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Io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머신러닝|딥러닝 / 보안 / 블록체인 / 비즈니스|경제 / 신기술|미래 / 의료|의학

"융합, 응용, 실용 단계의 혁신 출현 중"··· 비즈니스를 뒤흔드는 기술 동향 7선

2023.05.22 Paul Heltzel  |  CIO
파운드리의 ‘2023년 CIO 현황 설문조사’에 따르면 경제적 불확실성에도 불구하고, CIO의 대다수(91%)가 올해 기술 예산을 유지하거나 늘릴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투자를 주도하는 기술에는 데이터 애널리틱스, AI 및 고객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각종 도구 등이 포함된다.

또한, 보고서의 설문대상으로 참여한 IT 리더의 40%가 보안 및 리스크 관리를 투자 목록의 가장 윗자리에 두었다. 

한편, 개발자들은 클라우드, 블록체인 및 머신러닝에 관심이 크다. 스택오버플로우의 CTO인 조디 베일리는 이것들이 개발자들이 주문형 기술에 대한 속도를 높이기 위해 가장 많이 검색한 3가지 주제라고 전했다.

베일리는 “블록체인 관련 기술 질문은 2010년 이후 매년 80% 이상, 클라우드 질문은 50% 이상, 머신러닝 질문은 50% 가까이 증가했다. 클라우드 환경에서 번창하는 머신러닝을 비롯한 대화형 기술을 촉진하는 파이썬 및 자바 스크립트와 같은 언어에 대한 질문이 증가하고 있다”라고 말했다.

보너지(Vonage)의 CIO 겸 CSO인 산제이 맥완은 이러한 모든 기술이 비즈니스 세계를 혁신해가는 양상이라며, 이는 붕괴로 표현할 만한 기술 혁신이 기존 기술과의 융합으로 인해 나타나곤 하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맥완은 “급속하게 발전하는 5G 무선 기능, 클라우드 컴퓨팅과 에지 컴퓨팅의 결합, AI 발전이 산업과 사용 사례 전반에 걸쳐 혁신을 야기할 가능성이 농후해졌다”라고 말했다. 어떤 기술이 현 상황을 뒤흔들고 있는지 알아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데이터 프라이버시 및 보안을 향상시키는 AI
AI의 광범위한 사용은 특히 교육과 같이 관심이 높고 젊은 사람들이 참여하는 분야에서 AI의 사용에 대한 지침과 보호의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스탠포드의 인공지능 지수에 따르면 미국이 AI 투자에서 세계를 선도하고 있다. 2022년 미국에 투자된 474억 달러는 다음으로 높은 투자를 보인 중국에 투자된 금액(134억 달러)의 약 3.5배였다. AI 기술이 점점 더 보편화되면서 AI 교육은 유치원에서부터 고등학교까지 수용되고 있다.

매트릭스 인티그레이션의 엔지니어 운영 관리자인 팀 프리쳇은 “AI에 대한 폭발적인 인기와 관심은 2023년에 계속될 것이다. 미성년자에 대한 데이터 프라이버시 문제와 AI가 생성하는 정보의 유효성 문제는 이미 AI를 둘러싼 기술 논의의 전면으로 옮겨가고 있다”라고 말했다.

시스코 시스템의 보안 및 협업 담당 부사장 겸 총괄 매니저인 지투 파텔은 AI가 올해 정교한 새로운 보안 위협을 초래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그는 “AI가 신원 도용 및 매우 그럴싸한 딥 페이크 사건을 포함하여 더 고급 스캠을 가능하게 할 것이다. AI가 미칠 수 있는 엄청난 긍정적인 영향에도 불구하고 업계가 책임감 있고 윤리적인 사용 사례를 보장하고 가이드라인을 구현하며 적절한 경우 제한 사항을 극복하는 것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라고 말했다.

그리고 보너지의 맥완은 AI로 인해 보안 전문가들은 항상 긴장해야 하겠지만, 이 기술이 어느 정도는 부분적으로 해결책이 될 수 있다고 예상했다.

맥완은 “모든 엔터프라이즈 워크플로우 및 프로세스에서 AI 지원 자동화가 중대하게 채택되어 기쁘다. 예를 들어, 직원들이 일상적인 IT 및 보안 요구사항을 쉽고 정확하게 충족할 수 있도록 답변하고 안내할 수 있는 ‘IT부서에 묻기’ 및 ‘보안부서에 묻기’ 챗봇이 있다”라고 말했다.

데이터에서 새로운 가치를 창출하는 생성형 AI
특히 챗GPT와 같은 생성형 AI 솔루션을 중심으로 한 AI 발전은 기업이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는 핵심 전략적 과제를 해결하는 방법도 바꿔낼 전망이다.

CCC 인텔리전트 솔루션의 CTO인 존 굿슨은 특히 이전에는 많은 양의 데이터에서 통찰력을 끌어내는 데 수작업이 많이 필요했던 분야에서 희망을 보고 있다.

굿슨은 “챗GPT 및 기타 생성형 AI 툴과 같은 기본 AI 기술, 세이지메이커, 애저 AI 등은 수직적 시장 프로세스라는 어려운 문제를 신속하게 해결할 수 있도록 하는 기반이 될 것이다. 이러한 툴의 대부분은 강력한 효과로 빠르게 안착할 것이다. 데이터가 정형화되지 않았거나 활용이 어려운 경우에 대해서도 혁신을 야기하면서 보다 정교한 AI 접근 방식이 계속해서 우위를 점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픽스의 CEO인 라훌 수브라마니암은 오픈AI, 구글 및 AWS와 같은 기업이 구축한 대규모 언어 모델에서 신제품 범주가 등장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는 기업이 스택에 있는 방대한 비정형 데이터에서 숨겨진 가치를 실현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수브라마니암은 "기업은 모든 데이터에서 통찰력을 이끌어내기 위해 노력해 왔다. 방대한 양의 데이터를 동화하고 그 지식을 실행 가능하거나 유용한 것으로 요약할 수 있는 능력이 문제다. 최근까지, 이것은 거의 불가능했다. 대형 언어 모델이 오늘날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챗봇, 마침내 CX/EX 성능을 입증하다
챗봇은 내부 요청을 처리하고 외부 고객을 지원하는 효율적인 방법으로 자주 언급되지만, 아직 많은 고객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지는 못하다. 사트바의 최고 디지털 책임자인 이반 허스톤은 이 분야에서 필요한 개선이 많이 이뤄지고 있다고 전했다.

허스톤은 “AI 챗봇은 한 고비를 지났다. 챗은 AI 언어 모델을 위한 초기 솔루션이었다. 우리는 그것이 콘텐츠 및 마케팅 애플리케이션으로 더 광범위하게 확장되는 것을 보게 될 것이다. 오늘날 SEO는 여전히 지능형 툴의 도움을 받은 인간 키워드 분석에 기반을 두고 있으며, 그 다음으로 키워드를 대상으로 하는 인간이 작성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한다. AI는 이 과정을 자동화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할 것이다. 2023년 말에는 채팅을 넘어 새로운 AI 언어 모델 애플리케이션이 등장해 온라인 콘텐츠에 대한 우리의 접근 방식을 바꿀 것이다”라고 말했다.

클라우드픽스의 수브마라니암도 이 분야에 전환점을 맞이할 것으로 보고 있다. 그는 "지금까지 제품은 도메인별 지식과 언어의 제한을 받았다. 질문에 대답하는 것은 특정 사용자와 쿼리를 위한 특정 대시보드를 구축해야 했다는 의미다. 새로운 모델을 사용하는 챗봇은 금융 시스템, CRM, 지원 플랫폼 및 기타 다양한 내부 솔루션의 데이터가 필요한 질문에 답변할 것으로 예상된다. 수작업을 요구하는 모델의 필요성을 배제할 수 있기 때문에 고객과 직원 모두에게 보다 효율적으로 답변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현실 사용 사례를 구축하는 블록체인
EOS 데이터 애널리틱스의 CTO인 에브게니 필은 블록체인 금융 상품이 가까운 미래에 혁신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또 다른 분야일 것으로 보고 있다.

필은 “전통적인 금융 시스템에는 최종 사용자가 까다롭게 느끼는 문제가 많다. 단일 장애 지점이 발생하는 중앙 집중화, 고객 정보 파악 및 자금 세탁 방지 절차의 장기화, 높은 수수료, 마찰 등이 기존 금융 시스템의 큰 결함이다. 블록체인 기술은 유동성 제공과 같은 분산형 금융 서비스를 가능하게 할 수 있고, 모든 KYC/AML은 블록체인에서 거의 즉시 수행되며 수수료는 더 낮다”라고 말했다.

또한 CIO 현황 설문조사에 따르면 IT 리더들은 사이버 보안, 데이터 과학 및 애널리틱스와 같은 수요가 매우 많은 다른 기술과 마찬가지로 블록체인 전문 기술에 대한 시장의 수요가 계속해서 높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프라그마 마켓 리서치 보고서는, “통신 시장의 글로벌 블록체인은 2030년까지 164억 8,000만 달러에 달할 것이고 2020~2030년 동안 연평균 62.8% 성장할 것이다. 보안 우려 증가, 부정 행위 관리에 대한 높은 수요, 5G 구현 및 블록체인 컨소시엄의 증가가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의료 업계의 전환을 주도하는 디지털 기술
원패스(1Path)의 최고 고객 책임자인 루카 자보엘리스는 코로나19의 지속적인 결과로 의료 기술이 혁신될 가능성이 높아졌으며 특히 원격이나 서비스가 부족한 지역에서 더욱 그렇다고 말했다. 의료 서비스의 디지털 전환은 더 낫고, 더 빠르고, 더 개인화된 진료를 위한 기회를 창출하고 있다.

자보엘리스는 “원격 진료 및 원격 의료 서비스는 환자가 의료 서비스에 액세스하는 방식에 혁명을 가져왔다. 원격 회의와 원격 모니터링을 통해 의사와 클리닉은 시기 적절하고 효율적인 진료를 제공할 수 있으며, 병원도 신흥 기술에 점점 더 의존하고 있다. 전자 의료 기록 시스템에서 전체 직원용 휴대용 태블릿에 이르기까지, 핵심은 이 새로운 시대에서 선두를 유지하고 선도자가 되는 것이다”라고 말했다.

세계 경제 포럼(WEF)에 따르면, 코로나 19로 인해 2021년 원격진료 및 정신 건강을 중심으로 의료 산업에 대한 투자가 거의 2배인 570억 달러로 증가했다. WEF는 “IT 기업들은 점점 더 헬스케어에 집중하고 있고 디지털 건강 스타트업들도 빠르게 성장하고 있다. 데이터에 대한 관심도 증가하고 있고, 더 나은 집계 및 분석을 통해 더 많은 정보에 입각한 통찰력과 잠재적으로 예측 및 질병 모델링도 가능하다. 한편, AI는 진단, 임상 결정, 모니터링 및 치료, 워크플로우를 포함한 분야를 지원하는 데 사용되고 있다. AI 지원 의료 영상은 이미 사용되고 있으며, 많은 제약업체들이 AI 지원 의약 개발을 모색하고 있다”라고 전했다.

지속가능한 기술, 기업의 우선순위가 되다
지속 가능성은 2023년 IT 리더뿐 아니라 동료 및 고객에게도 최우선 사항이다. 선도적인 조직들이 선을 행함으로써 잘하게 되는 새로운 방법을 혁신하고 있는 분야이다. 2023년 전략적 기술 동향에 대한 가트너 보고서에 따르면, “지속 가능한 기술에 대한 투자는 더 큰 운영 탄력성과 재무 성과를 창출하는 동시에 성장을 위한 새로운 길을 제공할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다.”

에머슨의 CTO인 피터 조니오는 “올해 업계에서 가장 큰 혁신요소라면 아마도 분명 기술은 아닐 것이다. 우리의 많은 고객들은 지속 가능성을 위한 비즈니스 사례가 몇 년 전의 디지털 전환 경험과 유사하게 실행 가능한 경로를 확보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기술 기반의 미래 비전에 항상 적용되어 온 방식의 교차점에서, 이 새로운 아키텍처는 데이터를 민주화하고 경계 없는 자동화를 만들어 기업이 비즈니스 및 지속 가능성 성능을 최적화할 수 있도록 할 것이다”라고 말했다.

큐에스텍의 솔루션 아키텍처 담당 이사인 키쓰 프리츠는 특히 재생가능한 에너지를 저장하는 기술의 개선을 잠재적인 혁신 요인으로 보고 있다.

프리츠는 “많은 플레이어들이 혁신적인 배터리 기술을 목전에 두고 있다. 당장 지금은 아니지만 2023년은 모든 유형의 산업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배터리 크기와 용량에서 엄청난 도약을 경험하는 해가 될 수 있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IoT, 성숙해지고 융합되다 
래피드 파이낸스의 수석 제품 관리자인 프리시 자나드하난은 지난 몇 년간 IoT 애플리케이션이 급증했다고 전했다.

자나드하난은 “우리는 산업 전반에 걸쳐 IoT의 영향력을 보고 있다. 점점 IoT를 사용하면서 소매업체들은 쇼핑 환경을 간소화하고 더 효율적이고 자동화된 환경을 만들고 있다. IoT를 통해 공급망 관리자는 프로세스와 일정을 완벽하게 파악할 수 있다. 또한 보안 및 부정 행위 방지가 점점 더 중요해짐에 따라 은행과 핀테크는 IoT 장치를 통해 고객을 더욱 정확하고 신뢰할 수 있는 방식으로 식별할 수 있게 되었다”라고 말했다.

현재의 경기 침체로 인해 조사 기관인 IoT 애널리틱스는 시장 성장에 대한 예측치를 5% 낮췄지만 그럼에도 2023년의 기업 지출은 19% 증가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또한 IoT 프로젝트가 기술 해고 중에 탄력적인 경향이 있다고 지적했다. 

IoT 애널리틱스는 “많은 IoT 프로젝트가 스타트업 및 기술 해고의 피해자인 고도로 숙련된 소프트웨어 엔지니어의 유입으로 인해 활성화될 전망이다. IoT 기업 시장의 장기적인 성장 잠재력은 탄력적이며 2027년에는 4,84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라고 밝혔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