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애플리케이션

최소 기능 제품의 의미와 가치··· 5가지 질문을 살펴보는 'MVP'

2021.10.27 Philipp Depiereux  |  COMPUTERWOCHE
실리콘 밸리의 많은 혁신 방법과 용어는 독일 기업에는 새로운 영역이다. 최소 기능 제품(Minimum Viable Product)이라는 용어 역시 마찬가지다. 이와 관련된 중요한 5가지 질문과 대답을 살펴본다.
 

다음 그림에는 두 가지 전혀 다른 스위스 아미 나이프가 있다.
 
ⓒ etventure

왼쪽의 스위스 아미 나이프는 87개 도구와 141가지 기능을 가진 “콜렉터 나이프”라는, 실제로 존재하는 제품이다.. 상상할 수 있는 모든 상황에서 유용한 도구를 제공하지만 일상적인 용도로는 썩 적합하지 않다. 필자는 오래전에 약 1,000유로를 주고 이 제품의 한정판을 구매했다. 이제 더 이상 생산되지 않는 모델이다. 지금은 필자의 사무실에 는데 실제 사용하는 제품이 아닌 장식품에 가깝다.
 
오른쪽 제품은 코르크 따개, 병따개, 나이프의 세 가지 기능으로 축소된 간소한 모델이지만 일상 생활에서 유용하다. 바텐더가 일하는 데 필요한 모든 도구를 갖추었다고 해서 보통 “바텐더 나이프”로 불린다. 대략 15유로에 구매가 가능하며 전 세계적으로 수백만 개가 팔린 모델이다.
 

적은 것이 더 좋을 때가 많다

사실 첫 번째 모델은 엔지니어링의 나라 독일에서 많은 기업이 앓고 있는 질병인 “기능추가 집착증”에 해당한다. 일반적으로 새로운 제품 개발을 위해 프로젝트 팀이 구성되면 팀은 몇 개월, 심지어 몇 년에 걸쳐 비밀스럽고 복잡한 과정을 통해 완벽을 추구하는 제품을 개발한다.
 
많은 기업은 모든 잠재고객의 모든 요구사항을 충족하기 위해 너무 많은 기능을 동시에 제공하는 실수를 저지른다. 그 결과는 고객에게는 실제로 필요 없는 온갖 기능으로 무장한 지나치게 값비싼 제품이다. 그 사이 실질적 타겟 그룹의 실질적인 요구사항은 간과되는 경우가 많다. 솔직히 말해 톱과 손톱 줄, 코르크 따개가 동시에 필요할 일이 있는가? 전혀 필요 없는 기능은 무엇인가? 이런 생각에서 나온 것이 두 번째 나이프에서 볼 수 있는 MVP 방법이다. 
 

MVP는 무슨 의미인가?

“MVP”는 “Minimum Viable Product”, 즉 최소 기능 제품의 줄임말이다. 실리콘 밸리에서 처음 등장한 용어로, 수많은 신생 스타트업이 이미 이 개념을 바탕으로 성공적인 결과를 내고 있다. 전통적인 기업에 대비한 이들 스타트업의 경쟁력은 더 빠르게 혁신을 구현하고 새로운 요구사항에 더 유연하게 대응한다는 데 있다.
 
MVP 방법은 지난 몇 년 사이 특히 애자일 제품 개발 분야에서 정립됐으나 여전히 용어의 해석은 여러가지다. 가장 일반적인 정의는 2011년 “민첩한 스타트업”이라는 책에서 완전히 새로운 회사 구성 방법을 소개한 에릭 리스의 정의다. 리스는 MVP를 “최소한의 노력으로 고객에 대한 최대한의 검증된 정보를 수집할 수 있게 해주는 새로운 제품 버전”이라고 설명했다.
 

최소 기능 제품과 민첩성은 어떤 관계가 있는가?

일반적으로 많은 기업은 제품 개발에 폭포수 방법을 사용한다. 폭포수 방법은 기업 문화에 깊게 뿌리내린 선형적 접근 방법이다. 그러나 MVP 개발은 그 반대인 민첩한 작업의 원칙을 기반으로 한다. 몇 주, 몇 개월에 걸쳐 세부적인 사양을 작성하는 대신 구체적이지 않은 목표를 두고 시작한 다음 가능한 경우 빠른 고객 피드백을 얻으면서 “피트 스톱” 사이를 스프린트로 진행하는 방식이다. 이후에는 제품을 지속적으로 개발하고 고객의 실제 요구에 맞게 조정하는 데도 이 개념이 사용된다.
 

MVP 프로세스는 구체적으로 어떻게 진행되나?

MVP를 정의하는 주기는 개발, 측정, 학습, 반복이다. 프로세스는 항상 팀이 구축한 가설부터 시작한다. 이 가설을 확인하거나 논박해야 한다. 포켓 나이프 예시라면 이런 가설이 가능할 것이다. ‘포켓 나이프에 코르크 따개를 장착하면 첫 4주 내에 판매량이 10% 증가할 수 있다.’ 이 가설부터 MVP 프로세스가 다음과 같이 시작된다. 
 
  • 팀이 최소 기능 제품을 개발한다.
  • 실제 사용자를 대상으로 MPV 테스트가 진행된다.
  • 테스트는 MVP가 예상대로 사용자에게 수락되고 사용되는지 여부를 확인한다.
  • 사용자 피드백을 기반으로 제품이 조정되고 최소 기능 제품을 개선하기 위한 후속 스프린트가 진행된다. 가능한 새로운 기능이 단계별로 추가된다.
 

최소 기능 제품에서 고려해야 할 점은?

애자일 개발을 거의 접한 적이 없는 사람에게 MVP 프로세스는 처음에는 그다지 직관적이지 않다. 특히 엄격한 규제를 받는 관계로 새로운 아이디어를 구현하려면 많은 시간과 노력이 필요한 산업의 경우 더욱 그렇다. 다음과 같은 기본 원칙은 MVP 개념을 정립하는 데 도움이 된다.
 
  • 완벽함보다 속도 중시 : 완벽한 제품 개발보다는 빠르게 아이디어를 구현하는 데 더 초점을 둔다.
  • 폭넓은 관심보다는 한 곳에 집중 : 특히 테스트 단계의 경우 적절한 특징(예를 들어 특정 기능)에 집중하고 그 특징의 성공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하다.
  • 폭포수 대신 민첩성 : 물론 제품 아이디어를 갖는 것은 언제나 권장할 만한 일이다. 그러나 그 다음 단계만 구체적으로 계획한다.
  • 기능 추가 집착이 아닌 실용성 : 핵심은 최대한 많은 기능을 자랑하는 것이 아니라 사용자에게 구체적인 부가가치를 제공하는 것이다.
  • 비용 절감과 판매 : 제품의 성공을 측정하는 기준에는 판매량 외에 비용 절감도 있다.
 

최소 기능 제품이 갖는 이점은?

기업은 빠르고 간결한 프로세스를 보장함으로써 재무적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다. 또한 더 많은 아이디어를 시도하고, 조기에 최선의 아이디어를 파악하고 긍정적인 결과를 생산하지 않는 아이디어는 버릴 수 있다. 이로써 기업은 제품 개발의 매우 초기 단계에서 올바른 방향으로 나아가고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고 그렇지 않을 경우 적시에 방향을 수정할 수 있다. 최소 기능 제품은 기업에서 혁신을 이끄는 좋은 방법이다.

중요한 것은 기업가적이고 실행 지향적인 접근 방식에 대한 이해가 기업 문화에 단단히 뿌리를 내리도록 해서 개별 직원이 그 이점을 인지하고 MVP 개념을 어떻게 사용해야 하는지를 이해하도록 하는 것이다. MVP 개발의 핵심은 완벽하고 성숙한 제품을 만드는 것이 아니라, 그 반대로 ‘불완전하고 삐걱대지만’ 작동은 하는 제품을 자주 만드는 것이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