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블로그 | 새 플랫폼으로 매끄럽게 전환하기

2023.05.25 Aaron Goldberg  |  CIO
CIO 대상 오프라인 행사의 강력한 인사이트는 모든 참석자 간의 훌륭한 정보 공유 및 학습으로 이어진다. 최근 한 프로그램에서 참석자들은 벤더가 종종 간과하는 중요한 문제에 대한 공동의 시각을 나눴다. 새로운 솔루션 혹은 플랫폼으로의 전환 프로세스에 대한 이슈다. 많은 혁신적인 기술 제품 및 서비스는 매년 출시되며, 이들 중 대다수는 거부하기 어려운 약속을 한다. 그러나 보스톤의 한 CIO가 질문한 바 있듯이, ‘어떻게 매끄럽게 이동할 수 있을까?’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기술 고객은 운영 중단 혹은 사용 지연과 같은 문제를 야기하지 않는 원활한 전환 계획은 당연히 필요하지만 많은 벤더가 간과하는 이슈다. 전환 계획은 배포 전 모든 잠재적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을 담아야 한다. 전환 계획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는 지점은 개념 증명(proof-of-concept) 프로젝트나 그린필드(greenfield) 구상 등에 불과하다.

새로운 기술로의 전환이 성공을 거두고 신속히 진행될 수 있도록 벤더와 고객이 협력하는 게 이상적이다. 이들은 전환 프로세스의 다음과 같은 주요 요소 처리 방법에 대한 해답을 함께 제시해야 한다. 

· 데이터 준비성 - 기존 시스템에서 새 시스템으로의 데이터 추출 및 로드는 수월해보이지만 복잡한 문제는 주의를 요한다. 새로운 솔루션에서 소스 데이터의 타임 시퀀싱이 정확성 및 일관성을 갖추고 있는가? 각기 다른 보안 분류를 갖춘 데이터가 혼합 및 결합되고 있는가? 기존 데이터 피드가 최신 기술과 동기화되고 있는가? 데이터 기반이 마련되고 효과적으로 구조화되며 새로운 시스템과 완벽히 일치되도록 하는 것은 새로운 제품 및 서비스 성공 혹은 실패의 핵심 요인이다. 

· 컴플라이언스, 감사 및 규제 문제의 해결 - 전환팀은 새로운 플랫폼 운영에 주로 집중하게 된다. 그러나 전환 과정에서 중요한 데이터 혹은 기밀 데이터가 관리, 결합 혹은 전송되는 방식을 간과하는 것은 실수다. 이는 프로세스 도중에 중간 혹은 임시 데이터 리소스가 생성되는 경우 특히 중요하다. 다양한 규제 지침이 적용되는 데이터가 새 시스템으로 들어올 때 익명화할 것인지 혹은 변경할 것인지 여부는 또 다른 고려사항이다. 핵심은 새로운 기술로의 마이그레이션 도중 및 이후에 리스크를 평가하도록 하는 것이다. 

· 컷오버 중의 비상 계획 - 훌륭히 고안된 전환 계획조차도 때로는 실제 전환 프로세스 중 문제에 봉착할 수 있다. 계획팀에 비관론자를 배치해 문제가 될 수 있는 여러 옵션을 최종 계획이 포함할 수 있도록 하자. 

한 IT 운영 담당 부사장은 “전환 프로세스가 몇 가지 문제에 직면했을 때 병렬로 실행 가능한 옵션을 포함했다면 시간 및 문제를 상당히 줄일 수 있었을 것이다”라고 언급했다. 실행 중인 시스템을 중단하는 것은 상당히 부담스러울 수 있다. 그러나 계획대로 실행되지 않을 경우 다양한 보험 정책이 마련되어 있다면 생명줄과 같은 도움이 될 것이다. 

이와 같은 것들이 고려해야 할 요소의 전부는 아니다. 모든 프로젝트는 저마다의 고유한 전환 문제가 있을 것이고 각각의 장점에 따라 평가되어야 한다. 그러나 성공적인 전환이 고객의 단독 책임이 아니지만 대부분의 경우 기업은 전환 프로세스의 세부사항 및 복잡성을 충분히 고려해야 한다. 

벤더는 경험을 통해 얻은 인사이트를 다른 고객과 공유하고 부정적 결과를 감소시키기 위한 프레임워크를 구축하는 등 지원 역할을 수행해야 한다. 완전히 새로운 분야의 기업만이 대체 계획으로부터 비교적 자유로울 수 있다. 원활한 전환으로 이어지는 효과적인 계획은 성공을 위한 출발점이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