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R|VR / 디지털 디바이스 / 소비자IT

블로그 | "굿바이, 오큘러스"··· 페이스북, VR 헤드셋 브랜드 변경

2021.10.29 Michael Crider  |  PCWorld
페이스북 최고경영자(CEO) 마크 주커버그가 '메타'로 사명을 변경한다고 발표했다. 페이스북은 새 비전 발표에서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포함한 소셜미디어와 웹의 청사진을 제시했다. VR 헤드셋 브랜드 '오큘러스'가 새로운 이름으로 바뀐다는 소식도 함께 전해졌다.
 
ⓒFacebook/Meta

메타는 앞으로 VR 헤드셋 개발을 지속할 뜻을 밝히면서, 코드명 '프로젝트 캄브리아(Project Cambra)'인 출시 예정 모델을 공개했다. 기존 VR 헤드셋 브랜드 '오큘러스(Oculus)'는 더 이상 쓰지 않기로 했다. 최신 업데이트 버전인 '오큘러스 퀘스트 2'는 인디 RPG 게임을 연상케하는 '메타 퀘스트'라는 이름으로 변경된다.

독립기업으로 출발한 오큘러스는 사업 초기 '오큘러스 리프트' 헤드셋을 개발해 2012년 킥스타터에서 VR PC 게임용 액세서리로 판매했다. 당시 오큘러스의 기술은 VR에 대한 관심을 다시 불러일으키고 현대적인 VR 게임 환경을 순식간에 조성할만큼 '게임 체인저'로 급부상했다. 그 후 HTC와 밸브가 제휴해 '바이브(Vive)' 헤드셋을 출시하는 등 다른 기업과의 경쟁이 심화됐다.
 
ⓒHayden Dingman/IDG

2014년 오큘러스를 인수한 페이스북은 서서히 플랫폼을 통합했다. 대표적 하드웨어인 '오큘러스 고'와 '퀘스트'는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설치해야 할 정도로 현재 양사 시스템은 완전히 통합된 상태다. 한편으로 오큘러스는 독립형(standalone) 하드웨어로 변모해갔다.

지난해 페이스북은 내부 VR 및 AR 개발팀 이름을 '페이스북 리얼리티 랩'으로 변경했다. 메타의 최고기술책임자(CTO) 앤드류 보스워스에 따르면, 오큘러스 내부 개발 팀도 '리얼리티 랩'이라는 이름을 함께 사용한다.

보스워스는 "VR이 메타버스에 접속하기 위한 가장 몰입감 높은 방식이 될 것"이라며 VR과 AR로 연결될 세상에 대한 비전을 강조했다. 메타는 새로운 가상 회의 및 챗 공간 '메타 호라이즌'을 하드웨어를 통해 홍보할 예정이다.

한편, 소비자들은 2022년 초부터 오큘러스 브랜드가 메타로 변경되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메타 퀘스트 2와 메타 퀘스트 앱도 제품 이름과 디자인 변경을 앞두고 있다. 페이스북/메타가 주력 사업을 게임에서 VR 전반으로 바꾸고 있는 양상이다. VR 게임 팬들의 초기 반응은 썩 좋지 않다. 최근 불거진 페이스북에 대한 논란 때문이다. 페이스북 사내 문건이 유출되면서 회사 측이 서비스 사용자 및 사회 전반에 대한 영향을 고의로 눈감았다는 폭로가 공개됐다.

그나마 사명 변경 발표에서 한 가지 긍정적인 소식이 있다. 2022년부터 사용자들이 페이스북 계정을 통하지 않아도 퀘스트 플랫폼에 접속할 수 있게 되는 것이다.

* Michael Crider는 데스크톱 컴퓨터를 잘 다루며, 그래픽 디자이너 경력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