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이직|채용 / 자기계발 / 훈련|교육

데이터 인재로 거듭나는 지름길···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 자격증 9선

2020.11.23 Thor Olavsrud  |  CIO
조직은 데이터를 최대한 활용하면서도 규제를 준수하는 데 있어서 마스터 데이터 관리(MDM)에 관한 전문성이 있는 인재가 반드시 필요하다. 커리어에 경쟁력을 부여해줄 MDM 자격증에 대해 소개한다.
 
ⓒGetty Images Bank

데이터와 애널리틱스가 기업의 핵심 중추가 됨에 따라, 일관된 고품질 데이터 자산에 접근하는 일이 점점 중요해지고 있다. 기업이 데이터를 일관적이면서도 정확하게 통제하려면 MDM 역량이 필요하다. 

CRM, SCM, 컴플라이언스는 한 가지 공통점이 있다. 우수한 데이터를 볼 수 있는 하나의 통합된 관점에 의존한다는 것이다. 바로 이 지점에서 MDM 역량의 필요성이 생겨난다. 

커리어 경쟁력을 확보할 방법을 찾고 있다면 MDM 자격증은 훌륭한 선택지다. 자격증은 지식과 기술을 산업 및 벤더별 벤치마크를 바탕으로 측정해 당신이 적절한 기술을 보유하고 있음을 고용주에게 입증해준다. 
 
  • 아트 오브 서비스 마스터 데이터 관리 인증
  • DAMA 공인 데이터 관리 전문가(CDMP)
  • 데이터 거버넌스 및 관리 전문가(DGSP) 
  • edX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관리
  • 이러닝커브 CIMP(공인 정보 관리 전문가) 마스터 데이터 관리
  • 이러닝커브 CIMP Ex(공인 정보 관리 전문가 Ex) 마스터 데이터 관리
  • 인포메티카 MDM 관리자 공인 전문가
  • 인포메티카 MDM 개발자 공인 전문가
  • SAP 공인 애플리케이션 어소시에잇 – SAP 마스터 데이터 거버넌스

1. 아트 오브 서비스 마스터 데이터 관리 인증
아트 오브 서비스 마스터 데이터 관리 인증 키트는 MDM을 위한 특정 방법, 모델, 도구에 대한 지식을 측정한다. 자격증 취득 과정은 90일간의 온라인 교육, MDM 워크북, 자격 시험으로 구성된다. 마스터 데이터 관리를 위한 툴, 방법, 전략, 프로세스를 다루는 입문자용으로 기획된 과정이다.

주관 기관: TAS(The Art of Service)

비용: 49.95달러

준비 방법: 비용에는 온라인 교육 프로그램과 PDF 교재가 포함돼 있다. TAS는 자격 시험을 통과하려면 최소 18시간 동안 과정을 수강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2. DAMA 공인 데이터 관리 전문가(CDMP)
DAMA 공인 데이터 관리 전문가 자격증 프로그램은 IS(Information Systems) 코어 시험, DMC(데이터 매니지먼트 코어) 시험, 스페셜티 시험 등 3가지로 구성된 90분짜리 시험으로 구성된다. 이 시험은 프로젝트 관리 및 데이터 관리 프로세스부터 BI(Business Intelligence)와 IT 컴플라이언스까지 다양한 역량과 지식을 평가한다. 자격증은 경력 및 시험 점수에 기초하여 어소시에잇, 프랙티셔너, 마스터, 펠로우 티어(Tier)로 제공된다.

CDMP 어소시에잇은 통과하려면 6개월~5년의 산업 경력이 필요하며 DMF(데이터 매니지먼트 펀더멘털) 시험을 최소 60% 점수로 통과해야 한다. CDMP 프랙티셔너는 2~10년의 산업 경력이 필요하며 DMF 시험을 최소 70% 점수로 통과하고 2개의 전문가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CDMP 마스터는 최소 10년의 산업 경력이 필요하며 기초 시험을 최소 80% 점수로 통과하고 2개의 전문가 시험을 통과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CDMP 펠로우는 최소 25년의 산업 경력을 가진 CDMP 마스터에게 수여되며 DAMA 멤버십을 통해 지명된다.

주관 기관: DAMA

비용: 시험당 300달러. 온라인 시험 감독이 필요한 시험은 11달러의 시험 감독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준비 방법: CDMP자료 및 교육이 제공된다.

3. 데이터 거버넌스 및 관리 전문가(DGSP) 
데이터 거버넌스 및 관리 전문가(DGSP) 자격증은 ICCP가 제공하는 다층 구조의 자격증이다. 가용성, 사용성, 일관성, 데이터 통합, 데이터 보안에 초점을 맞춰 응시자의 데이터 거버넌스 지식을 평가한다. 이 자격증은 이그지큐티브 매니지먼트, 프린시펄, 마스터리, 어소시에잇 프랙티셔너, 파운데이션 어시스턴트 데이터 거버넌스 프로페셔널 등급으로 나뉘어져 있다.

이그지큐티브 매니지먼트 레벨은 4일간의 워크숍과 서면 평가가 요구된다. Principal 레벨을 취득하려면 2일간 멘토링 워크숍에 참여해야 하며, 90분간 치르는 시험에서 70점 이상의 점수를 획득하고, 산업에 중대한 기여를 해야 한다. 마스터 레벨은 90분간 치르는 시험을 70점 이상으로 통과해야 한다. 어소시에잇/프랙티셔너 레벨은 90분간 치르는 시험을 50점 이상으로 통과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파운데이션 레벨은 60분간 치르는 시험을 50점 이상으로 통과해야 한다. 모든 레벨은 ICCP 윤리 강령을 준수해야 한다. 

주관 기관: ICCP

비용: 자격증 비용은 취득을 원하는 자격증 레벨, 응시 횟수, 필요한 교육 자료 등에 따라 달라진다. 비용은 250달러(어시스턴트 레벨)에서 897달러(마스터 레벨)까지 다양하다. 연간 멤버십 및 자격증 갱신 비용도 있다.

준비 방법: 취득을 원하는 자격증과 관련된 기술 경력 또는 학위가 있어야 한다. 

4. edX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관리
엔터프라이즈 데이터 관리 입증 자격증은 하버드와 MIT가 설립한 온라인 교육 및 학습 플랫폼 edX에서 같은 이름으로 제공하는 코스를 이수했는지 여부를 평가한다. 비즈니스 관리자급에 맞춰진 이 과정은 운영용, 조정용, 빅데이터 시스템의 비즈니스적 이점을 실현하는 것뿐 아니라 기업 데이터 관리 전략과 기업 데이터 애널리틱스에 수반되는 데이터 자산을 확실히 이해하는 걸 목적으로 한다. 일부 데이터 프로파일링 원리, 데이터 통합, 마스터 데이터 관리가 포함된다.

주관 기관: IUx(인디애나 대학)

비용: 499달러(검증된 자격증)

준비 방법: 전제 조건은 없다. 이 자격증은 EDM(Enterprise Data Management) 과정을 이수해야 취득할 수 있다.

5. 이러닝커브 CIMP(공인 정보 관리 전문가) 마스터 데이터 관리
이러닝커브의 CIMP(공인 정보 관리 전문가) 마스터 데이터 관리는 MDM에 대한 응시자의 심층적인 지식과 포괄적인 이해도를 보여주는 걸 목적으로 한다. 이 자격증은 이러닝커브의 MDM 교육과정 중 5개 시험을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다. 이러닝커브는 아키텍처 및 구현부터 데이터 프로파일링과 데이터 품질 평가까지 10가지의 MDM 과정을 제공한다.

주관 기관: 이러닝커브

비용: 1,995달러

준비 방법: 이 프로그램에는 총 20시간짜리 교육으로 구성된 5가지의 강사 주도 온라인 과정이 포함되어 있다. 

6. 이러닝커브 CIMP Ex(공인 정보 관리 전문가 Ex) 마스터 데이터 관리
이러닝커브의 CIMP Ex 마스터 데이터 관리는 응시자가 MDM 부문에서 최고 수준의 자격을 달성했음을 인증하는 것이 목표이다. 이 자격증은 이러닝커브의 ‘코어’ 마스트 데이터 관리 과정에 있는 5가지 시험을 통과해야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응시자는 MDM 교육 과정에서 2가지의 선택 과정과 이러닝커브의 카탈로그에 있는 1개의 최종 과정을 수료해야 한다. 

주관 기관: 이러닝커브

비용: 2,995달러

준비 방법: 이 프로그램에는 총 35시간짜리 교육으로 구성된 8개의 강사 주도형 온라인 과정이 포함돼 있다. 

7. 인포메티카 MDM 관리자 공인 전문가
인포메티카의 MDM 10 관리자, 전문자 자격증은 MDM 팀원으로서의 역량을 평가한다. 설치 및 업그레이드(시험 및 사용자 환경), 퍼포먼스 조정, 정보 검색, 문제 해결, 배치 프로세스, 메타데이터 관리, 업그레이드 프로세스, 보안에 대한 기술과 역량을 평가한다.

주관 기관: 인포메티카

비용: 340달러의 시험 등록 비용(1회 무료 재응시 기회 포함)

준비 방법: 인포메티카는 강사 주도형 과정의 경우, 멀티도메인 MDM 관리와 설치 그리고 MDM: 멀티도메인 및 계층 구성 과정을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인포메티카는 주문형 서비스 방식으로 관리자를 위한 멀티도메인 MDM 그리고 MDM: 멀티도메인 에디션 구성도 제공한다. 

8. 인포메티카 MDM 개발자 공인 전문가
인포메티카의 MDM 10.3 개발자, 전문자 자격증은 응시자의 프로젝트 이행팀 구성원으로서의 역량을 평가한다. 이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MDM 제품 아키텍처를 설명하고 확인하며 클렌즈 엔진(cleanse engine), 매치 서버, 데이터 거버넌스 도구, 워크플로우 등 주요 요소를 구성할 수 있어야 한다.

주관 기관: 인포메티카

비용: 340달러의 시험 등록 비용(1회 무료 재도전 기회 포함)

준비 방법: 인포메티카는 주문식 서비스로 제공되는 MDM: 멀티도메인 에디션 구성 또는 ‘강사 주도의 MDM: 멀티도메인과 계층 구성 과정을 이수할 것을 권장한다. 또한 강사 주도형 버전주문식 버전으로 제공되는 '개발자를 위한 멀티도메인 MDM 엔티티 360' 과정을 권장한다. 

9. SAP 공인 애플리케이션 어소시에잇 – SAP 마스터 데이터 거버넌스
자격증은 입문 수준의 자격증이며 응시자가 프로젝트팀의 구성원으로서 모니터링되는 역할에서 참여할 수 있는 역량을 평가한다. 이 시험은 마스터 데이터 거버넌스, 데이터 품질 및 애널리틱스, 데이터 복제 및 키 매핑 등의 주제를 다룬다. 

주관 기관: SAP

비용: 597달러

준비 방법: SAP는 시험 준비를 위해 교육 과정과 실습을 같이 수료할 것을 권장한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Sponsored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