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블록체인 / 서버 / 신기술|미래

“GPU보다 1천 배 이상 빠르게 블록체인 작업 수행”··· 인텔, ‘블록스케일’ ASIC 정보 공개

2022.04.11 Brian Cheon  |  CIO KR
인텔이 블록체인 컴퓨팅 작업에 특화한 ‘블록스케일’ ASIC에 대해 세부 정보를 8일 공개했다. CPU는 물론 GPU보다 전력 효율적으로 블록체인 해시 작업을 수행한다고 회사는 강조했다.

이번 블록스케일 칩은 블록체인에서 사용하는 SHA-256(Secure Hash Algorithm-256)을 처리하도록 설계됨으로써, 적어도 문서상으로는 압도적인 성능을 갖췄다. 최대 580GH/s(초당 기가해시)의 속도로 블록체인 해시 작업을 처리한다. 참고로 엔비디아 RTX 3090의 초당 메가해시 처리 속도는 120MH/s ~ 150MH/s다. 
 
ⓒ Intel


인텔은 두 달 전 이 칩의 개발 계획에 대해 언급하며 GPU보다 1,000배 더 빠를 것이라고 주장했던 바 있다. 

인텔의 가속 컴퓨팅 시스템 및 그래픽 그룹 내의 커스텀 컴퓨트 부문 제너럴 매니저 발라지 카니지켈라는 “인텔이 수십 년 간 축적한 암호화, 해싱 기술 및 초저전압 회로 연구개발 역량을 통해 지속 가능성에 대한 타협 없이 블록체인 애플리케이션 팅 성능을 확장할 수 있게 됐다”라고 성명서를 통해 밝혔다. 

SHA-256 알고리즘은 블록체인의 특징인 파일이 변경되지 않았는지 확인하는 데 사용되며, 이로 인해 거의 모든 블록체인 트랜젝션에 사용된다. 아직까지 파훼되지 않은 알고리즘으로 알려져 있기도 하다. 그러나 지금까지 든 유형의 SHA-256 처리 작업은 전력 집약적이었다. 캠브리지 대학의 연구에 따르면 암호화폐 채굴을 위한 전 세계 전력 소모량은 연간 121.36테라와트이며, 이는 아르헨티나 전체가 1년 동안 사용하는 전력 소비량보다 많다. 

가속 컴퓨팅 시스템 및 그래픽 그룹의 수석 부사장 라자 코두리는 “일부 블록체인에 엄청난 양의 컴퓨팅 성능이 필요하다는 사실에 주목했다. 우리 고객들은 확장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솔루션을 요구하고 있다. 우리는 에너지 효율적인 컴퓨팅 기술을 개발하여 블록체인의 잠재력을 최대한 실현하는 데 일조하고자 한다”라고 지난 2월 밝혔다. 

한편 인텔의 이번 발표가 눈길을 끄는 이유는 GPU 물량 부족 현상을 해소할 잠재력이다.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를 전문적으로 채굴하는 업자들은 시중의 GPU를 대거 매입해 그래픽 카드 품귀 및 가격 상승 현상을 초래한 바 있다. 

이번 블록스케일 칩의 출하는 올해 3분기로 예정돼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