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이직|채용 / 훈련|교육

직원 교육, 시대에 맞게 변화하라··· 해답은 ‘몰입형 기술’에 있다

2022.01.18 Keri Allan  |  IDG Connect
인재 및 채용 위기 속에서 ‘몰입형 기술’은 직원들을 업스킬링하고 유지하는 데 어떻게 도움이 될 수 있을까? 

기존의 직장 교육은 적절하지 않다. 이는 직원 및 HR을 대상으로 교육과 업스킬링에 대해 물어본 여러 설문조사에서 공통적으로 나타난 결과다. 코치허브(CoachHub)의 글로벌 HR 설문조사에 따르면 비즈니스 리더의 73%는 직원들이 충분한 교육을 받고 있지 않다고 말했다. 

이러한 기조는 이머스(Immerse)의 ‘업스킬 얼티메이텀(Upskill Ultimatium)’ 보고서에서도 드러났다. 해당 설문조사에 참여한 HR 전문가의 절반가량(49%)은 현재의 하이브리드 업무 환경에서 오늘날의 교육이 적합하지 않다고 밝혔다. 또한 3분의 2는 최신 교육 기술을 채택하지 않는 기업들은 인재를 유치 및 유지하기 위해 고군분투할 것이라고 답했다. 아울러 직원들의 48%는 필요한 수준의 교육을 받지 못한다면 회사를 옮길 것이며, 지난 12개월 동안 직장 교육을 통해 새로 배운 것이 없다고 답했다. 
 
ⓒGetty Images

기존 직장 교육의 단점 
전례 없었던 팬데믹을 계기로 많은 사람이 자신의 삶과 일에서 무엇을 원하는지 재평가하고, 잠재적으로 ‘대퇴직(The Great Resignation)’에 동참하고 있다. 이를 염두에 둔다면 직원들의 니즈에 대응하는 것은 기업들에게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여기에는 현재의 직장 교육을 살펴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모색하는 것이 포함돼 있다. 기업들은 직원들을 참여시키는 방법, 정보를 유지하는 방법, ROI를 측정하는 방법을 자문해야 한다. 

직원들은 더 이상 표준화되고 일률적인 교육 세션을 듣는 데 만족하지 않는다. 더욱 몰입적이고 개인화된 접근 방식을 원한다. 英 사이버 보안 위원회(Cyber Security Council)의 CEO 사이먼 햅번에 따르면 “전통적인 교육은 지루하고 고무적이지도 않은 강사 주도 및 온라인 (교육) 과정의 조합이다. 물론 이런 교육 과정도 의미가 있긴 하다. 하지만 사람들의 관심을 끌지 못하며 가치도 미미하다.” 이어서 그는 “사이버 보안에서든 다른 분야에서든 좋은 교육은 여러 유형의 미디어를 사용하여 학습자를 흥미롭게 만드는 다양한 자료를 포함한다. 더 혁신적이고, 흥미로우며, 재미있게 만들수록 더 많은 사람이 이를 기억할 것이다”라고 덧붙였다. 

몰입형 교육이 이러한 격차를 메울 수 있다
‘몰입형 기술’은 새롭고 참신한 교육 접근법이라는 점에서 적절한 교육 부족 문제를 끝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이머스의 보고서는 몰입형 기술이 처음으로 교육을 흥미진진하게 만들 것이라고 답한 비율이 (직원들의) 절반 이상(58%)에 이른다고 밝혔다. 온디맨드 몰입형 교육이 직장 생산성을 향상시킬 수 있다고 답한 HR 전문가도 64%에 달했다.  

팬데믹으로 인해 수많은 사람이 재택근무로 전환하게 되면서 (기업들은) 교육 접근법과 관련해 데이터와 기술에 다시 초점을 맞추게 됐다. 오늘날 기업들은 HMD부터 글래스, 360도 비디오, 홀로그램까지 모든 요소를 활용하는 광범위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혼합현실(MR) 교육 솔루션을 활용할 수 있다. 아울러 이는 건강 및 안전부터 기술 스킬 및 직원 온보딩, 사람 및 리더십 스킬, 기업 문화, 평가 및 채용까지 점점 더 다양한 교육 시나리오에서 사용되고 있다. 

VR 및 AR 교육의 이점
몰입형 기술을 교육에 통합하면 누릴 수 있는 이점이 많다. 예를 들어 (이는) 실시간 피드백을 제공하고 아바타를 통해 사람의 감정이 드러날 복잡한 상황을 자극할 수 있어 인지 능력과 기술 역량을 키우는 데 유용하다. 

캡제미니 인벤트(Capgemini Invent)의 인력 및 조직 부문 이사 클라우디아 크루멘넬은 “VR 및 AR 등의 기술을 통해 더욱더 현실적인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이는 기존 환경에서는 재현하기 어려웠던 부분이다. 결과적으로 직원들 간의 지식 이전을 효과적으로 지원할 수 있다”라며, “위험하거나 비용이 많이 드는 상황에서 일하는 사람들의 경우 실수를 저지를 수 있고 의사결정을 테스트할 수 있는 몰입형 환경을 구축하는 것은 확실히 안전과 비용상의 이점이 있다”라고 설명했다. 

몰입형 교육의 가장 큰 장애물 
사전 제작된 템플릿의 범위가 다양해지면서 몰입형 교육의 접근성이 개선되고 있다. 하지만 이러한 유형의 교육을 구현하고 관리하는 비용은 여전히 가장 큰 장벽으로 남아 있다. 이런 세션을 통합하는 데 시간이 걸리고 실행도 복잡한 경우가 많다. 제대로 설정하려면 크루멘넬이 언급한 것처럼 기업에 필요한 스킬을 갖춘 직원들이 필요하다. 

그는 “VR 글래스 등의 기기 비용이 상당한 병목 현상을 일으키는 단점이다. 또 초기 개발에 비용 및 시간이 많이 든다. 몰입형 세션을 계획하거나 운영하는 직원 또는 트레이너는 관련 스킬을 갖추고 있어야 한다.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혹은 e-러닝을 활용하는 기존의 디지털 교육과 비교할 때 이러한 기술은 설정하고 이해하기가 매우 다르고 복잡하다”라고 전했다. 

기업들의 또 다른 우려 사항은 직원들의 세대 구성이다. 몰입형 교육은 모든 사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이에 따라 몇몇 기업에서는 나이가 많은 직원들이 이러한 종류의 교육 세션 참여를 주저할 것이라는 우려 때문에 투자를 보류한다. 대신 전통적인 방식을 선호한다. 

직장 교육의 미래
자신의 우선순위를 재평가하는 사람들로 인해 채용 시장이 격변하고 있는 상황에서 잠재적인 직원에게 어필하는 동시에 기존 직원을 참여 및 업스킬링하는 교육을 제공하는 것은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해답은 계속 성장하리라 예상되는 몰입형 교육 부문에 있을 것이다. 

코치허브의 영국 지사 세일즈 부문 부사장 줄리안 스터즐은 “특히 디지털 코칭에서 AI 사용과 관련해 앞으로 더 많은 기술 발전이 있을 것”이라고 내다봤다. 크루멘넬은 게임과 교육산업이 통합될 것이라고 예측했다. 이어서 모든 전문가는 ‘미래’는 현재 직원들을 효과적으로 업스킬링하는 기업들의 몫이며, 몰입형 교육으로 접근 방식을 전환하는 기업들이 이에 따른 상당한 이점을 누리게 될 것이라고 입을 모았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