Offcanvas

AI / 라이프 / 비즈니스|경제

IBM, 마스터스 골프 대회에 생성 AI 해설 및 예측 서비스 구현

2023.04.05 편집부  |  CIO KR
IBM과 마스터스 토너먼트는 세계 골프 팬들이 마스터스 앱과 홈페이지(Masters.com)에서 수준 높은 디지털 경험을 누릴 수 있도록 인공지능(AI)이 생성한 음성 해설을 포함한 혁신적인 기능을 선보였다고 밝혔다.
 

IBM에 따르면 마스터스 디지털 플랫폼의 사용자들은 ‘마이그룹(MyGroup)’ 기능을 통해 모든 홀에서 자신이 좋아하는 선수의 모든 샷을 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생성 AI의 해설 솔루션을 통해 토너먼트 과정에서 생성된 2만개 이상의 비디오 클립에 대한 자세한 골프 해설을 들을 수 있다. 이는 첫 번째 티샷부터 18번 그린의 마지막 퍼팅에 이르기까지 토너먼트의 모든 순간에 대해 탁월한 접근성과 심층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디지털 팬 경험을 구축하고자 IBM과 마스터스가 협업한 결과다.

IBM 컨설팅에서 고객 경험 디자인을 담당하고 있는 IBM iX 전문가들은 마스터스 디지털 팀과 함께 AI가 마스터스 골프 전문가처럼 이야기하도록 학습시키기 위해 여러 파운데이션 모델과 IBM 왓슨 텍스트-투-스피치(Text-to-Speech) 기술을 활용하는 한편, 비디오 클립에 음성 해설을 추가하는 과정을 자동화했다. 파운데이션 모델 위에 구축된 생성 AI는 다양한 문장 구조와 어휘를 가진 해설을 생성하는데 적용됐으며, 클립이 유익하고 매력적이도록 불필요한 실황 중계 반복은 피하게 했다.

또한, 이번 토너먼트에서는 홀별 선수 예측 기능을 새롭게 제공한다. IBM 컨설팅 팀은 전체 토너먼트의 각 홀에서 선수의 점수를 예측하기 위해 IBM 왓슨 스튜디오의 오토AI(AutoAI) 기술을 활용, 6년간의 마스터스 대회동안 축적된 12만 개 이상의 골프 샷 데이터를 AI 모델에 학습시켰다. 주어진 홀이 완료된 후 홀별 예측은 선수들의 가장 최근 성적을 반영하도록 업데이트된다. 

새로운 솔루션은 인기 있는 ‘플레이어스 인사이츠 앤 마스터스 판타지 프로젝션스(Players Insights and Masters Fantasy Projections)’ 기능의 예측 정보에서 더 나아가, 각 골프 선수마다 주목할 가장 흥미로운 홀, 모든 골프 선수에 대한 낮은/높은 예상 점수, 매 라운드마다 예상되는 마스터스 판타지 포인트 등 데이터를 흥미로운 정보로 변환해 제공한다.

IBM 마케팅 및 커뮤니케이션 조나단 아다세크 수석 부회장은 “IBM과 마스터스는 사용자 경험을 향상시키고 전 세계 수백만 골프 팬들의 관심을 사로잡는 맞춤형 솔루션을 만들기 위해 20년 이상 협력해 왔다”라며, “우리는 다양한 산업의 고객들을 위해 사용하고 있는 같은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AI 기술 및 IBM 컨설팅 서비스를 세계에서 가장 상징적인 스포츠 행사 중 하나의 디지털 환경을 향상시키는 데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IBM은 25년 이상 마스터스의 디지털 파트너로서 전 세계 마스터스 고객들에게 최고의 경험을 선사하기 위해 긴밀히 협력해 왔다. 1996년 마스터스 홈페이지(Masters.com)를 시작으로 마스터스는 IBM과 함께 클라우드 및 AI 기술을 통해 워크로드를 간소화하고 새로운 팬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하이브리드 클라우드 여정을 진행하고 있다. 이 기술들은 AI 하이라이트, 라운드 인 언더 쓰리 미닛(Round in Under Three Minutes), 마이그룹(My Group), 플레이어 인사이츠 앤 프로젝션스 (Player Insights and Projections) 등 IBM 왓슨을 통해 구현된 기능으로 지속적으로 소개됐다.

제87회 마스터스 토너먼트는 4월 6일부터 9일까지 미국 조지아주 오거스타의 오거스타 내셔널 골프 클럽에서 열릴 예정이다. 마스터스 홈페이지 또는 모바일 장치의 마스터스 앱에서 IBM 기술을 체험할 수 있다. ciokr@idg.co.kr
CIO Korea 뉴스레터 및 IT 트랜드 보고서 무료 구독하기
추천 테크라이브러리

회사명:한국IDG 제호: CIO Korea 주소 : 서울시 중구 세종대로 23, 4층 우)04512
등록번호 : 서울 아01641 등록발행일자 : 2011년 05월 27일

발행인 : 박형미 편집인 : 천신응 청소년보호책임자 : 한정규
사업자 등록번호 : 214-87-22467 Tel : 02-558-6950

Copyright © 2024 International Data Group. All rights reserved.