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IoT / 디지털 디바이스 / 서버 / 통신|네트워크

Arm, 고성능 IoT 프로세서 ‘코텍스-85’ 디자인 발표··· 코스톤 플랫폼 2종도 공개

2022.04.27 Brian Cheon  |  CIO KR
Arm 홀딩스가 엣지에서 고성능 컴퓨팅을 구현하는 최신 마이크로 컨트롤러 디자인와 IoT 기기의 개발 시간을 줄일 수 있도록 고안한 2가지 플랫폼을 발표했다. 

일반적으로 코텍스-M 컨트롤러 라인업은 소형 저전력 기기(스마트워치 등)에 사용된다. 이번 발표된 코텍스-M85는 이 라인업 중 가장 성능이 우수하다. 회사 측은 스마트홈 기기, 드론과 같은 엣지 기기에서 음성인식을 비롯한 인공지능 기능성을 개선할 수 있도록 고안됐다고 설명했다.

Arm에서 IoT 및 임베디드 부문 부사장을 담당하고 있는 모하메드 아와드는 “IoT의 미래를 이끌고 있는 개발자들에게는 더 높은 성능, 향상된 보안, 덜 복잡한 개발 흐름에 대한 수요가 존재한다”라고 말했다. 

한편 이번 코텍스-M85는 Arm이 6개월 전에 출시한 Arm 토탈 솔루션 포 IoT(Total Solutions for IoT) 프로그램의 일환이기도 하다. 해당 프로그램은 더 많은 턴키 환경을 제공한다. 또 칩 설계자가 설계를 시작하고 실행하는 데 필요한 작업량을 줄일 수 있도록 사전 통합된 하위 시스템 설계를 갖추고 있다. 이 밖에도 물리적 실리콘 없이 Arm 기반 장치를 테스트하기 위한 Arm 가상 하드웨어 클라우드 서비스와 함께 개발을 단순화하고 제품 설계를 가속화하기 위한 머신러닝 모델과 도구가 포함돼 있다. 

회사에 따르면 이 프로그램의 중심에는 코스톤(Corstone)가 자리한다. 이는 Arm의 핵심 CPU 설계를 다른 IP 빌딩 블록과 쉽게 결합하도록 돕는 사전 통합 설계 콜렉션이다. 이를 이용하면 버티컬 프로세서를 신속하게 개발하고 구축할 수 있다고 회사 측은 설명했다. 

코텍스-M85와 함께 Arm은 고성능이 필요한 장치를 위한 2가지 신규 코스톤 디자인을 발표했다. 음성 인식 애플리케이션용 코스톤-310과 클라우드 네이티브 에지 장치용 코스톤-1000이 그것이다. 

먼저 코스톤-310은 Arm의 음성 인식 토털 솔루션에 속하는 플랫폼이다. 음성 제어를 사용할 수 있는 스마트 스피커, 온도 조절기, 드론 및 공장 로봇과 같은 장치를 대상으로 하며, 코텍스-M85 코어를 활용한다. 

고급형인 코스톤-1000은 Arm이 클라우드 네이티브 엣지 기기용 토탈 솔루션(Total Solution for Cloud Native Edge Devices)이라고 브랜드화한 플랫폼이다. 리눅스와 같은 중량급 OS에서 실행되는 애플리케이션급 워크로드를 위해 고안됐다. 이로 인해 고성능 하드웨어를 요구하며, 코텍스-M 라인업보다 성능이 높은 코텍스-A 아키텍처를 중심으로 고안됐다. 

이 밖에 코스톤-1000은 Arm의 시스템레디(SystemReady) 인증 프로그램 대상이다. 이는 CPU와 하위 시스템이 완전히 통합되어 즉시 사용할 수 있음을 약속하는 인증이다. Arm은 코스톤-1000이 자사의 프로젝트 카시니(Project Cassini)를 지원한다고 덧붙였다. 이는 코텍스-A 기반 프로세서 기반 애플리케이션 개발자가 클라우드 네이티브 소프트웨어 경험을 단순화할 수 있도록 돕는 플랫폼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