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로봇|자동화 / 클라우드

AWS, 챗봇용 대화형 AI '아마존 렉스에 한국어 지원

2021.09.15 김달훈  |  CIO KR
AWS(Amazon Web Service)의 대화형 챗봇 서비스인 아마존 렉스(Amazon Lex)가 한국어를 지원한다. 한국어 기반의 대화형 챗봇을 빠르고 간편하게 개발 및 구축하고, 이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됐다. 다만, 아직은 서울 리전에서 제공하지 않고, 도쿄 리전에서 사용할 수 있다. AWS는 향후 서울 리전에서도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챗봇은 '채팅 로봇'의 줄임말로 음성 및 텍스트를 기반으로 한 대화 경험을, 스마트폰이나 태블릿과 같은 모바일 장치, 웹브라우저, SNS나 커뮤니케이션 플랫폼 등에서 제공하는 서비스다. 딥 러닝, 자연어 처리 등의 인공지능 기술과 텍스트를 음성으로 변환하는 TTS(Text To Speech) 기능 등으로 구성된다.

 



아마존 렉스를 활용한 챗봇 생성이나 예제를 콘솔에서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다. 봇 설정 구성에서 '예제로 시작'을 선택한 후(맨 위), 한국어로 봇 언어를 추가하면 된다(가운데). 이렇게 생성한 예제 용 챗봇을 바로 테스트해 볼 수 있다(맨 아래). (자료 : AWS)

아마존 렉스는 음성과 텍스트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에 자동음성인식(ASR)과 자연어처리(NLU) 기능을 제공한다. 따라서 아마존 렉스를 활용하면 간편하게 채팅 로봇과 대화를 주고받으며, 의사소통을 할 수 있는 대화형 로봇 서비스를 구축하고 운영할 수 있다. 아마존이 제공하는 인공지능 음성비서 서비스인 알렉사(Alexa)와 동일한 딥러닝 기술을 개발자 누구나 활용할 수 있는 것이다.

아마존 폴리(Amazon Polly)는 문서나 문장 등 텍스트 형태의 정보를 음성으로 변환해 사용자에게 전달하는 서비스다. 폴리 역시 고급 딥 러닝 기술을 활용해 사람의 음성을 합성하고, 자연스러운 의미 전달이 가능하도록 한다. 지원하는 언어 역시 다양하므로, 원하는 언어로 음성을 지원하는 애플리케이션을 제작할 수 있다.

아마존 렉스는 콘솔 기반으로 간편하게 대화형 인터페이스나 챗봇을 개발할 수 있다. 또한, 몇 가지 예문을 제시하면 사용자와 상호작용할 수 있는 음성 및 텍스트를 사용해, 완전한 자연어 모델을 구축하는 정교한 작업을 완료할 수 있다. 이렇게 구축한 챗봇 서비스를 다양한 채널과 플랫폼에서 테스트 및 배포를 간편하게 완료할 수 있는 것이 장점이다.

한국어로 된 챗봇 서비스는 AWS 콘솔에서 미리 정의된 예제를 통해 누구나 간편하게 제작해 볼 수 있다. 우선 AWS 콘솔에서 '봇 생성'을 선택한 후, 예제로 제공하는 채팅 봇을 선택한다. 그리고 사용할 언어를 추가하면 되는데, 영어를 비롯한 다양한 언어 중에서 고를 수 있고, 이번에 추가된 '한국어'를 선택하면 된다.

다음에는 '음성 상호 작용'에서 TTS에서 사용할 음성을 선택한다. 선택한 샘플의 목소리는 '음성 샘플'에서 '재생' 버튼을 클릭하면 미리 들어 볼 수 있다. '완료' 버튼을 누르면, 여행 예약 예제 로봇을 설정하는 화면을 볼 수 있다. 샘플 표현(Utterance)에서 고객의 요청을 미리 정의하거나, 예약 요청 문구를 비슷한 어구에 대해 지정할 수 있다.

고객의 응답에 대한 값들은 슬롯(Slot)에 미리 지정할 수 있다. 이제 '구축' 버튼을 클릭하면, 예제로 작성한 챗봇 서비스가 완성된다. 챗봇의 구축이 완료되면 테스트 버튼을 눌러, 제대로 동작하는지 확인할 수 있다. 마이크를 누르고 한국어로 음성을 입력하고, 음성 샘플에서 지정한 목소리로 대화도 할 수 있다.

자세한 내용은 아마존 렉스 시작하기 페이지를 참고하면 된다. 이곳에서 자습서, 설명서, 코드 샘플, SDK 사용 방법을 익힐 수 있고, 다른 언어로 제공되는 뱅킹봇(BankingBot) 생성 같은 예제 활용도 가능하다. 아마존 렉스는 사용한 만큼 비용을 지불한다. 다만, 처음 시작한 날부터 처음 1년 동안 월별 최대 1만 건의 텍스트 요청과 5,000건의 음성 요청을 무료로 제공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