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클라우드

기고 | 클라우드 혁신 센터(CCoE) 구축법

2022.06.22 Lee Atchison  |  InfoWorld
클라우드 네이티브 애플리케이션 개발 및 배포가 중요한 대규모 조직이라면 클라우드 혁신 센터, 즉 CCoE(Cloud Center of Excellence)의 구축을 고려할 필요가 있다. CCoE를 생성하면 클라우드를 성공적으로 활용하여 비즈니스의 규모와 민첩성을 높일 수 있다. 어떻게 CCoE를 만드는지 방법에 대해 살펴본다.

CCoE 구축을 검토하는 조직이라면 먼저 염두에 두어야 할 몇몇  사항이 있다. 

일단 CCoE의 목적은 클라우드 이니셔티브에 대해 조직이 집중할 수 있게 하고 이러한 이니셔티브에 질서와 구조를 구현하는 것이다. 

CCoE가 효과적이려면 조직 전체가 클라우드 컴퓨팅을 구매하고 적극적으로 동참해 나가야 한다. 기업 경영진은 이에 대해 충분한 정보를 제공하고 노력을 지원해야 한다. CCoE는 회사 경영진의 지원 없이는 효과적이지 어렵다. 또한 CCoE는 클라우드의 효율성에 대해 고위 경영진을 설득하는 도구가 아님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경영진이 회사가 클라우드 전략을 추진해야 한다고 이미 확신한 경우 해당 전략을 실행하는 데 일종하는 조직이 CCoE여야 한다.

CCoE는 경영진이 기업의 여러 조직을 클라우드 중심 조직으로 전환하는 도구로 활용할 때 특히 효과적이다. 경영진의 바람을 구현하는 그릇이라고 표현할 수 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CCoE의 구조
CCoE 조직은 어떻게 이뤄져야 하는가? CCoE 조직 구조는 경우의 수가 많다. 이 질문에 대한 정해진 답은 없다. 그러나 모든 CCoE에는 다음과 같은 중요한 구성 요소가 포함되어야 한다.

• 챔피언. 챔피언은 CCoE의 노력을 촉진하는 데 도움을 주는 CCoE 내부의 사람이다. 챔피언은 고위 경영진의 전략적 동의를 구한 다음 나머지 리더십 팀의 노력을 지지함으로써 조직 전체에서 해당 전략을 추진한다. 이들의 임무는 조직이 클라우드 운영과 관련하여 한 방향으로 나아가도록 설득하는 것이다.

• 내부 대사. 이것은 ‘미니 챔피언’들의 그룹이다. 각 대사는 CCoE에서 일하지만 조직 전체의 다양한 개발 및 운영 팀에 포함된 개인이다. 이들의 임무는 할당된 팀이 클라우드 이니셔티브를 완료하도록 안내하는 일상적인 책임을 처리하는 것이다.

• 클라우드 주제 전문가. 이들은 클라우드 설계자, 운영 설계자, 데브옵스 전문가 및 기타 선임 전문가들이다. 이들의 임무는 고위 경영진이 주도하는 클라우드 전략을 구현하기 위한 기술적 기반을 만드는 것이다. 이들은 조직의 지식 중추이다.

• 도구 팀 및 운영 담당자. 이들은 클라우드 중심 및 클라우드 네이티브 조직을 지원하는 데 필요한 도구와 인프라를 만들고 운영하는 팀이다. 이들은 클라우드 제공업체와 협력하여 CI/CD, 클라우드 리소스 할당 및 관리, 서비스 간 통신, 조직이 클라우드에서 성공하는 데 필요한 기타 공통 도구 및 인프라를 위한 도구를 만들고 설정한다. 또한 쿠버네티스 클러스터, 클라우드 프로비저닝 리소스 등과 같은 클라우드 기반 애플리케이션 및 서비스를 계속 실행하는 데 필요한 인프라를 운영한다.

• 분석 담당자. 성공을 측정할 수 없다면 클라우드 전략이 성공했는지 알 수 없다. 분석 팀은 클라우드 분석, 애플리케이션 분석 및 기타 분석 시스템을 수집 및 관리하여 조직에 효과가 있는 부분과 개선이 필요한 부분에 대한 피드백을 제공하고 기본적으로 “클라우드가 우리에게 효과가 있는가?”라는 질문에 답하는 역할을 한다.

• 트레이닝 담당자. 회사의 대부분의 개인은 클라우드 시스템에 대한 교육을 받지 않았거나 일관성이 없고, 클라우드와 관련된 작업의 경험이 부족할 것이다. 교육 팀의 임무는 회사 내 다양한 팀의 클라우드 지식 수준을 높여 조직을 클라우드 중심 조직으로 만드는 데 필요한 기본 지식을 만드는 것이다. 

또한 회사 내 주요 개인 및 팀이 필요로 하는 추가 및 고급 교육에 대한 지침을 제공한다. 예를 들어, 해당 분야 전문가가 필요한 클라우드 인증을 보유하고 있는지 확인한다. CCoE의 성공은 종종 CCoE 내 교육 그룹의 품질과 효율성에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다.

• 외부 대사. 클라우드 전략은 기업의 차별화 요소가 될 수 있다. 외부 대사는 영업 및 마케팅과 협력하여 회사의 클라우드 중심 메시지를 외부에 알릴 수 있다. 여기에는 무역 박람회, 고객 세미나 또는 미디어 인터뷰에서의 강연이 포함될 수 있다. 물론 블로그 게시물 및 외부 기사 작성, 대규모 전략적 고객과의 대면 회의도 포함될 수 있다.

핵심은 클라우드 이니셔티브의 중앙 집중식 관리
‘하지만,’ 다음의 의문이 생길 수 있다. “이미 우리 회사에 이 모든 역할을 있다. 왜 CCoE가 필요한가?” 

궁극적으로 CCoE를 성공적으로 만드는 것은 모든 클라우드 프로젝트를 중앙 집중식으로 관리하는 관행의 가치이다. CCoE를 설정하면 조직의 클라우드 지식과 경험을 중앙 집중화하여 단일 기업 클라우드 전략을 만들고 유지 관리할 수 있다. 또한 클라우드 이니셔티브에 대한 중앙 감독을 통해 추가 벤치 강도가 필요한 부분과 충분한 기능이 있는 부분을 빠르고 쉽게 확인할 수 있다.

이 중앙 집중식 모델은 전략적 클라우드 계획을 용이하게 하고 의사 결정을 쉽게 하며 프로젝트 성공에 대한 책임을 높인다. 클라우드 파트너 및 공급업체와의 협업을 개선하여 더 나은 공급업체 관계와 새로운 기회를 창출한다.

중앙 집중식 모델은 특히 일관된 교육, 일관된 상태 보고 및 일관된 메시징을 제공하여 클라우드 채택을 위한 공통의 원동력을 허용한다. 하나의 일관된 답변을 제공하는 하나의 목소리는 클라우드 이니셔티브의 신뢰성을 높이고 성공 가능성에 대한 고위 경영진 및 기타 이해 관계자의 신뢰를 높이며 직원에 대한 신뢰를 높여 더 높은 클라우드 채택과 더 큰 클라우드 성공을 장려한다.

CCoE 구성
과거에 클라우드 실패의 원인 중 하나가 집중력 부족이었다면, CCoE를 구축하여 기업의 클라우드 운명을 바꿀 수 있다. CCoE는 회사의 클라우드 전략을 공식화하고 중앙 집중화하여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매우 효과적인 방법이다. CCoE는 모범 사례가 조직의 모든 부분에 일관되고 성공적으로 적용되도록 돕고 조직이 진정한 클라우드 중심 존재로 바뀌도록 할 수 있다.

CCoE를 구축하는 방법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려면 새로 출시된 링크드인(LinkedIn) 학습 과정인 클라우드 혁신 센터 구축 및 관리(링크드인 학습 과정을 아직 시도하지 않은 경우 1개월 무료 제공)를 참조하라. 이 과정에서는 CCoE가 필요한 이유에 대해 자세히 설명하는 것 외에도 이 과정에서는 조직 내에서 CCoE를 구성하고 관리하는 방법에 대해 설명한다. 

* Lee Atchison은 제품 개발, 아키텍팅, 스케일링, 현대화 분야에서 30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전문가다. 아마존, 뉴렐릭을 비롯한 다수의 현대 애플리케이션 조직에서 근무한 바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