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라이프

포씨게이트, 스마트병원용 키오스크 출시··· "장애인·노약자 편리성 증대"

2021.10.29 편집부  |  CIO KR
디지털 헬스케어기업 포씨게이트는 장애인들이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는 병원용 ‘하이브리드 키오스크(모델명 SMK 6000)’를 출시한다고 29일 밝혔다.

이 시스템은 장애인과 비장애인이 모두 동일한 환경에서 사용할 수 있는 기기로, 수어안내, 점자안내 등 다양한 유형의 장애인 지원기능을 제공해 비장애인과 장애인이 차별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이번에 출시한 장애인용 키오스크는 포씨게이트가 스마트병원용으로 개발해 전국 3,000여 개의 병원 현장에서 운영 중인 ‘큐어링크’의 기술프레임을 기반으로 점자, 음성지원 등 다양한 장애인 지원기능을 적용했다. 장애인은 물론 고령자까지 시각, 청각적으로 사용에 어려움을 겪는 이들을 위해 개발됐다.

특히 AI 기반의 수어 음성안내 솔루션 전문업체인 멀틱스와 협업해 개발한 수어안내 서비스는 청각 장애인이 무인수납이나 처방전 발행 등 주요 기능을 사용할 때 지능형 수어안내를 통해 각종 업무 처리를 타인의 도움 없이 스스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이다.

또한 휠체어 장애인을 위해 조작부 높이를 행정안전부의 무인민원발급기 표준규격인 ‘400mm 이상 1220mm 이하’의 규격으로 적용하는 등 한 대의 시스템에서 시각, 청각, 휠체어 장애인 뿐 아니라 노약자 등 다양한 디지털 취약계층의 사용 편리성을 모두 충족하는 기능을 함께 제공한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시각장애인을 위한 기능으로는 점자 안내판, 점자 키패드, 이어폰등의 기본적인 장치와 저시력자를 위한 화면확대 기능, 고대비 화면 등 장애유형별 특성에 따른 다양한 기능을 탑재하고 있다.

정부에서 개정 추진중인 ‘공공단말기 접근성 가이드라인’에 맞춰 병원에서 장애인이 비장애인과 동일한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받음으로써 장애인 및 사회취약계층의 차별 요소를 없앨 수 있으며, 국내에 적용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해외 스마트병원 시장으로 진출할 계획이라고 업체 측은 설명했다.

해당 시스템이 설치된 병원 이용객은 등록, 수납 등 행정업무 처리를 위해 대면창구를 찾지 않고 키오스크에서 타인의 도움 없이 ▲진료예약 확인 및 등록 ▲진료비수납 ▲원외처방전 발행 ▲제증명발행 등 각종 병원 행정절차를 비대면으로 편리하게 진행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