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3D 프린팅 / 애플리케이션

일본 다이하쓰, 3D 프린팅 활용한 맞춤형 차량 디자인 가능성 제시

2016.06.30 편집부  |  CIO KR
일본 자동차 제조업체인 다이하쓰가 3D 프린팅을 양산차에 적용한 맞춤형 대량생산(Mass Customization)의 비전을 제시했다고 스트라타시스가 밝혔다.

다이하쓰는 3D 프린팅 솔루션 스트라타시스, 산업 디자인 기업인 쯔나그의 코타 네주 및 3D 모델링 아티스트 선 준지에와 공동 프로젝트를 진행, 맞춤형 대량 생산의 가능성을 실제로 구현했다.



디자이너들은 기하학적인 혁상과 유기적인 패턴의 15가지 ‘이펙트 스킨(effect skin)’을 디자인하고 이를 스트라타시스 포터스(Fortus) 3D 프린터를 통해 10가지 다른 색상으로 3D 프린팅했다. 소비자는 다양한 옵션 가운데에서 자신이 원하는 대로 선택해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커스텀 디자인을 제작할 수 있다. 해당 스킨은 코펜 차량의 전면, 후면 범퍼와 펜더에 주문, 적용할 수 있다.

다이하쓰 브랜드 DNA 오피스에서 경영 기획을 총괄하는 오사마 후지타는 “이전에는 개발에만 2~3개월이라는 시간이 소요되었던 반면에 지금은 2주만에 생산까지 가능하다”며 “3D 프린팅을 활용한 주문형 제조(on-demand production)는 공급망 관리의 효율적인 구축이라는 명확한 이점은 물론, 고객에도 더 많은 선택권을 제공할 것”이라고 말했다.

쯔나그 디자인의 코타 네주는 “전통적인 제조 방식에서는 규모의 경제, 즉 대량 생산의 경우에만 경제성을 실현할 수 있었던 반면, 이펙트 스킨 프로젝트는 3D 프린팅이 소비자 개인의 취향과 디자인을 반영한 주문형 제품 제조에 있어서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며, “이번 프로젝트는 전통적인 제조 공정이나 금형 방식으로는 불가능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