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개발자 / 디지털 디바이스 / 모바일 / 소비자IT / 애플리케이션

스크롤 캡처, 화면 자동전환 개선 外… 구글, 안드로이드 12 베타 3 출시

2021.07.15 박예신  |  CIO KR
구글이 '안드로이드 12(Android 12)' 베타 3를 출시했다고 24일(현지 시각) 공식 블로그를 통해 발표했다. 스크롤 스크린샷, 자동 회전 기능 등이 개선됐으며 이와 함께 최종 API와 공식 SDK도 제공된다.

안드로이드 12 베타 3(이하 베타 3)는 지난 5월과 6월에 공개된 베타 1과 2에 이은 3번째 개발자용 프리뷰 버전이다. 이후 구글은 8월 출시할 베타 4에서 플랫폼 안정성을 테스트한 뒤 9~10월 중 안드로이드 12 정식 버전을 선보일 예정이다. 
 
ⓒGoogle

구글은 먼저 베타 3에서 스크롤 스크린샷 기능이 더욱 용이해지도록 '캡처 모어(capture more)' 버튼을 추가한다고 밝혔다. 앱과 웹에서 페이지 전체를 스크롤하여 캡처한 다음 원하는 영역을 잘라낼 때 이 버튼을 사용해 간단히 작업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구글에 따르면 이 기능은 대부분의 앱에서는 기본적으로 작동한다. 안드로이드 뷰(view) 기반 UI를 채택하는 앱의 경우 이 기능을 도입하기 위한 별도의 변경 절차가 필요 없다. 구글은 뷰 기반 UI를 사용하지 않거나 고도로 커스터마이징된 UI를 사용하는 앱 및 UI 툴킷에서 이 기능이 제대로 작동하지 않을 경우를 위해 스크롤 캡처 API를 제공한다고 밝혔다. 

고성능 온디바이스 검색 엔진인 앱서치(AppSearch)도 베타 3에 추가됐다. 구글에 따르면 개발자는 앱서치를 이용해 앱 내에 맞춤형 검색 도구를 추가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오프라인 상황에서도 앱 내 콘텐츠를 검색할 수 있다는 설명이다. 또한 개발자는 앱서치를 통해 센트럴 인덱스(central index)에 참여함으로써 앱 데이터를 시스템 UI에 표시하거나 다른 앱과 안전하게 공유할 수 있다. 

이어 구글은 베타 3에 머신러닝 기반의 제스처 탐지 알고리즘을 탑재해 화면 자동 회전 기능을 개선했다고 전했다. 안드로이드 기기 사용자가 소파나 침대에 누워 기기를 사용할 때, 전면 카메라와 얼굴 감지 기능을 토대로 화면 전환을 더욱 빨리 할 수 있게 됐다는 설명이다.

구글에 따르면 베타 3의 화면 자동 회전 기능은 지연 시간이 약 25% 단축됐다. 또한 이 자동 회전 기능은 ‘프라이빗 컴퓨트 코어’(Private Compute Core)에 포함되므로, 사용자의 얼굴 이미지를 저장하거나 기기 외부로 전송하지 않는다고 구글은 강조했다. 

이밖에 베타 3에는 ▲안드로이드 12의 최종 API와 공식 SDK, ▲윈도우인셋(windowinsets)에 추가된 새 프라이버시 인디케이터 API, ▲시스템 수준에서 카메라와 마이크 액세스를 제어할 수 있는 기능 등이 포함됐다. 

안드로이드 12 베타 3은 구글 픽셀 폰에서 우선적으로 이용해볼 수 있다. 지원되는 픽셀 폰을 베타 프로그램에 등록한 후 베타 3를 시범 이용하고 관련 의견을 레딧 커뮤니티에 공유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