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2021.07.21 Paul Heltzel   |  CIO
IT 역량 관점에서 경력을 보장하는 비밀은 다각화이다. 최근의 딜로이트 설문조사에 따르면 대다수의 CIO가 오늘날 역량 세트의 3분의 1이 향후 3년 내에 쓸모가 없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딜로이트 설문에 응한 임원 가운데 68%가 조직의 스킬 공백이 ‘중간에서 극심한’ 수준이라고 말했고, 27%는 이를 ‘심각함’ 또는 ‘극심함’이라고 평가했다. 

IT 지형은 급속히 진화 중이고, 직원들은 미래의 니즈에 부응하는 여러 기술을 추구하고 있다. 직업 경력에서 막다른 골목을 피하는 데 도움을 주는, 아울러 스킬 세트를 변화시키는 방법에 대한 조언을 정리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레거시 및 온프레미스 IT 스킬 
클라우드 기반 서비스의 성장과 원격 근무 환경으로의 추세는 온프레미스 IT 직원에 대한 필요를 감소시켰다. 물리적 하드웨어와 레거시 시스템 위주의 기술을 가진 사람은 조만간 직업 경력의 선택지가 제한적이 되는 것을 체험할 것이라고 BDO 디지털(BDO Digital)의 IT 서비스 총괄인 수지 커밍스는 단언했다.

커밍스는 “다양한 기술을 갖췄을지라도 사이버, 클라우드 등 최신 주제에 관한 전문성이 없다면 현재 또는 미래의 직무에서 버티기 힘들 것이다”면서 “또한 IT와 현업 사이의 경계가 희미해지고 있다. 현업 리더와 미래 IT 투자의 가치에 관해 대화를 주고받을 능력 없이 단순히 기술적 전문성만 있다면 갈수록 어려워질 것이다”라고 말했다. 

스파이스웍스 지프 데이비스(Spiceworks Ziff Davis)의 기술 인사이트 책임자인 피터 차이는 인프라, 운영체제, 소프트웨어의 통합을 이해하는 것과 관련된 근본 기술에 대한 필요는 사라지지 않을 것이지만 차별화를 위해서는 그 이상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차이는 “현재의 동향들의 영향을 받아 수요가 높아진 IT 스킬들이 있다”면서 “10년 전, 가장 유용한 IT 자격증은 네트워크 장비, 운영체제, 가상화 환경과 관련되었을지 모른다. 하지만, 사이버 위협의 방어에 대한 집중이 심화되고 소프트웨어와 인프라가 ‘서비스’ 모델로 전환됨에 따라 이제 최고 급여를 받는 자격증은 대개 IT 보안, 클라우드 컴퓨팅과 연관된다”라고 말했다. 

단일 프로그래밍 언어에 대한 전문성 
여러 프로그래밍 언어를 이해해야 할 필요는 앞으로 몇 년 내에 급속히 증가할 것이라고 포스트그레스(Postgres)의 공동설립자이자 부CEO인 아이번 팬첸코는 말했다. 

팬첸코는 “과거, IT 전문가는 한 기술을 10년 동안 써먹을 수 있었다. 그러나 이는 더 이상 현실이 아니다”면서 “혁신의 속도가 빨라졌다. 잘못된 설계 결정, 경쟁 업체에 의한 피인수, 라이선스 변경, 그리고 과거에 인기 있었던 언어와 프레임워크에 사람들의 관심이 멀어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현재 일류 IT 기업들은 구인 내역의 요망 기술 부분에 제 2 및 제 3 프로그래밍 언어를 추가하고 있다. 경력이 많은 소프트웨어 개발자는 불과 몇 달 만에 새로운 기술 스택으로 100% 전환하며 새로운 역할에서 성공하는 경우가 흔하다”라고 덧붙였다. 

지금까지 몇몇 IT 전문가는 한 분야에 집중함으로써 더 많은 급여를 받을 수 있었지만, 이는 또한 IT 경력을 위태롭게 만들 수 있다고 테크 엘리베이터(Tech Elevator)의 최고 교육 임원인 데이비드 윈트리치는 말했다. 

그는 “특정 제품이나 틈새 기술에 지나치게 집중하지 말아야 한다. 제너럴리스트가 변화하는 기술 지형에서 적응력이 더 뛰어날 것이고, 조직의 니즈에 맞춰 진화하기가 더 쉬울 것이다”라고 말했다.

품질 보증(QA) 
소프트웨어 인스티튜트(Software Institute)의 CEO인 토니 라이자크는 IT 역량의 수명이란 제한적이라고 주장하며 스크립트 테스팅(scripted testing)을 쇠퇴하는 기술의 한 실례로 들었다.

라이자크는 “현재, 수명 주기의 막바지에 접어든 IT기술로는 수작업 테스트와 SQL 등을 지목할 수 있다”면서 “이들은 UX/UI, 자동화 테스트 기술을 가진 교차 기능 팀원, 클라우드 기반 엔지니어(흔히 빅 데이터에 전문성이 있음)에 의해 점진적으로 대체되고 있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시스템 관리자, 네트워크 엔지니어 같은 직무는 사이버 및 클라우드 공간에서 급속히 구석으로 밀리고 있다. 여기는 새 소프트웨어 벤더와 제품이 일주일마다 출현하는 곳이다”라고 말했다. 

또한 윈트리치는 자동화를 도입하는 조직이 많아지면서 수동 테스팅에 대한 필요가 사라지고 있다고 진단했다. 윈트리치는 “기록-재실행 스크립트 툴 전문성에 대한 수요가 줄 것이다”라고 말했다. 

ZRG의 IT임원 사업부의 경영자인 램버트 A. 루가니는 이들 분야의 IT 전문가가 데이터, 애널리틱스, 보안에서 새로운 기회를 찾아야 한다면서 대다수 기업이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진행하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루가니는 “자동화와 표준화가 늘어났다”면서 “애자일 개발 및 데브옵스로 전환하면서 규모 있는 QA팀의 필요가 줄었다”라고 말했다. 

소프트 스킬이 없는 하드 스킬 
오늘날 IT팀에게는 높은 수준의 협업이 요구되고, 효과적인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한 사람은 다른 사람에 비해 주가가 올라갈 것이라고 윈트리치는 말했다. 

윈트리치는 “IT 기술을 넘어서는 기여를 할 수 있어야 한다. 전체 팀 및 조직을 더 효과적으로 만들 수 있는 것들이 있다. 예를 들어 프로젝트 관리 기술, 스크럼 마스터 자격증, 기술 문서 교육, 적극적인 청취 같은 요구 사항 수집 능력 등이다. 아울러 업종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현업 동료들을 보다 쉽게 이해하고 서로 협력할 수 있어야 한다”라고 말했다. 

데이터센터 운영자 
아첼라(Accela)의 CTO인 레나토 마스카도는 데이터센터는 없어지지 않을 것이지만 이를 관리하는 일정 기술은 최적화로 인해 입지가 줄어들 것이라고 말했다.

마스카도는 “클라우드 리소스 소비가 증가하고 있다. 저수준 데이터센터 직무는 위탁처리하려는 경향이 뚜렷해지고 있다”면서 “IT 부서가 클라우드로 이동하면서 새로운 데이터센터 프로젝트가 크게 줄어들 것이다. 데이터센터 운영 엔지니어는 클라우드에서 운영을 하는 데 익숙해져야 한다. 이는 완전히 새롭고 다른 기술이다”라고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