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데이터센터 / 비즈니스|경제 / 서버 / 클라우드

"HPC 시장 규모 2025년까지 494억 달러" 마켓앤마켓

2020.12.22 김달훈  |  CIO KR
고성능 컴퓨팅 시장(HPC;High Performance Computing)이 2020년부터 2025년까지 5.5%의 연평균 성장률(CAGR)을 기록하며 성장할 전망이다. 이 기간 시장규모는 2020년 378억 달러에서, 2025년에는 494억 달러로 증가할 것이라는 예측이 나왔다.

마켓앤마켓이 '2025년까지 구성 요소별 HPC 시장 예측(High Performance Computing (HPC) Market by Component - Global Forecast to 2025)' 보고서를 발표했다. 효율적인 컴퓨팅, 향상된 확장성과 안정적인 저장장치에 대한 요구, 클라우드에서 고속 데이터 처리 증가가 시장 성장을 견인할 것으로 예측했다.


고성능 컴퓨팅 시장이 2020년 378억 달러에서 2025년에는 494억 달러로 성장할 전망이다. 이 기간 연평균 성장률은 5.5%를 기록할 것으로 마켓앤마켓은 예측했다. (자료 : MarketandMarket)

HPC 시장 예측 보고서는 시장 구성 요소를 솔루션, 배포 유형, 조직 크기, 서버 가격 범위, 응용 프로그램 영역, 지역을 구분해 조사를 진행했다. 솔루션의 경우는 서버, 스토리지, 네트워킹 장치, 소프트웨어로 세분화했다. 전체 보고서는 124페이지 분량으로 160개 데이터 표 등을 포함하고 있다.

우선 솔루션 부분에서는 서버 부분이 가장 큰 규모의 시장을 형성할 것이라고 보고서는 밝혔다. 대량의 데이터를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할 수 있는 서버에 대한 요구 사항이 증가하고 있는데, 특히 비효율적인 데이터 처리 문제에 직면하고 있는 산업 분에서 이러한 요구가 많아질 것으로 분석했다.

금융, 의료, 연구, 지진 탐사, 정부, 국방 분야 등에서 이러한 요구가 증가할 것으로 진단했다. 금융의 경우는 금융 상품에 대한 평가와 분석이 빠르고 정확해야 하고, 의료 분야에서는 의료 영상과 애플리케이션에서 복잡한 알고리즘을 빠르고 정확하게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특히 기업들이 하이브리드 HPC 솔루션에 대한 관심과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고 분석했다. 기업은 필요에 따라 온 프레미스 HPC 자원을 확장하고 있다. 클라우드 서비스 업체는 기업의 특정 작업에 대한 요구 사항을 맞춘, 일괄수주 방식의 HPC 환경을 제공하기 시작했다. 이 두 가지를 적절하게 활용한 HPC 솔루션은 효율성을 향상한다.

기업 규모 면에서는 중소기업(Small and Medium Enterprises) 부문에서의 성장이 두드러질 것으로 예측했다. 중소기업 시장에서 HPC 솔루션 활용이 증가하면서, 다양한 관리 비용의 감소, 규정 준수 비용의 감소, 비즈니스 효율성 향상을 끌어낼 것이라고 마켓앤마켓은 밝혔다.

하지만 높은 시설투자비용(CAPEX)과 운영비용(OPEX)은 HPC 시장이 성장하는 데 가장 큰 걸림돌이 될 것이라고 진단했다. HPC를 구성하는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에 대한 초기 도입 비용이 많이 들고, 이를 운영 및 유지하는 데 들어가는 비용이 만만치 않기 때문이다.

현재 HPC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는 주요 업체로는 미국의 AMD, 인텔, HPE, IBM, 아마존웹서비스(AWS), 델, 아토스(Atos), 시스코, 중국의 레노버, 일본의 후지쯔, 프랑스의 다쏘 시스템(Dassault Systems 등이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