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리더십|조직관리 / 의료|의학

일문일답ㅣ”비전을 행동으로 옮기는 중간 지점이 필요” 美 원격의료 기업 혁신 책임자

2022.12.19 Dan Roberts  |  CIO
美 최대 원격의료 기업 ‘텔라닥(Teladoc)’의 최고 혁신 책임자 클라우스 T. 젠슨과 함께 여러 이야기를 나눠봤다. 다음은 인터뷰 내용을 일문일답으로 정리한 것이다. 

클라우스 T. 젠슨은 단스케 은행(Danske Bank), IBM,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Memorial Sloan Kettering Cancer Center) 등에서 CTO, CIO, CDO 등을 역임한 20년 경력의 혁신 리더다. 현재는 텔라닥 헬스(Teladoc Health)의 최고 혁신 책임자를 맡아 기술, 혁신, R&D 등을 관리하고 있다. 
 
ⓒGetty Images Bank

오늘날 많은 기술 및 디지털 리더와 마찬가지로 수많은 일을 하고 있다. 텔라닥의 최고 혁신 책임자에게 보고하는 C-레벨은 누구이며, 이를 통해 어떻게 혁신을 추진하고 있는가? 
“[텔라닥이] 판매하는 제품과 서비스를 만들고, 배포하며, 규모를 조정하고, 구성하며, 계획하는 거의 모든 시니어 리더가 (내게) 보고한다. 이를테면 엔터프라이즈 기술 운영을 담당하는 최고 정보 책임자, 엔지니어링 부문에 소속돼 있는 CTO, 최고 데이터 과학자, 최고 제품 책임자 등이 있다.”

“제품 전략, 로드맵, 계획 및 실행은 최고 혁신 책임자의 소관이다. 이를 통해 하나의 로드맵 계획 실행 모델을 추진한다. 하나의 다학제적인 팀처럼 운영된다고 할 수 있다.”

인터뷰에서 학습 프로그램을 구축하고 이를 촉진하는 방법 등 리더로서 많은 ‘슈퍼파워’를 소개했다. 마지막으로 비전을 행동으로 옮기는 ‘슈퍼파워’를 설명한다면? 
“[비전은] 삶의 방식이자 슬로건이다. 또 무엇이 중요한지에 관한 믿음이다. [텔라닥은] 의료 서비스를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키려고 하기 때문에 이와 관련된 비전이 있다. 물론 올바른 비전을 갖는 것과 이를 실행하는 것은 그 자체로 어렵다. 그리고 여기에 더 복잡한 중간 지점이 있다. ‘비전을 (사람들이 실제로 할 수 있는) 물질적 행동으로 어떻게 바꿀 수 있을까?’다. 이는 방향을 행동으로 옮기는 마법 같은 전환이다.”

‘동네 의사의 역설(village doctor paradox)’이라고 한 언급과 그것이 의료 서비스에서 의미하는 바를 설명한다면? 
ⓒTeladoc
“‘동네 의사의 역설’은 다음과 같다. 사람들은 현대적인 전문 의료 서비스를 받고 싶어 한다. 이를테면 세계적인 의료기관인 메모리얼 슬론 케터링 암센터에 가고 싶어 한다. 하지만 이와 동시에 동네 의사와의 친밀하고, 연결돼 있으며, 가족적이고, 서로를 알고 있다는 느낌을 원한다. 지금까지는 의료의 전문화가 동네 의사와의 경험을 포기해야 한다는 것이라고 받아들였다. 이를 통합하지 못했기 때문이다.”

“하지만 이를 통합할 수 있다면? 임상 과학, 기술 과학, 물류 과학, 행동 과학, 데이터 과학을 혼합해 통합하고 변화할 수 있다면? 동네 의사의 역설을 해결하고, 동네 의사처럼 느껴지지만 전문화된 치료에 접근할 수 있는 차세대 진료 모델을 제공한다면 어떨까? 이는 비전이자 세대에 걸친 도전이다.” 

플랫폼 전략으로의 전환이 무엇을 의미하는지 또는 어떻게 실행해야 하는지 이해하지 못하는 경우가 많다. 이러한 전환을 성공적으로 하기 위한 조언을 해준다면? 
“플랫폼이 무엇이어야 하는지에 관한, 깊은 이해부터 시작해야 한다. 개인적으로 ‘플랫폼’은 누군가에게 의미 있는 일을 해주는 사전 통합된 기능 집합이다. 여기에는 2가지 키워드가 있다. 하나는 사전 통합이다. 이는 사후 통합보다 훨씬 더 어렵다. 미리 통합해야 할 항목을 고려하려면 많은 기술 리더십이 필요하다. 두 번째는 누군가의 맥락에서만 그렇게 할 수 있다는 점이다. [플랫폼은] 특정 그룹을 위해 서비스를 제공하고 (특정 그룹에게) 의미 있는 통합 경험을 제공하는 것이다. 정리하자면, 최종 사용자 그룹의 관점 그리고 해당 그룹을 의미 있게 지원하기 위해 사전 통합해야 하는 기능은 무엇인지 생각해야 한다.”

‘무엇이 잠 못 들게 하는가?’라는 질문 대신 ‘왜 신경을 쓰는가?’라고 물어야 한다고 말했다. 그 의미는 무엇인가? 
“시간이 가장 소중한 자원이기 때문이다. 항상 이를 깨닫지 못한다. 시간을 보내는 방법은 주변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정의하기 때문에 중요하다. ‘왜 신경을 쓰는가? 또는 왜 관심을 갖는가?’는 시간, 에너지, 관심을 소비하기 위해 선택할 수 있는 것에서 무엇이 중요한지 말하는 방식이다. 예를 들면 현재 최고 혁신 책임자라는 역할의 맥락에서 신경을 쓰는 이유는 [텔라닥이] 의료 서비스를 더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킬 수 있는 기회가 있다고 믿기 때문이다. 텔라닥이 적절한 조각과 인력을 배치해 차세대 진료 모델을 정의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