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CIO / IoT /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 / 비즈니스|경제 / 빅데이터 | 애널리틱스 / 자동차

트럭에서 위성까지··· 엣지 애널리틱스 현실 사례 3가지

2021.10.14 Bob Violino  |  CIO
데이터가 수집되는 엣지 현장에 애널리틱스 기능을 배치함으로써 응답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엣지 애널리틱스 성공 사례 3가지를 정리했다. 
 
Image Credit : Getty Images Bank


엣지 컴퓨팅은 다양한 업계의 기업들에게 큰 잠재적 이점을 구현해줄 수 있다. 데이터 스토리지 및 애널리틱스를 데이터 소스에 더 가깝게 다가가도록 해주는 이 분산 컴퓨팅 모델이 제공할 수 있는 혜택으로는 응답 시간 향상, 네트워크 대기 시간 단축, 대역폭 비용 절감 및 보안 강화 기능 등이다.

엣지에 소재한 컴퓨팅은 연결된 개체에 의해 수집된 데이터를 원격으로 처리할 수 있게 함으로써 IoT와 같은 이니셔티브를 지원하는 데 도움이 된다. 이러한 시스템을 갖추지 않으면 연결된 장치에 의해 생성되는 막대한 양의 데이터가 조직의 중앙 데이터 인프라를 쉽게 압도하게 된다. 또는 분석을 위해 클라우드 저장소로 옮겨가게 될 경우에는 상당한 비용이 발생할 수 있다.

데이터가 수집되는 엣지에 더 많은 분석 기능을 적용함으로써 조직은 대응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 다음은 조직이 다양한 사용 사례를 위해 엣지에 애널리틱스를 배치하는 방법에 관한 몇 가지 사례다.

트림블 운송의 활용법
트림블 운송(Trimble Transportation)은 라우팅 및 최적화, 추적 및 가시성, 안전 및 컴플라이언스 시스템 등의 기술을 고객 기업사에게 제공한다. 이들 고객, 즉 자동차 화물 운송업체들은 매일 트럭 내 텔레매틱스 장치에서 100억 개 이상의 데이터 포인트를 생성한다. 여기에는 엔진 온도, 터보 속도, 오일 압력, 속도 및 냉각수 수준과 같은 50개 이상의 변수가 포함된다.

점점 더 많은 수의 차량 센서가 주요 성능 지표를 모니터링하며, 낮은 타이어 공기압, 차선 이탈 및 후방 장애물과 같은 문제에 대해 운전자에게 경고한다. 이로 인해 안전성이 개선됐지만, 실시간으로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해 신속하게 처리해야 하는 방대한 양의 데이터도 생성된다.

트림블의 경우 엣지 애널리틱스를 통해 통찰력을 더 빠르게 전달하고 있다. 운송 및 물류 회사를 위한 공급망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개발하는 트림블은 트럭 운송 회사의 백 오피스가 ‘허브’인 허브 앤 스포크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다고 크리스 오번은 말했다. 그는 트림블의 데이터 사이언스 담당 부사장이다. 

이 허브에는 운송 관리 시스템, 주문 접수, 안전 및 규정 준수, 그리고 기타 운영 시스템과 같은 애플리케이션이 포함되어 있다고 오번은 말했다. 기타 운영 시스템은 ‘스포크’가 제공하는 데이터에 이용한다. 

오번은 “이 모델에서 스포크는 운전 중에 탑승 컴퓨터, 전자 기록 장치 등과 같은 첨단 기술을 사용하는 트럭 운전사들이다. 이 기기들은 4G LTE 망을 통해 클라우드에 연결되고, 엣지에서 많은 계산을 수행하고 있다. 이러한 계산에는 운전자의 근무 시간 추적, 안전 사건에 대한 보고, 배달 증명과 같은 전자 문서 스캔이 포함된다”라고 말했다.

오번은 상용 차량의 추적이 법제화되기 시작한 몇 년 전부터 엣지 컴퓨팅을 지속적으로 개편해오며 활용하고 있다고 전했다. 트림블의 트럭 안에 있던 초기 전자 기기들은 연료 수준뿐 아니라 트럭의 위치에 관한 간단한 정보를 보냈다. 그는 “우리 모두가 주머니에 스마트폰을 가지고 있지 않았던 시절에 백오피스에 통신을 보냈던 것이다”라고 말했다.

이를 위한 핵심 비즈니스 동인은 트럭 운송 회사가 자신들의 자산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하는 필요성과 이동통신 범위를 벗어났을 수도 있는 운전자 및 장치와 통신할 수 있는 능력이었다. 오번은 “위성 통신이 유일한 연결 수단이었을 수도 있기 때문에 이 장치들은 위험상황에서 운전자들과 소통해야 했다”라고 말했다. 

안전 관점에서 트림블의 모든 이동 기기는 상용 트럭의 엔진 제어 모듈(ECM)과 회사 자체 및 타사의 안전 도구를 이어준다. 이를 통해 급정거 경보, 차간 거리 경고 및 롤 안정성 제어 알림과 같은 기능을 제공한다.

오번은 “차량 안에서 운전자는 운전 행동에 대한 즉각적인 피드백을 받을 수 있고 실시간으로 그것을 효과적으로 고치거나 기기가 운전자를 위해 그것을 해줄 수 있다. 예를 들어, 그들이 너무 빠르게 커브를 돌아서 RSC(Roll Stability Control)가 작동하기 시작했다는 것을 알게 되면, 그 장치는 실제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고 트럭의 속도를 늦춰서 RSC가 더 이상 작동하지 않는 상태가 되도록 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트림블은 근무 시간에 기반하여 운전자의 피로도를 계산하는 엣지 애플리케이션도 마련했다. 

트림블이 데이터 애널리틱스 및 엣지 컴퓨팅 기능에 투자하는 또 다른 큰 영역은 비디오다. 오번은 “오늘날 많은 상업용 차량들은 트럭에 카메라가 설치되어 있는데, 대시보드의 바깥쪽이나 안쪽, 사이드 미러, 뒤쪽에 있는 후방 카메라, 또는 이것들 모두를 가리키고 있다. 이러한 시각적 데이터 소스에서 얻을 수 있는 정보의 양은 어마어마하다”라고 전했다.

트림블의 비디오 인텔리전스 도구는 운전자가 충돌을 피하기 위해 브레이크를 세게 밟는 급정거와 같은 안전 충격이 발생할 때 작동하기 시작한다. 이러한 비디오는 운전자의 위험을 완화하거나, 사고 중 책임을 방지하거나, 운전자 교육 목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오번은 “우리는 표준적인 대시보드 캠을 훨씬 뛰어넘어 이제는 차선이탈 경고와 적재소에서의 올바른 위치 지원을 위해 운전자가 트럭의 측면을 내려다봄으로써 작업에 도움을 줄 수 있는 진정한 통합 비디오 시스템을 갖추고 있다”라고 말했다.

트림블의 데이터 과학팀은 엣지 애널리틱스 제품에 깊이 관여하고 있다. 그는 “이 팀의 경우 고객의 특정 비즈니스 요구사항을 파악하기 위해 고객과 직접 협력하는 데 많은 시간을 투자한다”라고 전했다.

통상적으로 트림블 고객이 안전 시스템을 적용하기 시작하면 시간이 지남에 따라 점진적인 개선을 경험하게 된다. 오번은 “급정거, RSC 등과 같은 다양한 종류의 중대 이벤트 경고를 적용하므로 운전자가 예방할 수 있는 사고가 10%에서 15% 감소하는 것을 경험하게 될 것이다. 그런 종류의 엣지 솔루션은 말 그대로 이러한 조치를 취하는 운전자의 행동을 변화시키고 있다”라고 설명했다.

교통 관제 
라스베이거스 시는 교통 통제 및 자율 차량과의 통신 자동화를 위해 IoT 및 엣지 컴퓨팅을 사용하고 있다.

라스베이거스 시 IT 부서의 최고 혁신 책임자인 마이클 리 셔우드는 “우리는 운영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동시에 지역사회에 혜택을 제공하는 방법을 찾고 있다. 엣지 컴퓨팅을 통해 IoT 시스템은 중요한 데이터를 처리해서 실시간 애널리틱스 및 데이터를 제공할 수 있다”라고 말했다.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