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3D 프린팅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4년 후 지금의 3배 규모' 3D 프린팅 산업 전망

2016.05.09 Lucas Mearian  |  Computerworld
최근 발표된 조사에 따르면 해마다 30% 상당 성장하고 있는 3D 프린팅 시장이 4년 후 현재 규모의 3배에 달할 것으로 예상된다.


출처 : 카본(Carbon)

'3D 프린팅 : 산업품 제조 부문의 차세대 혁명'에 따르면, 올해 3D 프린팅 산업 규모는 73억 달러로 예상되며, 2020년경에는 약 3배인 210억 달러에 달할 전망이다. 프린팅 기계, 프린팅 재료, 프린팅 서비스 등을 포함한 수치다.


출처 : 미국 소비자 기술 협회 및 UPS

3D 프린팅 산업의 부문별 수입을 살펴보면 소비자용 전자 기기와 자동차 부문에서 각각 20%, 전체 3D 프린팅 산업 수입의 40%가 창출되고 있었다. 그 뒤를 이어 의료 기기 부문이 15%로 나타났다.

지역별로 보면, 북아메리카에서 창출되는 수입이 전체의 40%로 가장 높았다. 그 다음으로 유럽이 28%, 아태 지역이 27%로 나타났다.


덴마크계 기업 위덱스의 보청기 제작 공정. 이처럼 상당수의 보청기는 STL(STereoLithography) 3D 프린팅 공법으로 제작된다. 출처 : Widex

이번 조사는 미국 소비자 기술 협회(Consumer Technology Association)와 배송업체 UPS(United Parcel Service)가 2015년 월러스 리포트 등의 기존 보고서와 산업 전문가 및 애널리스트가 제시한 전망을 바탕으로 진행했다.


출처 : 미국 소비자 기술 협회 및 UPS

해당 조사에 따르면 제조업체의 2/3가 일정 부분 3D 프린팅을 이미 활용하고 있었다. 조사 대상자의 25%는 향후 3D 프린팅 기술을 채택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응답자들이 말한 3D 프린팅 활용 목적은 프로토타입 제작이 25%, 제품 개발이 16%, 혁신이 11%로 나타났다.

3D 프린팅을 초기에 채택한 이른바 '얼리 어답터 산업'에서는 3D 프린팅을 프로토타입 제작에 주로 활용하고 있었다.

물론 3D 프린팅이 전세계 제조 시장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0.04%로 극히 미미한 상태다. 그러나 리서치업체 월러스 어소시에이츠는 3D 프린팅이 전세계 제조 능력의 5%를 차지하게 되고, 6,400억 달러 규모의 산업으로 성장할 것으로 예측했다.


해당 보고서는 "기존의 제조업이 붕괴될 것"이라면서 "프로토타입을 넘어서 제품을 지원·제조하는 데 3D 프린팅 기술을 사용하는 기업들은 제조 효율성이 향상될 것이다. 게다가 기업들에게는 이 기술을 잘 활용할 수 있는 기회가 많다"라고 전했다. 예를 들면 스마트폰 제조업체들이 프로토타입 외에도 일부 부품을 3D 프린팅으로 제조하는 등 여러 방면으로 3D 프린팅을 점차 채택하는 추세다.


출처 : 미국 소비자 기술 협회 및 UPS

세부 시장을 살펴보면 3D 프린팅 시스템, 재료, 보조 제품, 서비스 등의 1차 시장이 2012년부터 2014년까지 연간 30% 이상 성장했다. 툴링, 몰딩, 캐스팅 등 2차 시장도 성장세를 이어 갔다.

가령 자동차 제조사 포드의 경우 연간 수만 개의 프로토타입 부품을 제작할 수 있는 3D 프로토타이핑 센터를 5곳이나 운영하고 있다. 포드는 STL, SLS(Selective Laser Sintering), FDM(Fused Deposition Modeling)은 물론 아직 널리 알려지지 않은 바인더 젯 프린팅(Binder Jet Printing) 등의 공법을 사용하고 있다. 바인더 젯 프린팅은 분말형 재료를 에폭시로 층층이 접착하는 방식으로 금속 부품의 주형을 제작할 때 활용되는 공법이다.


CLIP(Continuous Liquid Interface Production) 3D 프린팅 공법으로 제작된 파이프 부품. CLIP 3D 프린터는 몇 시간씩 걸렸던 기존의 3D 프린터와 달리 단 몇 분 만에 출력물을 완성해 낸다. 카본의 CLIP 3D 프린터 M1은 기존 제조 방법보다 저렴한 비용으로 최대 45,000개의 출력물을 제작할 수 있다. 출처 : 카본

이번 조사에 따르면, 상당히 많은 제조사가 3D 프린팅 기술을 활용하고 있지만 3D 프린팅의 잠재력을 완전히 활용하지는 못하고 있다.

현재로서는 가장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부품 생산 부문에 성장 가능성이 가장 높은 것으로 보인다. 부품 생산 부문의 수입은 2003년의 경우 사실상 전무했다. 그러나 2014년에는 전세계 3D 프린팅 제품 및 서비스 수입의 43%(18억 달러)를 차지할 만큼 크게 증가했다.

이번 조사에 따르면 현재 사용자의 32%는 자신의 회사가 3D 프린팅의 이점을 충분히 활용하지 못 하고 있다고 응답했다. 45%는 회사가 이점을 이해하게 된다면 3D 프린팅을 더 많이 사용할 것이라고 대답했다.

3D 프린팅의 장점은 다양하다. 맞춤형 제품의 개발 및 생산 속도 향상, 다양한 요구에 맞춘 실시간 제품 생산과 향상된 재고 관리를 통한 유연성 개선 등이 주된 장점으로 꼽힌다.

그 외에도 제조 측면에서는 소량 생산이 가능하고, 비용 측면에서는 특정 애플리케이션을 통해 효율성을 개선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3D 프린팅을 활용할 경우 신규 시장에 기존 제조 방식보다 더 빠르게 신제품을 내놓을 수 있는 등 시장 유연성 역시 높다. 또 3D 프린팅을 적용하면 더 발달된 공학 기술을 적용해 더 가벼운 부품을 사용하고 더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어 품질이 향상된다.

그러나 3D 프린팅을 적용한 제품 제조 공정과 기존 제조 방식 간에 호환성 문제가 발생하면 제품의 내구성에 악영향을 끼칠 수 있다. 해당 보고서는 "3D 프린팅과 기존 제조 방법 사이에서 결정할 때 필요와 우선순위를 반드시 고려해야 한다. 모든 일이 다 그렇듯 장점과 단점이 있기 마련이다"라고 당부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