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머신러닝|딥러닝 / 애플리케이션

'깃허브 코파일럿 이어' 아마존도 AI 코딩 비서 공개

2022.06.24 강옥주  |  CIO KR
아마존 웹 서비스(AWS)가 리:마스(re:Mars) 컨퍼런스에서 ML 기반의 코딩 도우미 '코드위스퍼러(CodeWhisperer)'를 공개했다. 현재 AWS 통합개발환경(IDE) 툴킷에서 프리뷰 버전으로 사용할 수 있다. 

회사에 따르면 코드위스퍼러는 오픈소스 저장소, 내부 아마존 저장소, API 문서 및 포럼에서 가져온 수십억 줄의 코드를 학습했다. 자바, 자바스크립트, 파이썬 등의 주요 프로그래밍 언어와 비주얼 스튜디오 코드, 인텔리제이 IDEA, 파이참, 웹스톰, AWS 클라우드 9 등의 통합개발환경(IDE)을 지원한다. AWS 람다 콘솔도 지원될 예정이다. 

코드위스퍼러는 지속적으로 코드와 주석을 검사하고, 사용자의 코딩 스타일과 변수 이름에 따라 적절한 구문을 생성하여 제안한다. 또한 이 도구는 맥락 정보를 활용한다. 여기서 맥락 정보란 소스코드의 커서 위치, 커서 앞에 오는 코드, 주석 및 동일한 프로젝트의 다른 파일에 있는 코드 등을 말한다. 

사용자 경험은 간단하다. 코드위스퍼러는 주석을 자동 완성하거나 해당 주석을 기반으로 함수를 제안한다. 개발자는 다양한 코드 제안 중에서 원하는 것을 선택하면 된다. 

AWS의 수석 에반젤리스트 제프 바는 "예를 들어 파이참에 코드위스퍼러 프리뷰를 설치하고 '# See if a number is pr-'을 입력하면 코드위스퍼러가 이 코드를 완성할 수 있도록 'ime'을 제안한다. 개발자는 탭 키를 눌러 이를 수락한다. 키는 IDE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다양한 AWS 서비스 액세스 코드를 작성하는 데도 유용하다. 예를 들어 '# create S3 bucket'만 입력하면 나머지는 코드위스퍼러를 통해 완성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아마존의 AI 서비스 부문 부사장 바시 필로민에 의하면 코드위스퍼러가 최근 공식 출시된 깃허브 코파일럿과 다른 점은 아래와 같다. 첫째, 학습한 데이터와 비슷한 코드를 생성하게 되면 본래 코드 데이터의 라이선스를 확인하고 이를 표시해준다는 것이다. 그다음 사용 여부를 결정하는 건 개발자의 몫이다. 이러한 도구 사용 시 발생할 수 있는 저작권 문제를 일부 완화할 수 있다. 

아울러 코드위스퍼러는 보안 스캐너를 내장했다고 필로민은 강조했다. 그는 "생성하거나 변경된 모든 코드에서 문제 및 보안 취약점을 알려준다. 이 밖에 코드위스퍼러가 편향된 코드를 생성할 경우 이를 자동으로 제거하는 기능도 있다"라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