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디바이스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로봇|자동화 / 소매|유통

"더 똑똑해진 스마트 카트"··· 아마존, 신형 '대시 카트' 공개

2022.07.13 김달훈  |  CIO KR
아마존의 오프라인 매장 중 하나인 아마존 프레시 매장을 방문하면 특별한 쇼핑 카트를 만날 수 있다. 아마존 대시 카트(Amazon Dash Cart)라고 부르는 스마트 카트로, 구매할 상품이 카트에 담을 때 인식되기 때문에, 계산대에서 줄을 서서 기다릴 필요가 없다. 대시 카트가 처음 소개된 시기는 2020년 9월이다. 약 2년이 지난 2022년 7월 12일 새로운 기능으로 업그레이드된 대시 카트가 등장했다.

이번에 공개된 신형 대시 카트는 미국의 아마존 프레시 매장에 배치될 예정이다. 그동안 대시 카트를 운영하면서 고객들로부터 받은 피드백과 아이디어 기반으로 사용 편의성을 더욱 높이는데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이전보다 향상된 컴퓨터 비전 및 센서 융합 기술 등을 적용하고 크기를 확장해, 이전 보다 빠르고 간편하게 아마존 프레시 매장에서 식료품을 쇼핑할 수 있다.


아마존이 선보인 새로운 버전의 대시 카트는 이전 모델에 비해 식료품을 담을 수 있는 용량이 2배 이상 커졌고 직접 주차장으로 밀고 갈 수 있도록 내구성을 개선했다. (자료 : Amazon)

새로 업데이트된 대시 카트는 몇 가지 사항을 개선했다. 우선 1세대 대시 카트보다 무게는 가벼우면서 식료품을 담을 수 있는 용량이 2배 이상 커졌다. 기존 대시 카트의 경우 아마존 프레시 매장의 식료품 가방 2개를 넣을 수 있었지만 새로운 대시 카트는 4개까지 담을 수 있다. 부피가 큰 품목을 담을 수 있도록 하단 선반도 마련했다.

이제는 대시 카트를 끌고 직접 주차장까지 이동해서 자동차에 구매한 식료품을 실을 수 있는 것도 달라진 점이다. 이전에는 매장 출구에 대시 카트를 세우고, 쇼핑 가방에 담긴 식료품을 손으로 들고 주차장까지 이동해야 했다. 뜨거운 여름이나 추운 겨울 같은 혹독한 날씨와 이동 중에 발생하는 충격이나 진동을 견딜 수 있을 만큼의 내구성을 갖지 못했기 때문이다.

회사에 따르면 새로운 대시 카트는 이런 점을 반영해 이제 주차장까지 가져갈 수 있도록 다양한 기후 조건에서 테스트하며 개발을 진행했다. 대시 카트를 뜨거운 오븐에 넣거나 거대한 냉동고에서 얼려 가며 테스트를 진행한 것이다. 또한 바구니에 중량물을 10만 번 이상 떨어뜨리는 충격 실험을 통해 내구성을 향상했다고 아마존은 밝혔다.

바코드가 없는 제품을 대시 카트에 담을 때는 사용자가 4자리로 된 PLU 코드를 입력해야 하는데, 이제는 코드 대신 '토마토'처럼 품목 이름을 입력해도 되도록 개선했다. 대시 카트 디스플레이에 근처에 있는 신선 품목 이미지가 표시되는 것도 달라진 점이다. 또한 더욱 오래 사용할 수 있도록 배터리 용량과 성능을 개선해, 더 적은 충전 횟수로 대시 카트를 사용할 수 있도록 했다.

새로운 대시 카트는 매사추세츠주 웨스트포드에 있는 홀 푸드 마켓(Whole Foods Market) 매장에서도 몇 달 안에 사용할 수 있을 전망이다. 향후에는 몇 개의 홀 푸드 마켓으로 사용 가능 지역이 확대될 것으로 보인다. 하지만 전체 홀 푸드 마켓에 대시 카드를 사용할 수 있을지는 아직 알 수 없다.

참고로 대시 카트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아마존 또는 아마존 푸드 마켓 계정이 있어야 하고, 스마트폰에 모바일 앱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아마존 프레시 매장에서 대시 카드를 사용할 때는 모바일 앱에 표시된 QR로 간편하게 로그인할 수 있다. 구입할 상품을 대시 카트에 담을 때는 핸들 근처에 있는 카메라 중 하나를 이용해 스캔하면 된다.

대시 카트에 담는 상품은 카메라와 센서를 통해 담거나 꺼내는 항목들이 자동으로 체크되고, 장바구니에 담긴 모든 상품 목록을 디스플레이를 통해 바로 확인할 수 있다. 쇼핑이 끝난 후 매장의 대시 카트 레인을 통해 매장을 나가면, 아마존 회원 정보에 등록된 신용카드를 통해 자동으로 결제가 이뤄진다. 영수증은 이메일을 통해 바로 받을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