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경력관리 / 이직|채용 / 자기계발

CIO가 새 일자리를 찾아야 할 때··· ‘7가지 신호’

2022.10.06 John Edwards   |  CIO
이별은 복잡한 감정이 어우러진 슬픔이기 십상이지만 신속하고 깔끔한 퇴사가 최선의 조치라는 신호가 명확할 때는 불가피할 수 있다. CIO는 커리어 경로를 바꿀 시기가 언제인지 어떻게 알 수 있을까? 7가지 경고 신호를 살펴본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공포와 혐오
아침에 밝은 햇살에 눈을 뜬다. 태양이 빛나고 새가 지저귀는 가운데 두려움이 엄습해온다. 사무실로 향하는 생각만 해도 소름이 끼친다. CIO가 이렇게 느끼는 이유는 다양할 수 있다.

ITRG(Info-Tech Research Group)의 CIO 조사 실무 책임자 트레이시 린 레이드는 “비즈니스 결정에 대한 사소한 짜증 또는 기업 리더, 팀간 사일로, 내부 비즈니스 사안에 대한 의견 충돌 등으로 시작되었을 수 있다”라고 말했다. 기업이 갑자기 수상한 비즈니스 활동에 뛰어들거나 혐오스러운 시장에 뛰어드는 경우도 있다.

레이드는 “CIO가 이직을 심각하게 고민해야 하는 시점에 도달했다는 핵심 신호는 두려움이다”라고 말했다.

난해하고 불합리한 예산 삭감
나쁜 소식이다. 자신의 결정이 필수 서비스에 어떤 피해를 주는지 모르는 동료 임원들로 인해 IT 예산이 삭감됐다. 그들의 잘못 이해한 행동 때문에 점차 치열해지는 비즈니스 환경에서 신중하게 계획한 로드맵 실행 능력이 저해된다. 애석하게도 예고된 나쁜 결과에 비난을 받아야 하는 사람은 그들이 아니다.

기술 예산이 일반 조직의 지출의 큰 부분을 차지하게 되면서 단기 수익성을 높이고 싶어하는 신임 CEO 또는 임원들에게 만만한 표적이 되었다고 임원 조사 기업 SRA(Sanford Rose Associates)의 채용 담당자 케이스 심스가 말했다.

모든 CIO는 비즈니스 동료들과 긴밀히 협력하여 기존의 IT 전략과 로드맵을 개발해야 한다. 부정적인 예산 변경이 제안되면 CIO는 어려운 질문을 제기하고 답변에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답변을 용인할 수 없는 경우 이직할 때가 온 것이다.

경영진과의 불화
많은 CIO들이 몇 개월 또는 심지어 몇 년 동안 임원 동료들과 분투한 이후 타월을 던지곤 한다. 새로운 이니셔티브와 전략이 지속적으로 거부된다. 동료들은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거나 심지어 기술적 또는 재무적으로 불가능한 방법을 제안한다. 싸움이 계속되면서 경영진은 외부 컨설턴트와 자문가에게 귀를 기울이기 시작하고 CIO를 배제하게 된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기업은 새로운 기술과 방법론을 활용하는 경쟁자들보다 뒤쳐지기 시작한다. 결국, 사면초가에 몰린 CIO는 상황이 절대 개선되지 않을 것임을 인지하고 더 말이 잘 통하는 고용주를 찾기 시작한다.

경영진의 변화
인수합병이 일어날 때면 새로운 경영진이 기존 IT 로드맵을 정밀 조사하기 마련이다. 새로운 소유자에게 기존의 로드맵이 비즈니스 전략을 충족시킬 것이라고 납득시키는 데 상당한 노력이 필요할 것이라고 SRA의 제휴 채용 기업인 SA(Swan Associates)의 CEO 스티븐 스완이 전했다. 

그는 “기업이 방향을 바꾸고 로드맵이 더 이상 쓸모 없게 되는 위험이 있다”라고 말했다.

기존 로드맵을 인정하는 조직이 기업을 인수하더라도 새로 조직된 임원진이 CIO의 말에 크게 관심을 갖지 않을 수 있다. 스완은 “잘해도 별 효과가 없으며, 잘못하면 불필요하다고 여겨지기 때문에 떠나고 싶은 마음이 들게 된다”라고 경고했다. 결국 새로운 직장을 찾아야 할 시점일 수 있다.

혁신 감소
혁신하려는 기업이라고 생각해 합류한 CIO의 경우 경영진이 점차 안주하는 모습을 보면서 실망하게 된다.

전 맥킨지 분석가이자 현재 직업 생활 기술 서비스 기업 RW(Resume Worded)의 전략가 킴벌리 타일러스미스는 “혁신이 멈추고 정체된다. CIO는 더 이상 조직의 성장에 기여하지 않는다고 느낀다. 이는 불만족으로 이어지고 업무에 매진하기 어려워진다”라고 말했다.

순수한 지루함
때로는 CIO가 성공의 피해자가 된다. 분투하고 있는 IT 조직을 회복시키라는 임무를 부여 받고 고용된 리더의 경우에 더욱 그렇다. 그 목표가 달성된 후에는 잘 운영하는 것 외에 크게 할 일이 없다. 스릴감이 사라졌다.

많은 CIO들이 원활한 조직을 주도하는 것에 만족하지만 일부 IT 리더는 문제를 정복하는 것을 즐긴다. 자신이 이렇게 용감무쌍한 사람이라면 새로운 성공 기회를 찾아볼 때이다.

제한된 경력 잠재력
우수한 CIO는 여러 기술, 보안, 비즈니스, 관리 트렌드를 따라야 한다는 사실을 알고 있다. 심스는 “또한 그들은 영업을 탐구하고 재무적 가치를 구현하며 이사회실에서 프레젠테이션을 발표하고 공공 또는 PR 위험을 피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즉 뒤쳐지지 않아야 할 영역이 한가득이다.

그는 “기업이 CIO에게 임원 수준의 직업 교육에 투자하지 않는다면 이직하는 것을 고려할 때이다”라고 조언했다.

적절하게 움직이기
CIO는 일자리 제안을 수락하기 전에 모든 옵션을 신중하게 고려해야 한다고 타일러스미스가 조언했다. “새로운 기회를 덜컥 잡아서는 안 된다. 자신이 원하는 것, 즉 학습할 수 있는 추가적인 성장, 도전, 책임의 기회와 직원이자 리더로서 가치를 인정받는다고 느껴지는 환경을 제공하는지 여부를 고려해야 한다”라고 강조햇따.

레이드는 그러나 과감한 판단 역시 중요하다고 말했다. 그는 “무엇인가 극적으로 바뀌지 않는 한 공포를 유발하는 환경에 오래 머무를수록 자신, 주변 사람, 조직에게 나빠진다”라고 말했다.

일반적으로 CIO가 떠나야 할 시점에는 머무를 이유를 찾기가 오히려 어렵다 그녀는 “그 시점에는 부적절한 이야기나 행동을 할 위험이 커지며, 어쩔 수 없이 떠난 후에도 꼬리표가 따라오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