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신기술|미래 / 오픈소스

모질라 재단, 오픈소스 AI 전문 연구하는 스타트업 ‘모질라AI’ 설립

2023.03.23 이지현  |  CIO KR
모질라 재단이 신뢰할 수 있는 AI 기술의 발전을 위해 3,000만 달러(약 385억 원)를 투자해 스타트업 ‘모질라 AI’를 설립하겠다고 23일 밝혔다. 
 
ⓒ 모질라

모질라AI는 직접 신뢰할 수 있는 AI 기술을 만들 수 있는 개발자, 연구자, 창업자 등과 협업해서 오픈소스 AI 생태계를 키울 예정이다. 

마크 서맨 모질라AI 총괄은 테크크런치 인터뷰를 통해 “모질라는 지난 5년간 공공의 이익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AI 기술을 연구했고, 다른 기업도 이에 동참해주기를 바랬지만 관련 기업이 나오지 않았다. 모질라가 직접 나서 같은 방향성을 가진 전문가를 학계 및 AI 업계에서 찾고, 관련 기술 개발을 주도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모질라AI는 모질라 재단의 자회사 형태로 독립적으로 운영되며, 실무 디렉터는 화웨이 AI 재단을 이끌었던 모즈 드레이프가 맡는다. 하버드 대학의 디지털, 데이터 및 디자인 연구소 설립자 카림 라카니, AI 거버넌스 관리 솔루션 크레도AI의 설립자 나브리나 싱 등이 이사로 참여했다. 

마크 서먼은 공식 블로그를 통해서 “지금의 AI는 1994년의 넷스케이프, 2007년의 아이폰 등장을 연상시킬 만큼 엄청난 관심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라며 “AI는 많은 기대를 받고 있지만 우려도 있으며, AI로 무엇이 가능한지, 어떻게 잘못 활용할 수 있을지, 문제를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지 논의해야 하는 상황이 왔다”라며 신뢰할 수 있는 AI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강조했다. 

모질라AI는 스타트업이지만 일종의 연구 기업 및 오픈소스 커뮤니티를 구성하는 데 힘쓸 예정이다. 특히 설립 초기에는 엔지니어, 과학자, 프로덕트 매니저 등 25명 규모의 팀을 조직하고 신뢰할 수 있는 추천 시스템 및 언어 모델을 개발할 예정이다. 서먼은 “기업, 정부, 학계와 연대를 맺어 신뢰를 최우선으로 한 오픈소스 AI 기술 스택을 구현할 것이다. 이런 기술 개발에 성공한다면 리눅스와 아파치 스택 기술처럼 AI 업계에서 기존 상용 기술 대신 선택할 수 있는 대안을 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모질라 재단은 모질라AI 외에도 2022년 11월에는 책임 있는 기술 개발을 위해 모질라 벤처스(Mozilla Ventures)를 출범하고, 업계 긍정적 영향력을 주는 기업에 집중 투자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모질라 벤처스는 초기에 3,500만달러(약 449억 원) 예산을 투입하고, 외부 전문가, 투자자, 파트너사와 협력해 스타트업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jihyun_lee@idg.co.kr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