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R / 자기계발 / 훈련|교육

블로그 | 조직 내 업스킬링·리스킬링 후보자 유형 4가지

2023.01.25 Eric P. Bloom  |  CIO
인재 채용이 어려운가? 어쩌면 엉뚱한 곳을 뒤지고 있는 건지도 모른다. 우리에게 필요한 직원이 이미 팀에 있을 수 있다. 다른 역량으로 전이될 수 있는 역량, 잠재 역량, 학습 용이성, 숨겨진 역량을 가진 인재가 그들이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전이성 역량
전이성 역량(Transferable skills)이란 새로운 기술의 습득과 관련된 지식, 경험 및 능력으로 이루어져 있다. IT 분야에서 이는 프로그래밍, 테스트, 사이버 보안, 운영, 프로젝트 관리 또는 기타 유사한 작업을 수행할 직원을 찾는 것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사이버 보안 직무를 담당할 이를 채용할 때 다음과 같은 기존 역량을 검토할 수 있다.

• 조직 내에서 보안 인식을 높이는 역할은 조직 문화를 전문으로 하는 HR 담당자 또는 마케팅 자료 작성을 전문으로 하는 마케팅 담당자가 채울 수 있다. 이 두 직업은 사람을 움직이는 방법을 이해한다.

•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 또는 침입 감지를 모니터링하는 역할은 현재 무언가를 모니터링하는 IT 운영 팀의 직원이 채울 수 있다. IT 운영 직원은 지속적인 모니터링 작업을 수행하고 조직의 IT 인프라 및 프로세스를 이해하곤 한다.

• 서버를 연결성 담당 직무는 기존 엔터프라이즈 설계자 또는 리눅스/윈도우 시스템 관리자가 채울 가능성이 높다. 둘 다 내부 시스템을 이해하고 기술 전문 지식을 가지고 있으며 서버와 기타 장치가 기술적으로 어떻게 연결되는지 적절하게 재구성할 수 있다. 

잠재된 역량
간단히 말해서, 이들은 특정 역량을 가지고 있지만 현재 직무 역할에서 사용하지 않는 직원들을 의미한다. 예를 들어, 응용 수학 대학 학위를 가진 사람이 회계 부서에서 일하고 있을 수 있다. 이 직원은 예측 분석, 빅데이터 분석 또는 머신러닝 관련 역할의 직책에 적합할 수 있다. 또한 경력 초기에 영업 사원으로 일한 비즈니스 분석가가 있을 수 있다. 이 직원 역시 세일즈포스와 같은 새로운 클라우드 기반 CRM 시스템을 구현하는 데 이상적인 후보자가 될 수 있다.

기술 학습 용이성
이것은 사전 지식 또는 선천적인 지적 적성을 기반으로 새로운 기술을 배우는 사람의 능력이다. 일례로 한 가지 언어만 사용하는 사람이 두 번째 언어를 배우는 것보다, 두 가지 언어를 구사할 수 있는 사람이 세 번째 언어를 배우는 것이 더 쉽다는 연구 결과가 있다. IT 환경에서 적용한다면 이미 하나 이상의 프로그래밍 언어를 알고 있는 사람들이 프로그래밍을 한 번도 해본 적이 없는 사람보다 더 빨리 새 언어를 더 쉽게 배울 수 있다고 볼 수 있다. 

학습 적성의 관점에서 볼 때, 개인적인 사정으로 컴퓨터 관련 과목을 공부할 기회가 없던 사람도 많지만 논리, 퍼즐, 문제 해결 및 기타 관련 주제에 대해서는 높은 적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기회가 주어진다면 그들은 훌륭한 기술 전문가가 될 수 있을 것이다.

숨겨진 역량
자신의 역량을 굳이 알리지 않는 이들이 있다. 현재 직무와 관련도 없고, 대화에서 잘 언급되지도 않기 때문에 알아내기도 어려울 수 있다. 숨겨진 역량은 으레 이전의 업무 경험, 개인적인 취미, 정규 교육, 전문 자격증, 심지어 자신만의 인생 경험에서 비롯될 수 있다. 

예를 들어, 추가 프로젝트 관리자나 스크럼 마스터가 필요한 경우 팀에 이전 작업과 관련하여 PMP 또는 애자일 인증을 가진 사람이 있을 수 있으며 프로젝트 리더십 역할로 돌아가고 싶어할 수 있다. 또는 사이버 보안으로 전직하려는 팀원이 있을 수 있으며 최근 CISSP, CISA 또는 기타 보안 관련 인증을 받았을 수 있다.

IT 리더가 위와 같은 인재를 활용해 IT 공석을 채우면 다음과 같은 많은 이점이 있다.

• 어려운 채용 시장에서 공석을 채우는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 이미 근무 중인 직원이므로 사내 문화에 적응할 가능성이 높다.
• 직원들은 조직이 현재 사용 중인 능력뿐만 아니라 직원 전체와 자신이 가진 모든 기술을 높이 평가한다고 느끼기 때문에 회사 충성도가 증가하고 퇴사율이 감소할 수 있다.
• 직원 중심으로 경력 성장을 하는 기업이라는 명성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고용 능력이 향상된다.

* 저자 에릭 P. 블룸은 IT 매니지니먼트 앤 리더십 인스티튜트의 임원 디렉터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