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How To / 개발자 / 디지털 디바이스 / 애플리케이션 / 오픈소스

'스팀 덱'의 성패를 결정한다… 리눅스 SW '밸브 프로톤'의 이해

2021.08.04 Brad Chacos  |  PCWorld
이제 막 공개된 399달러짜리 휴대용 게임기 '스팀 덱(Steam Deck)'은 스펙만 보면  경쟁 제품과 비교했을 때 승자가 돼야 한다.
 
ⓒ VALVE

실제로 이 제품은 닌텐도 스위치의 주요 사양인 7인치 대형 스크린, 다양한 컨트롤은 물론 엑스박스 시리즈 S/X 및 플레이스테이션 5에 탑재된 것과 같은 하드웨어에 기반을 둔 AMD 칩을 사용했고 완전한 리눅스 PC로 사용할 수 있는 기능을 추가로 지원한다.

그러나 이런 하드웨어의 장점을 과대평가해선 안 된다.  스팀 덱이 인상적인 것은 분명하지만 결국은 소프트웨어가 성패를 좌우할 것이기 때문이다. 밸브의 멋진 프로톤(Proton) 기술에 더 주목해야 한다는 의미다.

스팀 덱은 대부분 휴대용 게임기보다 더 다양한 게임 소프트웨어를 지원한다. 새 하드웨어에 맞춰 개발된 게임을 기다리지 않고, 스팀 플랫폼을 통해 지난 수십 년간 보급해 온 기존 PC 게임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이런 게임 대부분은 윈도우용이어서 스팀 덱은 밸브의 리눅스 기반 '스팀OS(SteamOS)' 운영체제에서 실행된다. 프로톤(Proton)은 이 스팀OS에서 스팀 플레이(Steam Play)를 통해 원도우 게임을 실행할 수 있게 하는 소프트웨어다. 대부분 잘 작동하지만 아직 완벽하진 않다. 결국 스팀 덱의 성공은 오는 12월 출시에 앞서 프로톤을 얼마나 잘 개선하느냐에 달려 있다.

이처럼 스팀 덱의 성패를 좌우하는 ‘핵심 소스‘인 프로톤에 대해 살펴보자.
 

스팀 프로톤이란?

프로톤은 윈도우 게임을 스팀 덱의 스팀OS 등 리눅스 기반 운영 체제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하는 호환성 계층이다.

과거 리눅스에서 PC 게임을 실행하려면 와인(WINE: Wine is not an emulator) 소프트웨어를 통해 스팀 게임을 불러와야 했다. 밸브는 코드위버스(CodeWeavers) 개발자와 함께 이 와인을 개선해 프로톤을 개발한 후 스팀 플레이의 일부로 스팀에 추가했다. 게임을 한 번만 사면 모든 플랫폼에서 즐길 수 있다는 스팀 플랫폼의 운영 철학과도 잘 맞는다.

프로톤은 밸브가 거실용 콘솔이었던 스팀 머신(Steam Machine)의 실패를 딛고 새로 개발한 제품이다. 실패의 한 원인으로는 규모가 작은 리눅스 게임 라이브러리에 의존한 것이 꼽힌다.

스팀 디자이너 스콧 덜튼은 IGN과의 인터뷰에서 "스팀 머신은 닭이 먼저냐, 달걀이 먼저냐라는 질문을 해결해야 했다. 리눅스에서 다양한 게임을 쉽게 실행하기 위해서는 리눅스 기반 PC를 먼저 만들어야 했기 때문이고, 리눅스 기반 PC가 있으려면 게임 라이브러리가 충분해야 했기 때문이다. 사용자의 관심을 끌 만큼 게임 수가 충분하지 않았던 것이 원인이다. 이제는 모든 게임을 잘 실행할 수 있는 방법인 프로톤 개발에 착수하게 됐다"라고 설명했다.
 
프로톤은 스팀 덱에서 기본적으로 활성화할 필요가 있다. @ VALVE
 

스팀 프로톤 설정하기

현재 리눅스용 스팀은 프로톤이 기본적으로 활성화되도록 설정되지 않았다. 수동으로 직접 활성화하거나, 네이티브 리눅스 버전을 지원하는 게임에서만 사용할 수 있는데, 네이티브 리눅스 버전을 지원하는 게임은 많지 않다. 따라서 밸브는 프로톤/스팀 플레이를 스팀 덱에서 기본값으로 활성화해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사용자가 불만을 품게 될 것이다.

리눅스를 쓰고 있다면, 스팀 설정을 열어 탐색 창 하단의 ‘스팀 플레이(Steam Play)’ 옵션을 클릭해 프로톤을 활성화할 수 있다(윈도우 PC에서는 표시되지 않는 옵션이다). 여기에서 ‘지원되는 게임에서 스팀 플레이 켜기(Enable Steam Play for Supported titles)’를 선택하면 된다. 이렇게 하면 이 기술과 호환되는 것이 확인되고, 밸브의 화이트리스트에 등록된 게임에 한해 프로톤이 활성화된다.

또, 고급 옵션에서 ‘다른 모든 게임에서 스팀 플레이 켜기(Enable Steam Play for all other titles)’를 선택할 수도 있다. 클라이언트를 재시작하면 모든 게임에 대해 프로톤이 활성화된다.
 

내가 구매한 게임, 스팀 덱에서 작동할까

그렇다면 프로톤을 모든 게임을 즐길 수 있을까. 어려운 질문이다.
 
스팀 덱을 지원하는 게임 중 큰 인기를 누리는 멀티플레이어 게임은 없다. @ VALVE

밸브는  2018년 출시 이후 프로톤을 계속 발전시켰다. 대부분의 윈도우 게임이 문제없이 스팀 플레이로 작동한다. 그러나 게임이 실행될지 여부를 확인하는 가장 확실한 방법은 프로톤DB(ProtonDB)다. 1만 9,000여 게임에 대해 실행 여부를 확인한 커뮤니티 기반 정보 데이터베이스다.

이에 따르면 현재 약 1만 5,000여 게임이 리눅스에서 실행된다. 이 사이트는 또 프로톤 지원 게임에 대해 유용한 문제해결 FAQ를 운영하고 있다. 프로톤과 스팀 플레이를 사용하고 있다면 자신의 경험을 공유하는 것도 좋다.

그러나 일부 게임은 여전히 리눅스에서 실행되지 않는다. 프로톤DB의 표현을 빌리면 ‘borked’된 게임이다. 대표적인 게임은 (유감스럽게도 가장 인기 있는) 배틀 로열류의 게임과 e스포츠 게임이다. 프로톤 호환성 계층은 유명 온라인 게임에 사용되는 치팅 방지 소프트웨어와 잘 어울리지 못한다.

밸브는 자사 게임인 카운터 스트라이크: 글로벌 오펜시브(Counter Strike: Global Offensive)와 팀 포트리스 2(Team Fortress 2)에서 리눅스를 지원했지만, 플레이어 언노운 배틀그라운드(PlayerUnknown’s Battlegrounds), 레인보우 식스 시즈(Rainbow Six Siege), 에이펙스 레전드(Apex Legends), 데스티니(Destiny) 2 등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은 여전히 리눅스에서 즐길 수 없다.
 
7월 16일 기준으로 가장 인기 있는 게임의 프로톤 호환 현황 @ PROTONDB

사실 이 부분이 가장 실망스럽다. 게임 호환성에 대한 프로톤DB 자료에서 알 수 있듯, 세계적으로 큰 인기를 끌고 있는 게임 중 상당수가 현재 스팀 덱에서 실행되지 않는다.

실제로 프로톤DB 웹사이트를 보면 상위 10대 게임 중 붉은색으로 표시된 ‘실행되지 않는’ 게임의 비율이 상위 100대 게임이나 1,000대 게임의 비율보다 매우 높다. 이런 멀티플레이어 게임이 가장 많이 이용되는 게임 순위 차트를 점령하고 있다는 고려하면 아쉽다.

다행히 밸브는 이런 상황이 얼마나 심각한지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밸브는 개발자를 위한 스팀 덱 FAQ를 통해 스팀 덱 출시 전에 프로톤이 지원되도록 배틀아이(BattleEye) 및 EAC와 협력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만약 배틀아이와 EAC가 프로톤을 지원한다면, 스팀 덱은 성공을 위한 가장 큰 장애물을 없앤 상태에서 출시할 수 있다. 전 세계 리눅스 게이머도 이를 크게 반길 것이다. 그러나 실패한다면 스팀 덱은 싱글 플레이어 및 인디 게임을 위한 기기로 ‘강등’된다. 또는 윈도우 해킹 기기로 머물 수도 있다(물론 나쁜 ‘틈새시장’은 아니지만, 세상의 관심을 불러일으키기는 힘들 것이다).

결국 PC 게이머가 이 밸브의 새 휴대용 게임기에서 원하는 게임을 플레이할 수 없다면, 아무리 우수한 하드웨어와 매력적인 가격이라도 소용이 없다. 일반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스팀 덱의 성패는 프로톤을 얼마나 지원하는지, 특히 스팀 플레이가 치팅 방지 기술 업체로 하여금 프로톤을 지원하도록 만들 수 있는지에 달려 있다. editor@itworld.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