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머신러닝|딥러닝 / 의료|의학

AWS, 전 세계 의료형평성 증진 위해 1,400만 달러 규모 지원

2022.10.06 편집부  |  CIO KR
아마존웹서비스(Amazon Web Services, 이하 AWS)는 자사의 의료형평성 이니셔티브(Health Equity Initiative, 이하 HEI)의 일환으로 지난 1년간 전 세계 약 90여 개 단체에 클라우드 크레딧 및 기술 전문 지식 등 총 미화 1,400만 달러 규모의 지원을 제공했다고 발표했다. 올해부터는 기존 지원 분야에 더해 진단학 분야로도 지원을 확대할 계획이다.
 

AWS는 지난 2021년 HEI를 처음 출범하고, 3년간 클라우드를 활용해 전 세계 의료 형평성을 증진할 목표로 4,000만 달러 규모의 지원 계획을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의료 서비스에 대한 접근성 개선 ▲사회적 의료 격차 해소 ▲데이터를 활용해 공평한 의료 발전 등의 항목에 기여한 바가 있는 단체 및 기업 등을 선정했으며, 이들을 대상으로 AWS 클라우드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프로모션 크레딧 및 유관 기술 지원 등을 제공했다. 2022년 현재 스타트업, 비영리단체 및 대기업 등 전 세계 총 90여 개 기업이 이번 프로그램을 통해 1,400만 달러 규모의 지원을 받았다.

또한, AWS는 기존 3개 항목에 더해 진단 분야로도 HEI 프로그램을 확대 적용한다고 밝혔다. 진단은 특히 당뇨병과 고혈압 등의 치료에서 중요한 역할을 수행함에도 불구하고 타 분야 대비 재원 등 각종 지원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돼 왔다. AWS는 HEI 프로그램 지원 분야에 진단 분야를 포함하고, 전 세계 의료 형평성 제고를 위해 지원을 더욱 다각화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HEI 프로그램을 통해 긍정적인 성과를 도출한 대표적인 기업 카인드(Kynd)는 호주의 국가장애보험제도(National Disability Insurance Scheme, 이하 NDIS)에 등록된 장애인들을 지원하는 플랫폼 기업으로, 단 몇 분 이내로 NDIS 직원을 연결하고 일정을 예약해 장애인들이 일상에서 필요한 도움이나 개별적으로 맞춤 지원 서비스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한다. 카인드는 AWS를 통해 원활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지난해 사용자가 335% 급증하는 등 높은 성장을 기록했다.

이와 더불어 암 예방 및 치료에 대한 접근성 민주화, 탄자니아와 레소토에서 응급치료가 필요한 임산부를 위한 모바일 기술 기반 택시 서비스 운영, 코로나19와 아프리카의 다양한 질병에 더 쉽게 대응할 수 있는 유전자 배열 기술 개발 등 HEI 프로그램 지원을 통해 다양한 솔루션 개발이 가능했다.

AWS 공공부문 헬스케어 아시아태평양 및 일본 총괄인 바시르 아와드는 “AWS는 지난 1년간 HEI 프로그램을 통해 지역 사회에서 의료 형평성을 증진하고 혁신 솔루션을 가속화하는 데 있어 최신 클라우드 기술을 활용하는 전 세계 단체들을 지원했다”며 “HEI 프로그램을 진단 분야로 확대 적용해 더 많은 조직이 AWS의 업계를 선도하는 데이터, 분석, 인공지능, 그리고 머신 러닝 기술을 활용해 양질의 의료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AWS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