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마케팅

“CMO, 생태계 중심 사고방식으로 마테크 접근해야” 포레스터

2022.07.05 Nadia Cameron  |  CMO
포레스터의 최신 보고서에 따르면 마케팅 리더는 ‘통합된 마테크 스택’을 조정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경쟁 우위를 확보하려면 마케팅 리더는 생태계 중심의 사고방식을 가지고, 소속 기업의 마케팅 기술 스택을 조정하는 데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 이는 포레스터의 최신 보고서 ‘CMO를 위한 마케팅 기술 가이드(A CMO’s Guide To Marketing Technology)’에서 강조된 지침이다. 
 
ⓒGetty Images Bank

효과적인 마케팅 기술은 마케팅 전략을 실행하는 데 중요하지만 많은 기업이 (마케팅) 기술 계획 및 제공과 관련해 분산적이고 임시적인 접근 방식을 취해왔다고 보고서는 언급했다. “CMO는 해당 투자가 최대한 잠재력을 발휘하고 비즈니스 부문을 지원할 수 있도록 마테크 전략에 직접 관여해야 한다. CMO는 계획을 중앙집중화하고, 인력과 자원을 정렬하며, 포괄적인 마테크 생태계를 개발하는 리더십을 제공할 수 있다”라고 보고서는 설명했다.  

이어 포레스터 보고서는 마테크의 중요성이 계속 높아지고 있으며, 지출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최근 가트너의 CMO 설문조사 결과에 의하면 지난 2021년 마테크는 마케팅 예산의 26% 이상을 차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하지만 오늘날 많은 기업에서 마테크 도구는 여전히 일회성 도구로 취급되고 있으며, 일관적이지 않다고 포레스터는 지적했다. 올해의 CMO 현황 보고서(State of the CMO)에서도 ‘마테크 통합’은 이러한 기술이 성숙해지고 중요해지면서 호주 마케팅 책임자에게 점점 더 어려운 과제가 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CMO는 애플리케이션 포트폴리오가 아닌 진정한 마테크 스택을 구성해야 한다고 보고서는 권고했다. “고립된 의사결정, 시장 트렌드에 관한 사후 대응 등에 따라 대부분 기업들의 마테크 스택은 파편화, 불완전한 데이터 액세스, 비효율적인 워크플로우, 활용도가 낮은 기능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 이제 기업들은 통합적인 마테크 스택을 설계, 구축, 관리해야 하는 과제에 직면해 있다. 이에 성공한다면 고객 인게이지먼트 개선을 통해 경쟁 우위를 확보하게 될 것”이라고 보고서는 말했다. 

이어 포레스트 보고서는 통합 및 연결된 마테크 스택을 구축하기 위한 4가지 핵심을 소개했다. 첫 번째는 ‘데이터 패브릭’이다. 이는 마테크 애플리케이션에 정확하고, 완전하며, 확장 가능한 데이터를 제공하는 데 필수적이다. 두 번째는 고객 행동과 니즈를 이해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보고 및 분석 기능(reporting and analysis)’ 그리고 이러한 인사이트 도출 성능을 최적화하는 ‘기능 테스트(testing functionality)’이다. 

세 번째, ‘브랜드 전략(brand strategy)’은 전술적 조직, 창의성, 측정 기능을 제공하는 기술을 활용하여 브랜드 전략과 실행을 결합하는 것을 의미한다. 마지막으로 ‘브랜드 경험’은 마케팅, 광고, 충성도 접점에서 고객 경험을 제공하는 시스템을 포함한 인게이지먼트 기능을 말한다. 

아울러 보고서는 CMO가 마테크 분야에서 고려해야 할 또 다른 요소로 데이터 관리, 신원 확인, 인력 배치 및 스킬 확보 등이 있다고 덧붙였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