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비즈니스|경제 / 이직|채용 / 인문학|교양

벤처캐피탈 입사 지원자가 알아야할 면접 질문 5선

2020.05.14 Hannah Williams  |  Techworld
벤처캐피탈(VC) 세계에 몸담는 것은 어려운 일이다. 지원자가 따라야 할 특정 공식이나 지침이 없기 때문이다.

대부분 산업에는 특정 전문 자격, 특정 대학 학위 또는 직장 경험이 필요하지만 VC 분야에는 명확한 성공 경로를 가진 공식 요구 사항이 없다.

면접 과정 역시 당신이 무엇을 기대해야 할지 확실치 않으면 준비하기가 매우 어려울 수 있다. 하지만 항상 조사를 수행하고 경험 수준과 신청 위치에 따라 가능한 질문에 대한 자체 프레임워크를 생각해 보는 것은 좋다.

VC 입사 지원자가 최선을 다할 수 있도록 전문 지식을 바탕으로 몇 가지 일반적인 면접 질문을 정리했다.

1. 왜 VC에서 일하고 싶습니까? 그리고 왜 지금입니까?
ⓒGetty Images Bank
가장 기본적인 질문은 '왜?'다. 면접관은 당신이 벤처캐피탈에서 일하고 싶은 이유와 지금 시점에 VC에 들어가기로 결심한 이유를 알고 싶어 할 것이다. 

이러한 질문에 대답하는 몇 가지 방법은 과거에 습득한 관련 기술의 예를 제공하고 이를 사용하여 산업과 직장에 무엇을 기여할지를 설명하는 것이다.

구직 중인 직책과 관련해 과거의 경험이 있다면 이를 참조하는 것이 좋다. 면접관에게 당신이 어떤 경력을 쌓았으며 무엇을 제공할지를 알리라.

탈리스캐피탈(Talis Capital)의 수석 파트너인 베아트리체 알리프란디는 <테크월드>에 “다양한 분야에서 경력을 쌓은 사람들이 벤처캐피탈에 들어오며, 이들은 자신과 함께 일했던 동료들을 소개하기도 한다”라고 밝혔다. 이어서 “투자 은행 제프리스(Jefferies)에서 M&A 경험이 있는 내 경우 이미 은행의 재무 경력이 있지만, VC에서의 업무는 과거의 업무와 다르다"라고 말했다. 

2. 이전 직장에서 어떤 책임을 맡았으며 그곳에서 마음에 들지 않은 점은 무엇입니까?
ⓒGetty Images Bank
스토리텔링을 어디서 시작해야 하느냐는 질문이 있다. 면접관은 당신의 이전 직장 경험에 대해 더 듣고 싶어 할 것이다.

당신은 VC에서 하고자 하는 비슷한 역할과 책임을 과거에 맡았던 경험을 공유하고 싶을 것이다. 이전 직장에서 마음에 들지 않는 것에 대한 질문에도 대비하라. 앞으로 나아갈 이유를 공유할 기회다.

알리프란디는 “제프리스에서 자문 역할은 내가 가진 기업가 정신과는 거리가 멀고 기하급수적으로 성장하는 신생기업에 훨씬 더 가까이 다가가고 싶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라고 이야기했다.

"그러나 탈리스에서 일을 시작했을 때, 투자 은행에서 수행한 작은 작업의 실행에 대한 생각을 멈추고 더 큰 그림을 시작하는 것은 큰 단계였다"라고 알리프란디는 덧붙였다. 

3. 왜 우리 회사에서 일하고 싶습니까?
ⓒGetty Images Bank
이 질문에 대해 정답은 없지만, 면접관에게 조직에 대해 얼마나 많이 알고 있는지 보여줄 수 있어야 한다.

미리 조사하라. 얼마나 오래 운영되고 있는지, 경쟁사와 다른 점을 찾아 최신 승자와 투자 포트폴리오 자료를 읽어보라. 이 모든 것이 직무 역할뿐 아니라 회사에 대한 관심을 보여줄 수 있다.

카스 앙트러프러너십 펀드(Cass Entrepreneurship Fund)의 포트폴리오 및 투자 분석가인 아카시 바즈와는 “사례 연구 인터뷰는 회사 전체의 표준이다. 일반적으로 다른 인터뷰 중 하나로는 파트너와의 인터뷰가 있다. 보통 이 질문에서는 지원자가 펀드에 투자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흥미로운 회사를 다루는 경향이 있다”라고 말했다. 

바즈와는 "다른 인터뷰는 업계 중심의 펀드인 경우 업계 전문 지식을 다루는 경향이 있다"라고 전했다. 

4. 당신이 주로 어떤 일을 하리라 기대합니까?
ⓒGetty Images Bank
이는 당신의 연구 기술과 당신이 아는 정도를 확인하는 또 다른 질문이다. 소셜미디어와 회사 웹 사이트를 검색하여 유사한 역할을 하는 사람들이 어떤 일을 하는지 확인하는 것이 좋다.

“탈리스에서 인터뷰를 하고 팀을 더 잘 알게 되었을 때, 나는 자기 주도적이고 기업가적인 문화에 즉시 감사했다. 주니어 레벨에서는 다른 VC와 비교해도 볼 수 없었던 다양한 책임을 질 기회가 있었다”라고 알리프란디는 설명했다.

유용한 팁은 회사 포트폴리오를 통해 어떤 회사를 어떻게 운영하고 어떤 신생벤처에 투자하는지에 관해 아이디어를 얻는 것이다. 또한 신생벤처 소싱에 대한 책임이 있을 수 있으므로 해당 산업에 대한 배경지식을 얻으라. 

5. 가장 익숙한 분야와, 투자 대상을 선택할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요소는 무엇입니까?
ⓒGetty Images Bank
이 질문에 대답하기 어려울 수 있지만, 면접관이 당신에 관해 알고 있다는 것이 중요하다. 회사는 최고의 인재를 찾기 마련이다. 

“탈리스에서는 우리에게 벤처를 발굴해 투자를 주도하라고 독려하지만, 종종 설립자들은 파트너와만 대화하고 싶어 하기 때문에, 내가 목소리를 가지고 있고 거래를 처음부터 끝까지 관리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기까지 시간이 걸렸다”라고 알리프란디는 말했다.

가장 관심이 있는 하나 또는 두 개의 분야를 선택해 해당 분야에서 일부 회사를 참조하라. 앞으로 뜰 신생기업을 강조하는 것이 좋은 시작 방법이다.

다음은 신생벤처에 투자할 때 따라야 할 프로세스, 기회가 있는 곳, 다르게 하는 일, 왜 눈에 띄는 이유를 다루는 것이다. 가장 중요한 것은 회사의 전략에 맞는 방법에 대해 생각해 보려는 자세다. 투자 대상을 잘못 선택해 일을 그르치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