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블록체인 / 비즈니스|경제 / 소매|유통

'클라우드 저장된 파일을 곧바로 판매'··· 드롭박스, '드롭박스 숍' 오픈 베타 공개

2022.04.07 김달훈  |  CIO KR
디지털 파일로 된 상품과 창작물을 생산, 판매, 교환, 거래하는 것이 개인이나 기업 모두에게 중요한 비즈니스 기회로 부상하고 있다. 드롭박스(Dropbox)가 이 기회에 주목하는 사람을 위해 드롭박스 숍(Dropbox Shop)을 선보였다. 

드롭박스 숍은 2021년 비공개로 베타로 출시되었고, 이번에 공개 베타로 전환하면서 본격적인 시범 서비스에 들어갔다. 이제 다양한 형태의 디지털 파일로 제작된 업무용 자료나 개인 창작물을, 몇 번의 클릭으로 온라인 장터를 개설한 후 판매하는 것이 가능해진 것이다.


 
드롭박스에 저장되어 있는 다양한 콘텐츠 파일을 빠르고 간편하게 온라인을 통해 판매할 수 있는 드롭박스 숍. 현재는 미국 개인 고객을 대상으로 한 공개 베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자료 : Dropbox)

하지만 아직 모든 고객에게 드롭박스 숍이 오픈된 것은 아니다. 공개 베타 기간 중에는 우선 드롭박스 베이직(Dropbox Basic), 플러스(Plus), 프로페셔널(Professional) 요금제를 사용하는 미국의 개인 고객만 이용할 수 있다. 그 외 지역에 있는 개인 고객이나 팀 계정을 사용 중인 고객들은 체험 신청서를 작성한 후, 순서를 기다려야 하며 미리 체험하기는 영어로만 지원된다.

요즘에는 다양한 쇼핑 및 결제 플랫폼이 나와 있지만, 사실 온라인에서 무엇인가를 판매한다는 것은 쉽지 않은 일이다. 드롭박스 숍은 온라인 쇼핑 공간을 개설하는 것이 쉽지 않은 개인이 사용할 수 있도록, 세 번의 과정만 거치면 바로 판매가 가능하다는 것을 가장 큰 장점으로 꼽고 있다. 물론 결제 솔루션도 모두 제공하기 때문에 사용자는 판매할 파일만 있으면 된다.

드롭박스에 저장되어 있는 파일 중에서 판매할 대상을 선택하고, 섬네일 이미지, 동영상 및 오디오 미리 보기 화면을 설정하고, 가격만 결정하면 끝이다. 이렇게 세 단계의 과정만 마치면, 바로 해당 파일을 판매할 수 있는 상품 페이지가 개설된다. 간편하고 빠르고 쉽게, 누구나 온라인 디지털 파일을 판매하는 공간을 개설할 수 있는 셈이다.

다양한 업무용 템플릿이나 자료, 교육용 교재나 자료, 영화, 사진, 애니메이션, 디지털 아트, 그래픽 디자인, 음악, 오디오, 라이프 스타일 및 피트니스 동영상, 플러그인이나 디지털 도구, 비즈니스 컨설팅, 전문 서비스 보고서, 게임 튜토리얼, e스포츠 영상 등 법적인 문제만 없다면 판매할 수 있는 디지털 콘텐츠에는 거의 제한이 없다. 다만 항목당 판매 가능한 파일의 최대 크기는 50GB로, 구매자가 결제를 완료하는 순간 자동으로 파일이 전달된다.

드롭박스 숍에 개설한 상품 링크를 소셜 미디어, 이메일, 블로그, 홈페이지 등 다양한 곳에 첨부할 수 있다. 결제는 페이팔(PayPal), 스트라이프(Stripe), 구글 페이(Google Pay), 신용 카드를 지원한다고 드롭박스는 밝혔다. 아울러 판매한 콘텐츠 파일에 대한 데이터를 추적하고 확인하는 것도 가능하다. 드롭박스 숍에 등록한 항목에 대한 조회(View), 판매(Sales), 수익(Revenue), 접속 경로, 상세 활동 등의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