신 등 관련 정책을 펼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최근 빅테크 기업의 금융업계 진출 움직임에 따라 기존 금융 회사는 충성 고객 확보를 위한 개인 맞춤형 서비스 제공을 목표해 금융 플랫폼으로 진화에 박차를 가하고 있어, 시장 내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이와 함께 금융 회사와 핀테크 기업의 협업이 증가하고 있으며, 정부 또한 이를 적극 지원하고 있다.

한국핀테크지원센터는 2022년 국내 핀테크 산업 주요 트렌드로 ▲디지털 채널 대중화 ▲핀테크 기업의 상장과 기업가치 변화 ▲플랫폼 경쟁과 빅블러 시대의 도래: 슈퍼앱 부상 ▲오픈뱅킹과 마이데이터를 활용한 오픈파이낸스 본격화 ▲디지털 금융을 위한 규제 정비 ▲빅데이터, 디지털 금융의 핵심 ▲금융과 헬스케어/모빌리티 중심으로 전방위 산업 연계 ▲투자 상품 다양화에 따른 자산관리 시장 성장 ▲디지털 자산 생태계의 본격 확장 ▲신기술 활용성 증대 및 규제 개정을 통한 수용 확대를 꼽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