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스토리지

퓨어스토리지, ‘2022 IT 지속가능성 영향 설문조사’ 결과 발표

2022.12.20 편집부  |  CIO KR
퓨어스토리지(www.purestorage.com/kr)가 웨이크필드 리서치와 협력해 실시한 ‘IT 지속가능성 영향 설문조사’ 결과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번 설문조사는 지속가능성에 IT가 미치는 중대한 영향과 IT가 변화에 앞장서는 데 있어서의 당면 과제들을 심층적으로 조사했다.
 

이번 보고서는 ‘변화의 동인: 퓨어스토리지 IT 지속가능성 영향 설문조사 2022(Drivers of Change: Pure Storage IT Sustainability Impact Survey 2022)’라는 제목으로, IT팀이 기업의 지속가능성팀과 협력하여 기업의 환경적 영향을 줄일 기회들을 다뤘다.

이번 설문조사는 기업에서 지속가능성 프로그램을 담당하는 1,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시됐으며, 미국, 영국, 프랑스, 독일을 비롯한 글로벌 시장에서 일관된 결과를 나타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가능성 관리자의 절반이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지 못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지속가능성 담당자 중 78%는 기업 경영진이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우선적으로 다루고 있으며, 응답자 대다수가 3~7년(56%) 내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계획이라고 응답했다. 다만, 응답자의 약 절반(51%)만이 지속가능성 목표를 실제 달성하고 있다고 답했다.

기술은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를 추진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며 그 역할이 점점 더 커지고 있는 것으로 전망된다. 지속가능성 프로그램 담당자의 86%가 기업이 기술 인프라 에너지 사용을 크게 줄이지 않고는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는 데 동의했다. 응답자의 81%가 기업의 탄소 배출량에 대한 기술 인프라의 영향이 향후 12개월 내 증가할 것이라고 예측하면서, 이 문제는 더욱 심각해질 전망이다.

구매 결정 시 IT팀과 지속가능성팀의 의견이 조율되지 않는 모습을 보인다. 기술의 탄소 발자국이 증가하더라도, 응답자의 59%는 공급업체 선정 과정에서 공급업체의 지속가능성이 간과될 가능성이 있다고 답했다. 지속가능성 담당자의 의견을 더 수렴한다면 구매 결정 과정에서 환경적 영향을 완화할 수 있겠지만, 응답자의 64%는 기술 구매 프로세스가 이미 시작된 후에 논의가 이뤄진다고 말했다.

기업의 지속가능성 이니셔티브에 대한 IT 팀의 지원이 부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다른 어떤 부서(예: 재무, 리더십, 운영) 보다 IT팀이 기업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달성하는 데 필요한 지원을 다하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34%). 약 절반(51%)만이 IT팀이 기술 구매에 대한 결정을 내릴 때 지속가능성을 적절히 고려한다고 응답했다.

데이터센터는 현재 전 세계 전기 사용량의 1%를 차지한다. 세계경제포럼은 디지털화가 2020년에만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량의 4%를 발생시켰다고 추정했으나, 디지털 기술을 확장한다면 2050년까지 배출량을 20%까지 줄일 수 있다.

데이터센터와 디지털화는 기업의 지속가능성 전략에서 부정할 수 없을 정도로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지속가능성 담당자는 중요한 환경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고효율, 확장성, 간편성을 제공하는 지속가능한 IT 인프라 없이는 목표를 달성할 수 없다.

따라서 IT전문가에게는 기업이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도록 도울 기회가 무수히 많다고 업체 측은 밝혔다. 혁신적이고 효율적이며 확장 가능한 IT 공급업체의 지원을 받는 지속가능한 기술 인프라를 구축 및 채택함으로써 IT 팀은 매우 적은 전력을 사용하고 냉각 횟수를 낮추며 폐기물을 대폭 줄이도록 설계된 기술을 통해 중요하고도 즉각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퓨어스토리지 최고제품책임자(CPO) 에이제이 싱은 “데이터 워크로드가 증가함에 따라 데이터 인프라의 환경적 영향을 완화하는 것이 중요하다”라며 “지속가능성 측면에서 IT의 중요한 역할을 다루는 이번 보고서는 IT 리더가 디지털 혁신을 진행하면서 데이터 스토리지 전략을 개선하고 조직의 탄소 발자국을 줄이는 데 중요한 지침서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