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로봇|자동화 / 애플리케이션

“직원 유지 및 인재 유치의 핵심은 자동화” 유아이패스

2022.05.09 편집부  |  CIO KR
유아이패스가 2022년 사무직 근로자 설문조사를 진행하고 발표했다. 조사 결과에 따르면, 전 세계 사무직 근로자의 대다수는 작년에 퇴사한 동료들로 인해 큰 부담과 압박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응답자의 48%가 향후 6개월 내에 퇴사하는 것을 고려하고 있다고 답했다.

아울러, 단순반복적인 업무가 근로자들의 불안감과 불확실성을 증폭시키고 있으며, 직원들은 자동화와 같이 보다 중요하고 고부가 가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지원해주는 새로운 프로세스나 기술의 도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번에 유아이패스가 진행한 설문조사는 ‘퇴사의 시대(The Great Resignation)’가 직원들의 직무 역할과 책임, 경력, 그리고 전반적인 경험에 미치는 영향에 대해 중점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진행되었다.

전 세계적으로, 사무직 근로자들이 동료들의 퇴사로 인해 직장 내에서 큰 압박감과 부담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전 세계 응답자의 83%가 동료가 퇴사함으로써 기존 업무 외 최대 6개의 새로운 업무를 맡아 진행했다고 말했으며, 미국인 응답자의 77%와 전 세계 응답자의 68%는 자신의 직무 역할의 범위에 대해 명확하지 않다고 답했다.

응답자 중 70%가 향후 6개월 내에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것에 대해 관심이 있거나 그럴 의향이 있다고 답했다. 전세계 응답자의 1/3은 현재 다른 직무에 지원하고 있으며, 특히 미국인 근로자 대상 응답자들 사이에선 해당 수치가 44%까지 증가하고 있다. 이들은 새로운 일자리를 찾는 이유로 ▲일과 삶의 균형에 대한 압박감 증가 ▲행정 업무에 과도한 시간 소비 ▲새로운 기술 개발 및 향상을 위한 훈련 부족 등을 꼽았다.

전 세계 응답자의 94%가 적어도 일주일에 하루는 근무 후 피곤함을 느낀다고 답했다. 이들 중 ▲42%는 이메일 응답 ▲35%는 통화 및 회의 예약 ▲34%는 데이터 입력 및 데이터셋 생성 등과 같은 단조롭고 단순반복적인 업무로 인해 직무 역할이 더욱 광범위해지고 있으며, 이에 극심한 피로감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지난 2020년 및 2021년에 진행된 유아이패스 사무직 근로자 조사와 일관되게, 전 세계 응답자의 57%와 미국인 응답자의 67%가 충분히 자동화가 가능한 업무에 대부분의 업무시간을 할애하고 있다고 느끼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전 세계 응답자의 91%가 자동화를 통해 ▲시간 절약(52%) ▲생산성 향상(46%) ▲보다 중요한 업무에 집중(45%) 등 업무 방식을 개선할 수 있다고 응답했다. 응답자 중 71%는 자동화 지원을 통해 보다 창의적인 업무에 집중할 수 있다는 데에 동의했다.

전 세계 응답자의 73%가 자동화 교육 및 자동화를 조직에 도입함으로써 새로운 인재 유치 및 직원 유지에 도움이 될 수 있다고 답했다. 비즈니스 리더들은 이미 자동화를 도입하고 있으며, 특히 유아이패스가 지난 2021년 12월에 미국 기업의 C-레벨 및 고위 경영진 대상으로 진행한 기업 자동화 투자 계획에 대한 설문조사에 따르면 85%의 경영진이 자동화 시스템 및 교육을 조직에 통합하는 것이 기존 직원들을 유지하고 새로운 인재를 유치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는 데에 동의한 것으로 밝혀졌다.

유아이패스의 최고 인사 책임자인 베티나 코블릭은 “자동화와 같은 기술을 통해 근무시간을 자유롭게 하고, 일과 삶의 균형을 개선하며, 비즈니스 민첩성과 고객 대응 능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며, “전 세계 업무 환경에 변화가 일어나고 있는 지금, 새로운 기술을 통해 인재를 유지 및 유치하는 것이 곧 비즈니스의 필수 과제”라고 말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 인도, 호주, 싱가포르 등의 지역에서 5,000명 이상의 사무직 근로자들을 대상으로 지난 2022년 2월 실시되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