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VR 헤드셋 구매 가이드

2021.11.04 Brian Cheon  |  CIO KR
VR 헤드셋을 구매하기에 좋은 시점이다. VR 헤드셋의 가격이 떨어지고 있어 그 어느 때보다 많은 사람들이 VR 기기 구매를 검토하고 있다. 다소 혼란한 VR 헤드셋 시장에서 자신에게 필요한 기기를 구매하는데 도움이 될 가이드라인을 정리했다.



모바일, PC, 독립실행형?
먼저 동작 방식을 살펴봐야 한다. 현재 3가지 유형이 있다. 스마트폰 구동, PC 구동 또는 독립실행형(standalone)이 그것이다. 독립실행형은 비교적 새로운 유형에 해당한다. 

모바일 VR 헤드셋은 디스플레이, 내부, 추적 및 모바일 VR 경험을 구현하는데 스마트폰을 필요로 한다. 입문자용 기기로 분류된다. 저렴한 가격과 360도 동영상, 몇몇 기본 게임과의 호환성이 특징이지만 그 이상은 기대하기 어렵다.

다음은 독립실행형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스마트폰이나 PC 없이 자체적으로 동작할 수 있다. 초기에는 기본적인 경험만을 구현했으나, 이제는 오큘러스 퀘스트 2와 같이 PC 구동형과 동등한 제품이 등장했다. PC와 연결해 사용되기도 한다.

PC와 연결해 사용하는 PC 구동 헤드셋은 일반적으로 가장 우수한 경험을 제공하는 범주다. 화질이 우수하고 대단히 정확한 위치 기반 기능을 갖췄으며 고급 컨트롤러를 갖추곤 한다. 물론 이를 뒷받침할 만한 강력한 PC가 요구된다. 

컨트롤러
별거 아닌 것 같지만 컨트롤러는 VR 헤드셋을 선택할 때 꽤 중요한 영역이다. 일부 컨트롤러는 제대로 된 1:1 위치 추적을 제공하기도 한다. 

바이브 코스모스 엘리트와 같은 고급 VR 헤드셋은 진정한 1:1 위치 추적 기능이 있는 훌륭한 컨트롤러를 제공하는 반면, 리프트 S, 퀘스트 2 및 표준 HP 리버브 G2 등은 신뢰성이 다소 떨어진다. 플레이스테이션 VR 헤드셋은 본적인 위치 추적 기능을 제공하지만 오큘러스 및 HTC의 옵션만큼 정확하지 않다. 

추적 기능
감안해야 할 다른 요소는 추적 기능이다. 모바일 VR 헤드셋은 3DoF만 제공하는 것이 일반적이다. 3DoF는 제자리에 서서 주변을 둘러보고 위아래로 움직일 수 있지만 앞, 뒤로, 위 또는 아래로의 움직임은 추적되지 않음을 의미한다. 

프리미엄 헤드셋에서 제공하는 6DoF는 물리적 공간 내에서 사용자의 위치를 추적할 수 있게 해준다. 리프트 S, 퀘스트 2 및 바이브 코스모스를 이용하면 가상 세계를 물리적으로 걷고, 몸을 굽혀 바닥에서 물건을 꺼낼 수 있다.

해상도, 재생율, FOV
VR 헤드셋을 구매하기 전에 해상도와 재생 빈도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둘 다 준수한 VR 경험에 필수적이기 때문이다. 당연한 말이지만 해상도가 높을수록 디스플레이에서 생성되는 이미지의 품질이 향상된다. 더 선명한 화면과 읽기 쉬운 텍스트, 그리고 더 고급스러운 VR 경험과 직결된다.

하지만 재생율이 떨어지면 경험 수준이 급락한다. 초기 VR 기기를 이용하면 멀미가 잦았던 이유다. 오늘날 빠르게 진행되는 게임을 위해서는 적어도 90Hz가 필요하다는 공감대가 형성돼 있다. 단 화면 전환이 급격하지 않은 앱이나 게임이라면 70Hz 정도도 무난하다. 60Hz 이하의 재생율은 가급적 권장되지 않는다. 

FOV는 시야각을 의미한다. 100도에서 120도 사이의 FOV를 제공하는 VR 헤드셋이 바람직하다. 참고로 사람의 눈은 220도 정도의 FOV를 갖춘 것으로 알려져 있다. ciokr@idg.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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