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How To / 보안 / 애플리케이션

업무 효율성 결정짓는 UEM 플랫폼 선택 기준 10가지

2021.10.20 Bob Violino  |  Computerworld
엔드포인트 기기는 언제 어디서나 사용할 수 있으며 연결이 쉽고 데이터 집약적이다. 엔드포인트 기기는 오늘날 기업에서 보유하는 가장 가치 있는 기술 자산이기도 하지만, 동시에 보안 위협이 되기도 한다. 따라서 기업 IT의 최우선 과제는 증가하는 스마트폰과 노트북, 태블릿, 데스크톱 등의 최종 사용자 제품을 관리하는 것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 Getty Images Bank

UEM(Unified Endpoint Management)은 엔드포인트를 관리하는 기업이 혼란에 빠지지 않도록 도와주는 플랫폼이다. 장치 관리를 단순화하고 이질적인 환경에서의 보안을 강화하도록 설계됐기 때문에 다양한 모바일 기기를 사용하는 상황에서 유용하다. 자칫하면 비용을 증가시키고 효율을 저해할 수 있는 상황에서 대안이 된다. UEM는 다양한 사례를 거쳐 발전을 거듭하고 있으며 MDM(Mobile Device Management)EMM(Enterprise Mobility Management) 도구를 대체하는 솔루션이다.

MDM 도구는 장치 등록과 원격 제어, 장치 잠금, 위치 추적 등 모바일 장치 기능을 통제한다. EMM은 MDM이 제공하는 기능을 비롯해 모바일 정보 관리,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관리, 모바일 콘텐츠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UEM은 기업의 기기 관리 범위를 모바일 장치부터 데스크톱 및 노트북, 프린터, 웨어러블, IoT 장치까지 확장한다. 기업은 UEM 콘솔 하나로 모든 기기를 관리할 수 있다. 

점점 더 많은 사용자가 원격 또는 하이브리드 작업 환경에서 일하고 있으며 대부분의 경우 개인용 기기를 사용한다. 또 많은 기업이 IoT 및 엣지 컴퓨팅 이니셔티브를 시작함에 따라 UEM의 중요성도 커지고 있다.


UEM 소프트웨어 선택 방법

여러 선도 업체의 UEM 플랫폼 간 공통점이 많다고 해서 제품이 완전히 동일한 것은 아니다. 기업은 해결해야 할 과제를 중심으로 각 선택지를 평가해야 한다. 이때 기업은 UEM이 여전히 진화하고 있는, 비교적 새로운 기술이라는 점을 유념해야 한다.

기업에 있어 엔드포인트 관리가 매우 중요한 만큼, UEM을 전사적으로 도입하기 전에 개념 증명 또는 파일럿 테스트를 거치는 것이 좋다. UEM 도입 절차 후반에 와서 솔루션 업체를 바꾸는 것은 어렵고 비용이 많이 든다. 주요 UEM 솔루션 업체 대부분은 30일 무료 체험판을 제공하니 이를 활용하는 것도 방법이다.

파일럿 프로그램으로 기업에 필수적인 기능과 특징을 결정할 수 있다. 소프트웨어별 기능을 직접 비교할 수 있도록 최대한 많은 플랫폼을 테스트하는 것을 추천한다. 


UEM 플랫폼을 선택하는 10가지 기준

UEM 옵션을 평가할 때에는 다음 10가지 요소를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1. 운영체제 지원

포레스터 리서치 선임 애널리스트 앤드류 휴이트는 UEM 도구가 윈도우와 iOS, 맥OS, 안드로이드 및 크롬 운영체제에 걸쳐 광범위하게 활용될 수 있다고 말했다. 휴이트는 “기업은 직원의 요구사항, 특히 기기 운영체제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려고 한다. 더 많은 운영체제를 지원하는 UEM을 사용할수록 기업은 직원 만족도를 더욱 높일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IDC 기업 모빌리티 프로그램 부사장 필 호크머스에 따르면 일부 UEM 플랫폼은 각기 다른 수준의 세분성과 기능을 갖춘 다양한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반면 일부 플랫폼은 애플이나 안드로이드와 같은 특정 운영체제에 초점을 맞추기도 한다.


  2. BYOD(bring-your-own-device) 프로그램 지원

휴이트는 UEM 솔루션 업체가 iOS 사용자 등록 기능 또는 안드로이드 엔터프라이즈 지원에 투자하는 이유가 BYOD 프로그램에 있다고 봤다. 휴이트는 “지난 1년 동안 업무용 기기 부족으로 인해 BYOD 문화가 확산됐다. 애플과 구글의 BYOD 기본 등록 모델은 기본적인 보안을 제공하므로 기업이 직원 기기를 통제하는 것이 수월해진다”라고 설명했다.


  3. 다른 IT 제품과의 통합 

다른 IT 기술이나 다른 솔루션 업체와 제휴를 맺는 것도 고려해야 하는 중요 사안이다. 호크머스는 “UEM 플랫폼이 기업의 티켓팅 시스템 또는 보안 정보 및 로그인 플랫폼, 혹은 엔드포인트 보안 제품과 얼마나 잘 통합되는지를 질문해야 한다. 대형 솔루션 업체 중 많은 곳이 자사 솔루션에 UEM 플랫폼을 포함하는 이유도 통합 때문이다”라고 설명했다. 


  4. 기기 보안 정책

휴이트는 기업이 탈옥, 루트 탐지, 암호 설정, 모바일 위협 탐지, 악성코드 탐지, 피싱 방지 등과 관련된 정책을 수립할 수 있어야 한다고 조언했다. 휴이트는 “이제 데이터가 기업 권역을 벗어나는 시대가 되었기 때문에 모바일 장치의 보안을 확보하는 것이 훨씬 더 중요해졌다”라고 덧붙였다. 기업은 다양한 보안 기능을 도입해 모바일 보안에 대한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 

보안과 관련해 중요한 것이 ID 및 접근 권한 관리과 원격 접근, 엔드포인트 보안 도구와의 통합이다. 가트너 책임 분석가 댄 윌슨은 “동적 정책 및 상황별 접근뿐 아니라 새로운 인증 방법을 지원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5. 관리 자동화

기기 도입은 기업의 경쟁 활동과는 직접적으로 상관없기 때문에 기업은 기기 도입 비용을 최대한 절감하려고 한다. UEM 솔루션의 관리 자동화 기능은 기기 도입 절차를 완전히 자동화하고 신속하게 이뤄지도록 한다. 직원이 기기를 더 빨리 구입할 수 있으며 관리자는 기기 배치 절차를 단축할 수 있다. 


  6. MAM(Mobile application management) 전용 지원

기업이 직원의 앱만 관리할 수 있는 비MDM 기능을 지원하는지도 중요하다. 휴이트는 “모든 기업이 개인 정보 보호와 기술적인 목적으로 전직원에게 MDM 등록을 요구할 수 없다. MAM은 사생활을 중시하는 직원에게 좋은 선택지다. 기업은 기업 앱을 제외하고 직원의 모바일 기기에 대한 접근 권한은 없기 때문이다”라고 부연했다.

윌슨은 ‘개인 및 기업 데이터를 분리하거나 격리할 수 있는 기능’을 포함해 애플리케이션 및 데이터 제한과 관리되지 않는 장치에서 애플리케이션을 독립적으로 관리하는 기능이 특히 중요하다고 봤다. 


  7. 가격

가격은 모든 기술 투자에 있어 언제나 핵심적인 고려 사항이다. 가격은 특히 많은 사용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다. 호크머스는 “일부 UEM 플랫폼은 솔루션 업체가 판매하는 다른 제품과 함께 번들로 제공되거나 특정 소프트웨어 제품의 라이선스 종류에 따라 상대적으로 저렴한 비용으로 구입할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또 “기기당 가격이 아닌 사용자당 가격을 찾는 것을 추천한다. 최종 사용자 대부분은 업무에 여러 기기를 활용하고 있으며 직원 1명당 안전하게 관리되어야 하는 기기를 2개 이상 보유하고 있기 때문이다”라고 덧붙였다.


  8. 규제 준수 인증서

FedRAMP(Federal Risk and Authorization Management Program)와 같은 이니셔티브에 대한 인증 여부는 정부 사용자 및 기타 규제 산업 종사자에게 중요하다. FedRAMP는 클라우드 서비스의 보안 인증에 대한 표준화된 접근법을 제공한다. 일부 기업은 업종에 따라 일반 데이터 보호 규정(GDPR)이나 의료 보험 정보호환 및 책임법(HIPAA), FedRAMP 등 고유의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휴이트는 “정부 및 금융서비스 고객은 일반적으로 사용 중인 UEM이 테스트되었으며 안전하다는 인증을 받길 원한다”라고 설명했다.


  9. 조건부 접근

UEM이 기기와 앱, 네트워크 등에 조건부 접근 정책을 실행할 수 있는지도 확인해야 한다. 조건부 접근은 모든 모바일 기기 도입 전략의 토대다. 이 기능으로 기업은 다양한 조건에서 필요한 자원에 대한 직원의 접근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직원이 사전 설정된 조건을 준수하지 않으면 접근을 차단하는 것이다.


  10. 원격 환경 지원 

많은 사람이 가까운 미래에도 계속해서 재택이나 원격 근무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따라서 UEM 플랫폼이 원격 및 하이브리드 근무 환경을 지원하는지도 중요하다. 이 기능을 통해 IT 관리자는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고 직원의 대기 시간을 제한하면서 원격으로 기존 기기 및 모바일 엔드포인트 문제를 모두 해결할 수 있다.  


주요 UEM 솔루션 업체 13곳

UEM 시장의 대표주자는 대부분 MDM·EMM 부문에서 선두를 차지했던 업체와 동일하다. 일부 업체는 세계 최대의 소프트웨어 업체이기도 하다.

 

42기어스 UEM은 안드로이드와 iOS, 맥OS, 윈도우 및 리눅스를 지원한다. 윈도우 7과 같은 오래된 운영체제를 사용하는 기업도 윈도우 10과 같은 EMM 호환 버전으로 보다 쉽게 UEM 솔루션을 도입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데스크톱 및 노트북, 직원 소유 기기, IoT 기기, 센서 및 게이트웨이, 산업용 기기, 웨어러블 기기 및 프린터를 포함한 모든 엔드포인트를 관리할 수 있는 단일 플랫폼을 제공한다. 

 

통합 보안 및 연결 기능으로 장치와 앱, 콘텐츠를 관리할 수 있다. iOS, 맥OS, 안드로이드, 윈도우 10 및 블랙베리 10 장치 관리를 지원하는 멀티 플랫폼 시스템이다. 주요 기능으로 단일 사용자 인터페이스, 보안 IP 연결, 사용자 셀프 서비스, 역할 기반 관리 및 기업 디렉토리 통합 등이 있다.

 

머라키의 클라우드 기반 UEM 플랫폼 시스템 매니저는 기업 내 모든 엔드포인트 장치를 중앙에서 공급하고, 모니터링하고, 안전하게 만드는 동시에 끊임없이 변화하는 장치를 기업 네트워크가 인식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한다. iOS, 안드로이드, 윈도우, 맥OS, 크롬OS 및 tvOS 운영체제를 지원하며 단일 콘솔에서 구성 및 모니터링을 할 수 있는 시스코 머라키 클라우드 대시보드 기능이 포함됐다.

 

단일 관리 콘솔로 다양한 장치 유형을 목록화하고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다. iOS 및 안드로이드 외에도 젠모바일을 기반으로 하는 윈도우 10, 맥OS, 크롬OS, 씬 클라이언트 및 워크스페이스 허브 장치 유형의 관리 및 제어도 가능하다. 엔드포인트 기기 공급 및 구성 제어 기능도 제공한다.

 

기기 위치나 연결 상태에 관계없이 엔드포인트 문제점을 자동으로 탐지, 관리 및 복구한다. 위협 및 비용을 신속하게 시각화하는 빅피스 인사이트와 클라우드 및 온프레미스 엔드포인트 장치에 대해 360도 가시성과 제어 및 컴플라이언스 이행을 수행하는 멀티 클라우드 관리 기능이 포함돼 있다.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데스크톱, 웨어러블 기기 및 IoT 장치를 안전하게 관리하는 클라우드 기반 UEM 플랫폼이다. 플랫폼에는 인공지능 왓슨을 활용한 예측 분석 기능이 탑재돼 보안 침해 가능성을 알려준다. 보안상 결함과 혼란을 방지하는 복구도 기능도 있다. MaaS360은 앱과 콘텐츠, 데이터를 모두 보호할 수 있다.

 

아이반티는 지난 2020년 EMM/UEM 선두 업체인 모바일아이언을 인수한 업체다. 아이반티 통합 엔드포인트 매니저는 모든 기기에 정책과 개인화를 적용해 엔터프라이즈 모빌리티를 단순화하도록 설계됐다. 아이반티 통합 엔드포인트 매니저에 인공지능이 탑재돼 있어 사용자와 기기의 접근 종류를 결정할 수 있다. 윈도우, 맥OS, 리눅스, 유닉스, iOS, 안드로이드 운영체제를 지원한다. 관리자는 세부적인 장치 데이터를 수집하고 소프트웨어 및 운영체제 배치를 자동화하며 작업 공간 환경을 개인화하고 개별 사용자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조호 코퍼레이션의 IT 관리 부서에서 출시한 UEM 플랫폼으로, 기업이 서버와 노트북, 데스크톱, 스마트폰 및 태블릿을 중앙에서 관리할 수 있다. 패치 설치와 소프트웨어 배포, 운영체제 이미징 및 배포 등의 엔드포인트 관리 루틴을 자동화할 수 있으며 IT 자산 및 소프트웨어 라이선스 관리, 원격 데스크톱 제어 및 소프트웨어 사용 모니터링 기능도 제공한다. 지원하는 운영체제는 윈도우, 맥OS, 리눅스, 크롬OS, 안드로이드, iOS, 아이패드OS, tvOS다.

 

윈도우, 맥OS, 크롬OS, 안드로이드, iOS 및 아이패드OS를 지원하며 클라우드와 온프레미스, 하이브리드 환경에서 접근할 수 있다. 장치 및 애플리케이션 자동 배포, 실시간 보고서 및 사용 분석, 애플리케이션 및 민감 데이터에 대한 접근 관리 기능을 제공한다. 모바일 기기에서 데이터를 암호화할 수 있으며 개인 및 기업 데이터를 BYOD 기기에서 분리하는 기능도 포함되어 있다.

 

윈도우 및 맥OS 데스크톱, 모바일 장치용 클라우드 기반 관리 도구인 ‘마이크로소프트 시스템 센터 조절 관리자’와 ‘마이크로소프트 인튠’이 포함된 플랫폼이다. MDM·MAM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기업은 이메일이 기업 외부인에게 전송되지 않도록 하는 등 애플리케이션을 제어하는 특정 규칙을 설정할 수 있다. 인튠은 개인 장치에서 기업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하고 개인 데이터와 조식 데이터를 분리하는 역할을 한다.

 

구성 및 정책, 인벤토리 및 자산 관리, 장치 사용에 대한 상세 보고 기능을 제공하며 지원 운영체제는 윈도우 10, 맥OS, iOS 및 안드로이드다. 앱을 설치 및 제거하거나 작동할 수 있고, 컨테이너를 사용해 콘텐츠를 관리하거나 컴플라이언스 규칙 및 대비책을 제공하며, 악성코드와 피싱과 같은 위협으로부터 보호할 수 있다.

 

기업이 IoT 장치를 비롯한 모든 장치부터 엔드포인트 폼팩터까지 생애주기 전반에 걸쳐 안전하게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지원 운영체제는 윈도우 10, 맥OS, 리눅스, 안드로이드, iOS, 아이패드OS, 윈도우 모바일, 지브라다. 관리자가 언제 어디서나 모바일 장치와 앱 문제를 분석, 처리 및 해결할 수 있는 지원 도구인 소티 어시스트를 함께 제공한다.

 

데스크톱, 모바일, 산업용 기기, 웨어러블 및 IoT 장치를 관리하기 위한 클라우드 기반 플랫폼이다. 안드로이드, iOS, 윈도우 10, 맥OS, 크롬OS를 지원한다. 조건부 접근 및 컴플라이언스 정책을 통해 보안 위협으로부터 데이터를 보호하며 개인 정보 보호 정책을 관리하는 프라이버시 가드(Privacy Guard) 기능이 탑재돼 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