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데이터센터 / 로봇|자동화 / 통신|네트워크

“AIOps 활용한 네트워크 관리, 기대 크다” EMA 보고서

2021.07.13 Brian Cheon  |  CIO KR
EMA(Enterprise Management Associates)가 AIOps를 이용해 네트워크를 관리해본 경험이 있는 309명의 네트워크 전문가를 대상으로 설문 조사를 실시, ‘AIOps로 네트워크 관리를 혁신하기’(Revolutionizing Network Management with AIOps) 보고서를 발표했다.

AIOps(AI for IT operations)란 머신러닝, 빅데이터, 여타 고급 분석을 결합해 IT 관리 프로세서를 자동화하려는 기술 동향을 의미한다. 기본적으로 AIOps는 다양한 IT 데이터 세트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패턴을 식별하고 인사이트를 도출해 IT 관리 전문가에 전달하게 된다. 

EMA의 이번 보고서에 따르면 설문에 응한 네트워크 전문가의 90%가 AIOps를 네트워크 관리에 적용하면 기업이 더 나은 비즈니스 결과를 얻을 수 있다고 기대하고 있었다. 특히 탐색 단계를 넘어 실제 현장에 AIOps를 적용한 응답자들이 그 잠재력에 대해 열광하곤 했다.

AIOps를 통한 네트워크의 관리의 잠재적 이점과 관련해 전문가들이 지목한 잠재적 기회 리스트는 다음과 같다.

- 네트워크 최적화
- 운영 효율성 향상
- 보안/규정 준수 개선

상대적으로 네트워크 탄력성 향상과 비용 절감은 응답 순위가 떨어졌다. 이 밖에 비즈니스에 AIOps를 실제 도입한 전문가들의 경우 보안 및 컴플라이언스 개선의 혜택을 강조하는 경향을 보였다. 

기존 네트워크 관리 도구 세트 최적화
EMA는 응답자들에게 AIOps에 대한 관심이 기존 네트워크 관리 도구 세트의 문제점으로 인한 것인지 물었다. 91%의 응답자들은 AIOps가 종전 도구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기를 기대했다. 도구와 관련해 응답자들이 지목한 잠재적 혜택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부정확하거나 상호 상반되는 데이터 문제 완화
- 실시간 인사이트 부족 상쇄
- 개별 도구 사이에 인사이트를 연결함으로써 도구 파편화 현상 제거

400억 달러 규모의 제약 회사에 속한 네트워크 전문가는 EMA에 다음과 같이 말했다. 

“우리에게는 너무 많은 도구가 있다. 너무 많은 GUI 또한 존재한다. 이들 각각의 도구들이 각각의 업무를 한다. 만약 벤더가 자신의 솔루션을 다른 도구와 결합하고 이를 기반으로 AI를 구축할 수 있는 기능이 있다면 무척 유용할 것이다. 데이터 수집 또는 수집 및 공유를 통해 다른 도구와 창을 통합하는 방법을 제기하는 것 또한 필요하다.”

그러나 AIOps가 모든 도구 관련 문제를 해결할 것이라고 기대해서는 곤란한다. AIOps를 실제 네트워크 관리에 도입해 큰 성공을 거둔 이들은 AIOps에 대한 관심이 단지 도구 문제로 인해 촉발되지 않았을 가능성이 크다. 이들은 AIOps를 통해 네트워크 엔지니어링 및 운영을 혁신하는 데 중점을 두는 경향이 있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